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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①]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4조 9,134억 원으로 2015년(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하며 65조 원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였다. 그중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4조 7,031억 원으로 2015년보다 10조 2,386억 원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53.5%로 PC 거래액을 추월하며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 결제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굳이 데스크 앞에 앉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구매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발전 외에도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와 같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패턴의 변화가 온라인 쇼핑 시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시장 성장의 이면에는 업계들의 치열한 경쟁이 존재한다. 제각기 업계 1등이라는 캐치프레이즈만을 앞세우며 공격적인 마케팅전을 펼치고 있어 실효 없는 치킨 게임이 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적자 발생이 불가피한 기업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리고 외형 성장을 이루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적인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소비자의 쇼핑 행태와 특성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순위 경쟁에만 연연해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의 경험과 만족도 파악을 통해 실질적 혁신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모바일 소비자는 말 그대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따라 움직이는 집단이다. 본고에는 쇼핑 디바이스별 행태 비교, 업태 간 행태 비교, 업체 간 경쟁력 비교 그리고 쇼핑 수준에 따른 쇼퍼 그룹별 행태 분석 결과와 시사점이 상세하게 담겨있다. 본고를 통해 광고주, 광고 대행사, 마케터들이 느끼는 타겟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그들의 니즈와 원츠를 면밀히 파악하여 소비자와의 간극을 좁히고 소비자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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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Market > 업종별 분석
2017 성공적인 이커머스 마케팅을 위한 마켓 트렌드의 이해와 전략 가이드'>

[PRO] 2017 성공적인 이커머스 마케팅을 위한 마켓 트렌드의 이해와 전략 가이드

2017년 성공적인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계획을 세우기 시작해도 빠르지 않다. 이커머스는 지속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크고 작은 브랜드들이 계속해서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해 시장의 성장보다 더 앞서 나갈 가능성도 엿보인다. 다시 말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렵고 잃기는 쉬워지며, 적절한 가격 책정과 소비자 경험을 조정하기 힘든 시장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현실 상황 속에서 뒤처지고 싶지 않다면, 이커머스 시장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점만을 취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 조사 회사 Smart Insights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와 글로벌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야기를 다뤄 보고자 한다. 다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여기서 다루는 트렌드가 단기간에만 유지되는 사항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2017년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본고에서 언급하는 주요 시장 트렌드 7가지에 주목해 효과적인 이커머스 전략을 수립하길 바란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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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Infographic > 미디어

페이스북은 중간광고! 인스타그램은 '스토리'광고 도입 검토 및 테스트 중!

본 인포그래픽은 2017년 1월 디지털 미디어 이슈 리포트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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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7 노후 생활에 대한 불안과 노후 대비 관련 조사'>

2017 노후 생활에 대한 불안과 노후 대비 관련 조사

‘무병장수’를 향한 인류의 오랜 꿈이 그 어느 때보다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인해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바야흐로 ‘백세인생’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하지만 길어진 수명만큼이나 ‘삶의 질’이 좋아졌는지를 묻는다면, 열에 아홉은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들 것이 분명하다. 인생 2막이라고 할 수 있는 은퇴 이후의 삶을 맞이할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노후생활에 대한 기대감이 크겠지만, 실제로는 노후를 위한 준비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우리가 막연하게나마 가지고 있는 노후에 대한 불안감은 결국 ‘경제적 문제’에서 비롯된다. 과거보다 훨씬 길어진 노년기를 뒷받침할 경제적 여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기대수명이 증가하는 것과는 달리 늦어지는 ‘취업’ 시기와 빨라지는 ‘은퇴’ 시기는 우리에게 주어진 경제활동 시간이 더욱 짧아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저축 및 투자를 통해 노후의 삶을 미리 준비하기에는 현재의 삶도 충분히 버거워 보인다.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노인 빈곤층’의 증가가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될 가능성도 크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요구되는 것은 공적연금과 같은 사회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이다. 하지만 공적연금에 대한 기대감은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연금의 경우만 하더라도 납부한 만큼 실제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으며, 실제 연금을 받더라도 노후생활을 충분히 보장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가득하다. 사회시스템과 함께 노인세대를 부양하는 또 다른 축이었던 ‘가족’의 부양을 기대하기가 어려워졌다는 것도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는 한국사회에 상당한 숙제를 남긴다. 대가족체제 안에서 자식과 가족에게 의지하면 되었던 과거와는 달리 가족구성원의 숫자가 적고, ‘저출산’의 기조가 뚜렷한 오늘날은 자식과 가족으로부터의 부양을 기대하기가 힘들다. 결국 '사회 시스템'이 빠르게 정비되지 않는 이상 노후생활을 위한 준비는 오로지 개인 스스로의 몫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공적연금의 정비와 복지시스템의 강화와 같은 국가차원의 노력도 시급히 요구되지만, 무엇보다도 불행한 노후를 맞이하지 않기 위한 개개인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은 먼 미래의 이야기라고, 혹은 뾰족한 해법이 나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결코 외면해서는 안 되는 문제이다. 현재의 준비와 노력이 우리 인생의 마지막 모습을 결정할 지도 모르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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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4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요약본)'>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요약본)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4조 9,134억 원으로 2015년(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하며 65조 원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였다. 그중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4조 7,031억 원으로 2015년보다 10조 2,386억 원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53.5%로 PC 거래액을 추월하며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 결제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굳이 데스크 앞에 앉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구매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발전 외에도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와 같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패턴의 변화가 온라인 쇼핑 시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시장 성장의 이면에는 업계들의 치열한 경쟁이 존재한다. 제각기 업계 1등이라는 캐치프레이즈만을 앞세우며 공격적인 마케팅전을 펼치고 있어 실효 없는 치킨 게임이 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적자 발생이 불가피한 기업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리고 외형 성장을 이루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적인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소비자의 쇼핑 행태와 특성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순위 경쟁에만 연연해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의 경험과 만족도 파악을 통해 실질적 혁신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모바일 소비자는 말 그대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따라 움직이는 집단이다. 본고에는 쇼핑 디바이스별 행태 비교, 업태 간 행태 비교, 업체 간 경쟁력 비교 그리고 쇼핑 수준에 따른 쇼퍼 그룹별 행태 분석 결과와 시사점이 상세하게 담겨있다. 본고를 통해 광고주, 광고 대행사, 마케터들이 느끼는 타겟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그들의 니즈와 원츠를 면밀히 파악하여 소비자와의 간극을 좁히고 소비자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http://pro.dmcreport.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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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1
Market > 마켓 스터디

[PRO] 온라인 쇼핑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는 소셜 미디어

eMarketer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1조 9,150억 달러로 전체 소매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다(그림1). 전체 소매 시장의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20년까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0년에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전체 소매 시장의 14.6%를 차지, 4조 58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 2016년 3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장 규모는 1조 달러 이상일 것으로 예측되며, 2020년에는 2조 7,2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 배경에는 중산층의 확대, 대규모 모바일 및 인터넷 인구, 전자 상거래 시장의 경쟁 심화, 유통 인프라 확장 등이 있다. 북미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2016년 15.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4,233억 4,000만 달러에 이르는 시장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 지역은 온라인 쇼핑 품목 확대,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지속적으로 규모를 키워가는 와중에 소매 업계는 전례없는 혼란을 경험했다. 소비자들이 새롭게 떠오르는 디지털 채널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에 따라 소매 업체가 고객과 소통해온 주요 채널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쇼핑, 모바일,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테크놀러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보다 방대한 디지털 생태계가 구축되었다. 디지털 마케팅 리서치 업체 Smart Insights에 따르면, 온라인 이용자의67%가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밀레니얼 세대의 90%는 소셜 미디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또한, 웹 개발 업체 GO-Globe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소비되는 시간의 28% 이상을 소셜 미디어가 차지하고 있으며, 15-29세의 경우, 하루 평균 2-3시간을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데 소비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디지털 채널의 주류로 떠오름에 따라 소매 업계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상황 직면하게 되었다. 소셜 미디가 새로운 비즈니스 채널을 제공함과 동시에 유통 업체가 직접적으로 통제 할 수 없는 고객 경험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KurtSalmon이 발표한 ‘How Social Commerce Will Transform Retail’과 디지털 마케팅 분석 업체 DMN의 아티클 ‘Welcome to Social Commerce 2.0’, 온라인 쇼핑 인공지능 업체 ViSenze의 아티클 ‘How social media "Buy" buttons are changing e-commerce’을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 커머스 시장의 동향과 주요 소셜 미디어의 활용 가능성,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커머스를 위한 전략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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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0
Media > 이슈&트랜드
2017년 1월 디지털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17년 1월 디지털 미디어 이슈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1월 주요 포털 이슈 및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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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8
Market > 마켓 스터디
2017년 1월 국내 및 해외 진행사례 리포트'>

2017년 1월 국내 및 해외 진행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1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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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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