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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 마켓 스터디
패션/의류’'>

2019 디지털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패션/의류’

2019 디지털 광고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는 최근 1년간 업계의 주목을 받은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통해 국내외 디지털 광고 마케팅의 흐름을 살펴보고, 업계 관계자에게 최신 트렌드를 전하기 위해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해당 보고서는 업종별로 분류 발행되며, 모바일, 동영상, 소셜 미디어, DOOH 등 다양한 디지털 캠페인 유형을 담고 있습니다. 본고에서 다루는 국내외 여러 집행 사례 연구를 통해 추후 캠페인 기획 및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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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8/05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인간보다 더 큰 영향력 가진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활약 - 요약본

소셜 미디어 상에서 팔로워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이미 마케팅 영역에서 익숙한 개념이다. 그 가운데, 최근 이 분야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포착된다. 컴퓨터 그래픽(CG)을 응용하여 인간의 모습을 흉내 내고, 실제 활동마저 인간 인플루언서의 그것과 거의 유사한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두고 일각에선 소셜 마케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이 분야의 원조 격인 Lil Miquela는 2016년 처음 등장하여 현재까지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19년 7월 현재 인스타그램을 통해 16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모은 상황이며, 패션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하는 한편, 실제 음원을 발표하여 가수로도 활동 중이다. 인간의 외모를 꼭 닮은 Shudu Gram도 눈여겨 볼 사례다. 스스로를 "세계 최초의 버추얼 슈퍼모델"이라 소개하는 Shudu Gram은 패션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국 이통사 EE가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공개해 주목받았다. 만화 혹은 장난감 인형의 외모를 모방한 Noonoouri는 채식주의, 모피의류 반대와 같이 착한 소비를 지향하는 듯한 설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Noonoouri는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더 엄격한 럭셔리 브랜드의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는 분위기다. 한편, 브랜드가 아예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개발하고 이를 자사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도 등장했다. 대표적 예로 KFC는 지난 2019년 4월, 창업주이자 지금은 마스코트인 Colonel Sanders를 모티브로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KFC 미국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는 팔로워들에게 소소한 재미를 제공해 주었다는 평가다. 스킨케어 브랜드인 SK-II 역시 버추얼 인플루언서 YUMI를 준비 중에 있다. YUMI는 여타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이 주로 사진 및 텍스트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것과 달리, 자동화된 애니메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동영상 기반의 소통 방식을 보여줄 전망이다. 스킨케어 브랜드의 버추얼 인플루언서라는 점에서, 고객이 YUMI에게 스킨케어 제품에 대해 질문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팽창함에 따라, 버추얼 인플루언서 분야 역시 상당한 발전과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조만간 광고주와 마케터들이 인간 인플루언서보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더 선호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예상 중이다. 그러나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어디까지나 가상의 존재라는 점에서, 팔로워와의 '신뢰' 형성이 핵심인 인플루언서 마케팅과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다. 과연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소셜 마케팅의 새로운 주류 트렌드로 그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유행으로 그치고 말 것인지 관심을 갖고 지켜볼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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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7/29
D-today > 해외동향

카카오프렌즈, 日 주요도시 8개 위고매장에 추가 입점

카카오프렌즈가 일본 패션브랜드 위고(WEGO)의 일본 내 주요 도시 8개 매장에 입점합니다. 카카오IX는 위고와 제휴해 도쿄·오사카·등 일본 주요 거점 도시 8곳에 카카오프렌즈 매장이 추가로 들어선다고 19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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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4/19
D-today > 국내동향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에 AI 상품추천 '포유' 영역 신설

포유는 네이버의 AI 상품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가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바탕으로 선호할 만한 쇼핑몰과 상품을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서비스로 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 '패션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의 일부 품목에 우선 적용했으며 쇼핑 이력이 많은 수백만명의 이용자에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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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1/16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8 『취향(호불호)』에 대한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개인의 ‘취향’과 관련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본 결과, 우리사회가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누군가로부터 그 취향을 인정받고 싶어하기보다는 ‘공감’을 얻고 싶어하는 마음이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사회구성원 대다수에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마이너한 취향에 대해서는 여전히 적지 않은 차별이 존재하는 것으로도 보여졌다. 먼저 사회전반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강해진 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가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93.9%가 개인의 취향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바라봤으며, 나와 취향이 다른 사람과 집단이 다양한 것은 사회전체에 의미가 있는 일이라는데 10명 중 8명(80.3%)이 공감한 것이다.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스스로도 자신은 충분히 타인의 취향을 인정해주는 편이고(89.2%), 다른 취향을 가진 사람과 집단을 이해할 수 있다(82.9%)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 자신과 다른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조금은 불편하다는 목소리(21.2%)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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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14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DMC 업종별(18종) 소비자 분석 보고서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6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본 조사는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광고 접촉 매체 및 유형, 구매 영향 채널과 구매 장소 그리고 경험 공유 채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19-59세의 인터넷 이용자(총 2,000명)를 대상으로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총 7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조사 표본은 주민등록통계상 성별*연령대별 분포에 비례하여 설계/추출하였다. [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 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총 18개의 업종별로 세분화 되어 있다. ──────────────────────────────────────────────────────────── ※ 본 보고서는 유료로 판매되고 있으며 보고서 내용 및 구매안내는 아래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8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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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9
Survey > Survey Report

2018 1인 방송 시청 행태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1인 미디어 산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이어 오고 있으며, 더 이상 1인 방송의 제작 및 시청은 낯선 문화가 아니다.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들의 1인 방송 진출도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한 종편사에서는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방송 제작 및 뒷 이야기들을 다루는 프로그램이 방송되기도 하여 자칫 1인 방송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만 바라볼 수 있는 대중들에게 1인 방송의 인식에 대한 변화를 주기도 하였다. 미디어의 발전 및 변화에 따라 크리에이터 역시 새로운 미디어로의 진출 역시 다양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패션, 문화/공연 등에 대한 소재 역시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런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공유가 단순 재미 뿐만 아니라 이제는 정보 습득의 한 매개체로 이용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전년에 이어 1인 방송 시청 행태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지난 1년 동안 1인 방송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안내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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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9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6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본 조사는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광고 접촉 매체 및 유형, 구매 영향 채널과 구매 장소 그리고 경험 공유 채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19-59세의 인터넷 이용자(총 2,000명)를 대상으로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총 7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조사 표본은 주민등록통계상 성별*연령대별 분포에 비례하여 설계/추출하였다. ※ 본 보고서는 전 조사 업종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각 업종별(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18개 업종) 보고서는 10월 15일과 22일에 총 2차에 걸쳐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정식 발매 됩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8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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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8/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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