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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9 현대인의 정신건강 관련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현대인의 정신건강’과 관련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삶에서 행복함을 느끼지 못하고, 다양한 심리적 고통 및 증상을 앓고 있는 등 현대인의 정신건강 상태가 상당히 우려되는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76.4%가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말할 정도로,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의 삶은 행복과는 거리가 먼 모습이었다. 더욱이 자신의 삶을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14년 66.5%→16년 71%→19년 76.4%)는 사실에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엿볼 수 있다.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는 생각은 남성(71.2%)보다는 여성(81.6%)이 더 많이 하고 있었으며, 연령별로는 30대가 자신의 삶을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태도(20대 74.8%, 30대 80.4%, 40대 72.4%, 50대 78%)가 가장 뚜렷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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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09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P&G, 인하우스 마케팅 역량 강화를 통해 뚜렷한 성장 모멘텀 맞이해

지난 7월 마지막 주 화요일, 세계 최대 광고주로 꼽히는 소비재기업 P&G가 2019 회계연도 4분기 실적 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P&G의 2019 4분기 순 매출액은 171억 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4% 증가, 2019년 회계연도 기준으로는 총 677억 달러를 달성해 전년 대비 1%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는 최근 전통 매체 대비 중소규모 제조사에게 친화적인 디지털 매체가 성장함에 따라 대형 소 비재 기업이갈수록 성장하기어려워지는시장 상황을 고려하자면,무척이나고무적인결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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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04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9 서울 아파트 관련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서울시에 자가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만 30세~59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자가주택’ 및 ‘서울 아파트’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장기적으로는 자가주택과 서울 아파트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올해 집값에 대해서는 의견이 크게 엇갈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선 서울에 집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오래 살고 싶은 마음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63.8%가 현재 거주지에서 정주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정주 의향이 없다는 응답은 8.8%에 머물렀다. 지금 사는 곳에서 계속해서 살고 싶은 마음은 성별(남성 64.2%, 여성 63.5%)과 연령(30대 64%, 40대 63%, 50대 64.5%), 결혼 여부(미혼/비혼 61.2%, 무자녀 기혼자 61.7%, 유자녀 기혼자 65.4%)와 관계 없이 비슷했으나, 서울 내 거주지역별로 편차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주의향이 가장 높은 지역은 강남동(77.5%)으로, 이 지역 4개 구(서초구 84.5%, 강남구 73.9%, 송파구 76%, 강동구 76.3%) 모두 거주자의 정주의향이 매우 높은 모습이었다. 그 다음으로 강북서 지역(65.7%)의 거주의향이 높았으며, 강북동(60.9%)과 강남서(57.1%) 지역의 정주의향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강남 4구’와 함께 용산구(80%)와 양천구(78.7%) 거주자가 지금 동네에 오래 살고 싶은 마음이 컸으며, 구로구(44.1%)와 관악구(43.4%), 금천구(31.3%)는 정주의향이 가장 낮은 지역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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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30
Infographic > 시장전반
트렌드를 한 눈에!! '>

디지털 미디어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본 인포그래픽은 디지털 미디어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한 2019년 7월 디지털 미디어 동향리포트를 정리한 이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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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26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9 디지털 치매 관련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전국 만 13세~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의존도’ 및 ‘디지털치매’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지털기기에 의존하는 태도가 강해지면서, 기억력이나 계산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일컫는 ‘디지털 치매’ 현상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64.2%가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것 같다고 바라볼 만큼 현대인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다른 세대에 비해 20대~30대가 스마트폰이 개인의 삶에 끼치는 영향력을 높게 평가(10대 53%, 20대 75%, 30대 70%, 40대 61.5%, 50대 61.5%)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또한 전체 63.9%가 업무나 공부를 할 때도 스마트폰을 가까이에 둔다고 밝혔으며, 궁금한 것이 있으면 옆 사람에게 물어보기보다는 스마트폰으로 검색한다는 응답자가 10명 중 7명(70.3%)에 달했다.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스마트폰을 보며 지낸다고 말하는 사람들(42.8%)도 결코 적지 않은 수준이었다. 스마트폰은 요즘 사람들에게 PC보다 더 활용도가 높은 디지털기기이기도 했다. 디지털기기 중에서 스마트폰이 가장 중요한 기기이고(14년 58.8%→17년 66.4%→19년 71.4%), 컴퓨터로 웹서핑을 하는 것보다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을 하는 것이 더 편하다(14년 23.4%→17년 43.4%→19년 48.1%)는 인식이 전반적으로 더욱 강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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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23
Media > 신규매체 및 광고상품

2019년 7월 디지털 미디어 동향 리포트

본 보고서는 월별 디지털 미디어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주요 포털 및 온라인/모바일/디지털 이슈를 통해 해당 월의 뉴스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고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을 이해하는 데 자그마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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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20
Media > 이슈&트랜드

2019년 7월 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

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는 2019년 7월 DMC미디어에서 집행한 약 500건 이상의 실제 캠페인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1장에서는 매체 유형별 실 집행 평균 효율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검색 포털에서는 네이버, 동영상 포털에서는 옥수수가 클릭 및 조회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SNS에서는 카카오톡(평균 클릭률 기준), 트위터(평균 조회율 기준)가 7월 최고 효율을 달성한 매체였다. 또한 애드 네트워크 매체로는 모비온과 SMR이 각각 평균 클릭률 및 조회율 기준으로 효율적이었으며, 전문 매체 중에서는 버즈스크린(평균 클릭률 기준)이 가장 우수했다. 2장에서는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효과를 규모 관점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상품별 10만원 당 평균 노출수, 클릭수, 조회수의 절대량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동영상 광고는 네이버 스포츠 생중계 패키지, PC 인터플레이 CPM 오디언스, 유튜브 Bumper Ads가 각각 예산당 노출수, 클릭수, 조회수 항목에서 가장 경제적이었다. 동일한 기준으로 배너 광고는 모비온 PC배너(예산당 노출수 기준)와 게임베리 모바일 NCPI(예산당 클릭수 기준), 트위터 프로모션 트렌드(예산당 조회수 기준)가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한편, 기타광고는 키즈노트 푸시광고(예산당 노출수 기준), 모비온의 아이커버 이미지형(예산당 클릭수 기준), 네이버 브랜드 웹툰 스폰서십 상품(예산당 조회수 기준)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디지털 광고는 매체 및 상품마다 효율 측정 방식이 상이하며(이를테면, A매체는 광고의 노출 즉시 1 view로 취급하나, B매체는 유저가 5초 이상 광고를 시청할 시에만 1 view로 취급함), 효율이 의미하는 바가 상품 구현 방식, 캠페인 목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체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초적인 효율 지표뿐만 아니라 광고 상품 특성과 캠페인 목표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매체 환경이 다각화됨에 따라 마케터들은 어떤 매체에 어떤 광고를, 어떤 시기에 집행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창의적인 광고 소재만큼 매체 전략 또한 광고/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되어버린 시대에 본 보고서가 디지털 매체 활용 전략을 고민하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마케터들에게 매체 및 광고상품 활용 인사이트를 제공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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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20
Market > 마켓 스터디

2019 디지털 광고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_주류음료

2019 디지털 광고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는 최근 1년간 업계의 주목을 받은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통해 국내외 디지털 광고 마케팅의 흐름을 살펴보고, 업계 관계자에게 최신 트렌드를 전하기 위해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해당 보고서는 업종별로 분류 발행되며, 모바일, 동영상, 소셜 미디어, DOOH 등 다양한 디지털 캠페인 유형을 담고 있습니다. 본고에서 다루는 국내외 여러 집행 사례 연구를 통해 추후 캠페인 기획 및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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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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