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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6월 디지털 미디어 동향 리포트

본 보고서는 월별 디지털 미디어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주요 포털 및 온라인/모바일/디지털 이슈를 통해 해당 월의 뉴스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고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을 이해하는 데 자그마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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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6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9 미디어 이용행태 및 뉴스 소비 관련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스마트폰을 보유한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행태’ 및 ‘뉴스 소비’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늘날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뉴스’에 대한 의심이 매우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요즘 사람들은 ‘미디어’라고 하면 주로 TV(60.5%, 중복응답)와 인터넷(52%)을 먼저 떠올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디어는 TV방송이라는 인식이 공고하던 과거에 비해 인터넷 플랫폼의 영향력이 매우 커졌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방송(43.7%)과 유튜브(31.7%), 스마트폰(30.9%), 언론사(27.4%)를 미디어라고 인식하는 대중들도 많은 편이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유튜브’와 ‘스마트폰’의 존재감으로, 달라진 미디어 환경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다른 연령대에 비해 20대가 유튜브(20대 40.4%, 30대 27.2%, 40대 32.4%, 50대 26.8%)와 스마트폰(20대 40.4%, 30대 28.8%, 40대 24.8%, 50대 29.6%)을 미디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모습이었다. 이미 20대에게는 유튜브(40.4%)와 스마트폰(40.4%)이 TV(51.2%)와 인터넷(49.6%)만큼이나 영향력 있는 미디어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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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29
Market > 마켓 스터디

2018년 11월 국내 및 해외 집행 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8년 11월 국내 및 해외 집행 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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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24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8 『취향(호불호)』에 대한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개인의 ‘취향’과 관련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본 결과, 우리사회가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누군가로부터 그 취향을 인정받고 싶어하기보다는 ‘공감’을 얻고 싶어하는 마음이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사회구성원 대다수에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마이너한 취향에 대해서는 여전히 적지 않은 차별이 존재하는 것으로도 보여졌다. 먼저 사회전반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강해진 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가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93.9%가 개인의 취향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바라봤으며, 나와 취향이 다른 사람과 집단이 다양한 것은 사회전체에 의미가 있는 일이라는데 10명 중 8명(80.3%)이 공감한 것이다.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스스로도 자신은 충분히 타인의 취향을 인정해주는 편이고(89.2%), 다른 취향을 가진 사람과 집단을 이해할 수 있다(82.9%)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 자신과 다른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조금은 불편하다는 목소리(21.2%)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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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14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8 음주청정지역 관련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음주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길거리 음주’ 및 ‘음주청정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본 결과, 술에 대한 관대한 분위기 속에 무분별해지고 있는 길거리 음주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논의되는 ‘음주청정지역’의 도입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84.4%가 날씨가 더워지면서 야외에서 맥주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만큼 최근 길거리 및 공공장소에서의 음주는 일상적인 풍경으로 자리잡은 모습이었다. 그만큼 주류 소비가 일상생활의 영역으로 많이 침투한 것으로, 한국사회가 음주행위에 대해 관대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실제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우리나라는 술에 관대하며(88.4%), 음주로 인한 실수도 어느 정도 이해해주는 분위기가 있다(82.2%)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길거리 음주를 부정적으로 바라보지도 않았다. 전체 응답자의 62.4%가 길거리나 야외에서의 가벼운 음주 자체가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것으로, 젊은 층일수록(20대 72.4%, 30대 62.8%, 40대 60.8%, 50대 53.6%) 길거리 음주문화에 보다 관대한 태도를 보였다. 또한 길거리에서 술을 마시는 것이 그 나름의 운치가 있다는데 동의하는 시각(49.7%)이 동의하지 않는 시각(38.3%)보다 우세했다. 그에 비해 술집이나 음식점을 두고 왜 길거리에서 술을 먹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동의 37.2%, 비동의 48.5%)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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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16
D-today > 국내동향

2017년 전기차 시장 50% 이상 성장

지난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50% 이상 증가하며 주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제 에너지 기구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310만대로 2016년보다 54% 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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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8/05/31
D-today > 국내동향
주류 등 과대포장 단속'>

서울시, 추석 앞두고 과일·주류 등 과대포장 단속

서울시는 추석을 앞두고 과대포장 점검 및 단속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오는 29일까지 과대포장 점검과 함께 단속을 실시한다. 올 한가위에도 과대포장 물품이 평소보다 크게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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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18
Market > 마켓 스터디

[PRO] 2017 디지털 컨슈머 트렌드

지난 1월 5일부터 나흘간,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7’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50주년을 맞는 이번 전시회에는 3천 8백여 개 업체가 참가해 자사의 신제품과 첨단 기술을 선보였다. 올해 전시회의 화두는 단연 인공지능이었다. 인공지능을 결합한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 등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사물인터넷 기기가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공지능을 탑재한 자율주행차에 큰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졌다. 지금껏 다루지 않은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을 기대한 마케터라면 다소 아쉬울 수 있겠으나, 미래 IT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였음은 틀림없다. 이처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간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에릭슨 컨슈머랩(Ericsson ConsumerLab)의 ’10 Hot Consumer Trends 2017’ 을 중심으로 2017년 주목해야 할 디지털 트렌드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텍스트 기반의 정보 콘텐츠가 지배적이었던 초기 인터넷시대와 달리, 현재는 전체 트래픽의 70% 이상이 비디오 콘텐츠에서 발생한다. 글로벌 네트워크 업체 시스코(Cisco)는 이용자의 인터넷 비디오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이용이 계속 증가하여, 오는 2020년에는 비디오가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2%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람의 두뇌는 사물을 그래픽화해 이해하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비디오 콘텐츠의 폭발적인 성장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MIT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은 이미지를 분별하는데 단 13 밀리초면 충분하다고 한다. 이는 눈동자를 움직이는 시간보다 10배 빠른 수준이다. 온라인 비디오 시청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영상통화, 온라인 게임, 생방송 이벤트 등 이동 중 실시간으로 비디오를 시청하는 이용자가 많아졌다. 에릭슨 컨슈머랩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TV와 PC 등 고정형 스크린의 비디오 시청 시간은 주당 2.5시간 감소했으나, 모바일 디바이스 비디오 시청 시간은 주당 4시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에는 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와 같이 이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실시간 방송이 비디오 콘텐츠의 주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7년 디지털 트렌드는 실시간 개념에서 벗어나,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이 비디오로 구현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이제는 리얼 타임(Real time)을 넘어, 리얼리티 타임(Reality time)을 논해야 할 때이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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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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