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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 업종별 분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유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 가이드'>

[PRO]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유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 가이드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한 양질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소비자는 인터넷이라는 지식 허브를 통해 제품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함은 물론, 재고 확인, 이용 후기 검색, 시연 동영상 시청, 배너 광고 클릭 등 다양한 경로를 기반으로 제품에 대한 간접 경험이 가능해졌다. 즉, 매장에 방문하기 전부터 소비자는 이미 방대한 수준의 제품 지식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경계를 점차 모호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오늘날 소비자의 약 94%는 매장을 방문하기 전 온라인을 통해 사전 검색을 진행하며, 온라인 웹사이트에 재고가 없는 경우,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해당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또한 덜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즉, 소비자는 더 이상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별도의 채널로 구분 짓지 않으며, 오히려 온라인 경험을 오프라인과 동일시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수의 리테일 기업은 온·오프라인에 걸쳐 이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이커머스 전략에 주목하고 있다. 테크놀러지의 발전에 힘입어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은 더욱 진화할 것으로 기대되며, 한층 복잡해진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충족하기 위해 그 필요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온라인 쇼핑은 모바일을 통한 간편 쇼핑부터, 인공지능을 접목한 음성 주문, 드론 배송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러나, 다수의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의 편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하는 ‘실질적인 제품 경험’을 신뢰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구매 채널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많은 소비자가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길 원하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가 원하는 쇼핑 여정과 기대 수준이 고도화되었음을 뜻한다. 따라서, 리테일러와 브랜드는 온〮오프라인에 구애받지 않는 준비된 쇼핑 환경을 구축해야 하며,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설득력 있는 구매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인터랙션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 견해 및 쇼퍼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이커머스 및 리테일 마케터가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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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26
Market > 마켓 스터디

2017 소셜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분석 방식으로는 직접적으로 공유된 트래픽(Direct Traffic)을 트래킹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이러한 다크 소셜 트래픽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반드시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다크 소셜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 및 링크는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구전(Word-of-Mouth)’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빠르게 전환시킨다. 해당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소규모 그룹 ‘스콰드(Squad)’를 형성하여, 퍼스널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한 발자국 더 가까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확인하고 다크 소셜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디다스 사례처럼, 원론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적인 체험을 통한 해당 시장의 견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하는 현업 마케터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각화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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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7 부동산 및 주거환경 관련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부동산’ 및 ‘주거환경’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정부가 부동산 투기를 규제하고, 집값을 억제하려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평소 부동산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형성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8.2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기 직전에 실시(조사기간: 2017년 7월 19일~7월 24일)한 이번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95.5%가 현재 부동산 가격의 수준이 높은 편이라고 바라본 것으로, 지역(서울 97%, 경기/인천 95.8%, 5대 광역시 93.9%, 기타 지방 93.9%)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소비자가 비슷한 시각을 드러냈다. 특히 이런 인식은 2013년 조사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한(13년 82%→14년 88.4%→16년 92.3%→17년 95.5%) 것으로, 부동산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감이 상당히 증폭되어 왔다는 것을 미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내년(2018년) 부동산 가격과 관련해서도 10명 중 7명(69.4%)은 현재보다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향후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전망하는 소비자 역시 예전보다 많아진(13년 58%→14년 68.9%→16년 58.4%→17년 69.4%) 것으로, 연령별로는 30대(75.2%), 지역별로는 경기/인천 지역(73.3%)에서 내년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예상하는 목소리가 더욱 컸다. 과연 정부의 이번 ‘8.2 부동산 대책’이 이런 소비자의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을지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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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2
D-today > 국내동향
소비자만 '봉'…프리미엄폰 값 ↑·지원금 ↓'>

단통법 3년 소비자만 '봉'…프리미엄폰 값 ↑·지원금 ↓

2015년 이후 2년간 국산 전략 프리미엄폰의 출고가는 꾸준히 오른 반면 단말 지원금은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출고가는 늘고, 지원금은 줄면서 소비자의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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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22
제휴리포트 > 엔서치마케팅

대놓고 하는 광고 굿바이, 네이티브 광고(Native Ad)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수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 광고 소비가 늘면서 소비자는 광고와 콘텐츠를 구별하기 시작했습니다. 콘텐츠를 볼 때 시야를 가리는 광고에 염증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죠. 이에 최근 광고인 듯 광고 아닌 듯한 '네이티브 광고(Native Ad)'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만큼 적극 활용하여 최고의 마케팅 효과를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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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1
Global Issue > 글로벌 차트
소비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iPhoneX 기능은 배터리 수명 시간'>

영국 소비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iPhoneX 기능은 배터리 수명 시간

emarketer 자료를 바탕으로 iPhone X에 대해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기능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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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0
D-today > 해외동향

"갤럭시도 아이폰도 너무 비싸"…휴대폰 출고가 거품론

세계 최대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최신 제품이 잇따라 가격논쟁에 휘말리고 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8(256GB) 모델 국내 출고가는 125만4000원이다. 애플의 아이폰X는 국내 출고가가 140만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두 10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가격이다. 성능은 평준화됐지만 가격은 끝없이 오르는 상황에 소비자들은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스마트폰 출고가 거품론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확산되고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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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20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불면의 밤’ 속에 ‘피로감’ 쌓이는 사람들, ‘에너지드링크’가 도움될까?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3세~59세 남녀 1,250명을 대상으로 현대인의 ‘피로도’ 및 ‘에너지드링크’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6.6%가 요즘 현대인은 누구나 피곤하기 마련이라는데 동의할 만큼 오늘날 한국사회는 ‘피로사회’의 모습을 강하게 띠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10대 84.8%, 20대 90%, 30대 86.4%, 40대 87.6%, 50대 84%)과 직업(중고등학생 85%, 대학(원)생 89.2%, 직장인 87%, 전문경영인 86%, 공무원 91.2%)에 관계 없이 현대인은 누구나 피곤하다는데 별다른 이견이 없었다. 특히 대부분(75.8%) 피로감이 지속되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라고 생각한다는 점에서, 한국사회의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해석을 가능케 했다. 요즘 들어 건강상의 문제로 나이가 들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소비자가 전체 64.9%에 달하는 것도 ‘만성피로’와 어느 정도 상관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아무래도 연령이 높을수록 건강 악화에 대한 우려(10대 22.8%, 20대 56.8%, 30대 79.6%, 40대 84%, 50대 81.2%)를 훨씬 많이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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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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