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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 업종별 분석

[PRO] 2018 디지털 차트 : 모바일 앱

모바일 앱 스토어, 앱 내 광고 및 모바일 상거래의 주요 수익을 모두 포함하는 전 세계 앱 경제 규모는 2016년 1조 3,1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디바이스 기반의 성장과 앱 참여도 증가로 2021년 6조 3,50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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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1
Market > 마켓 스터디

[PRO]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트렌드에 대한 집중 탐구

최근 YOLO족이 그야말로 대세다. YOLO는 You Only Live Once의 앞글자를 딴 키워드로 지난 2011년 캐나다 한 래퍼의 가사에 등장하면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고, 오바마 전(前) 미국 대통령이 홍보 동영상에서 ‘YOLO Man!’을 외쳐 다시 한번 전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YOLO는 전체 문장 그대로 인생은 한 번뿐이니 남보다 자신 그리고 미래보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본고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1인 가구(One Person Household)’에 대한 내용은 이러한 YOLO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한다. 1인 가구란, 가구 원이 한 명인 가구로 2000년대 이후 결혼 시기가 늦춰지고 이혼율 증가와 함께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라고도 불리는 1인 가구 확대에 따른 사회적 변화는 이제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으며, 때문에 이 집단은 단순한 가구 구조의 변화를 넘어 향후 사회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소비 주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편의점의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 일용소비재)와 CPG(Consumer package goods; 포장소비재) 상품 확장 및 매출 증가도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기인하며, 그 밖에도 1인 가구 비중의 증가는 주택, 식품, 가전 시장 등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통계청(2017.10 기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는 지난 2000년 222만 가구에서 2016년 540만 가구로 증가했으며,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16%에서 2016년 28%로 8%p 증가했다(그림1). 이러한 1인 가구의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 확실해 보이며, 오는 2035년이 되면 1인 가구가 총 약 760만 가구로 3가구 중 1가구(34% 가량)가 1인 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마케터는 1인 가구를 새로운 소비 대상으로 분류하여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이들 집단의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해하여 1인 가구 내 다양한 고객군 분류와 니즈에 맞는 마케팅 실행으로 세일즈 기회 창출에 대한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 이처럼 1인 가구는 오늘날 가장 주요한 소비 집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 했다고 해도 전혀 과장이 없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강해질 전망이다. 1인 가구와 같이 혼자만의 시간과 여유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사회적 풍조에 맞춰 이들 집단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상품 발굴과 제공 그리고 이에 대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실행이 필요하다는 것에 이견을 달 마케터는 없을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최신 트렌드에 따른 고객 니즈(Needs)와 원츠(Wants)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그들의 생각을 읽어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나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가는 기업이나 마케터는 더 이상 아무런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경쟁력과 이니셔티브를 갖기 위해서는 미래를 내다본 한발 앞선 움직임이 필요하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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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14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개입과 참여의 양면성을 지닌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탐구

최근 여론 조작 드루킹 사태로 인해 정치권 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화제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바이럴 및 여론을 형성하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투명성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비용 고효과의 바이럴 마케팅은 많은 기업 및 브랜드의 디지털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특정 정당에 편향된 이익을 위해 여론을 조작한 이번 드루킹 사건처럼 기업의 매출 이익을 위해 제품 효과에 대한 과장된 리뷰 게시글을 퍼뜨린다거나, 거짓 평점 및 리뷰 댓글을 다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어, 소비자를 기만하는 마케팅이 아니냐는 질타를 받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바이럴 마케티의 장점 및 단점 그리고 해당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업계 마케터로 하여금 소비자의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반응의 온도차를 느끼고,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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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14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8 핫플레이스와 실내 놀이 문화 관련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핫플레이스’ 및 ‘놀이문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그 지역만의 특별한 분위기와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에 대한 호기심이 ‘핫플레이스’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약속장소를 선택할 때 사람들의 성향을 살펴보면, 10명 중 8명(79.8%)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을 한번쯤은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모습이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데는 무언가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그 지역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소위 ‘핫플레이스’라고 불리는 지역에 유동인구가 몰리게 되는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 다만 사람이 너무 많은 곳은 기피하게 된다(68.3%)는 심리도 강해, 지나치게 혼잡한 지역에 대한 거부감도 동시에 살펴볼 수 있었다. 평소 특정한 지역이나, 가게, 식당 등을 자주 찾는 성향도 두드러졌다. 전체 66.9%가 자신만의 ‘단골집’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단골집이 없다는 응답은 29.2%에 그쳤다. 이렇게 자주 가는 곳은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려고 하는 태도도 강했다. 전체 77%가 자신이 자주 찾는 곳이나, 단골집을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반면 자신만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은 3명 중 1명(33.7%)만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이런 성향이 인기 있는 지역과 장소를 만들어낸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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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11
Market > 마켓 스터디

[PRO] 2018 디지털 차트 : 밀레니얼 세대

세대별 각 소비 품목에 대한 지출 비중을 살펴보면,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레스토랑 소비가 2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타 세대 대비해서도 두드러진 특징을 보입니다. 다음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비중 순서를 살펴보면, 식료품 21.7%, 전자/취미/의류 18.5%, 일반/기타 17.7%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본 보고서는 디지털 차트 '밀레니얼 세대'편 입니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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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08
Survey > Survey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②]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2018년은 ‘Year of Video’라고 불릴 만큼 인터넷 동영상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가득 찬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콘텐츠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대중에게 고정된 화면 속 단편적 이미지는 더 이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대신, 오늘날의 대중은 연속적 움직임이 있는 동영상 콘텐츠에 점점 더 매료되어 가고 있다. 실제로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 업체 시스코(Cisco)가 내놓은 전망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77.0%가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 평균 31%라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오는 2021년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1.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 동영상 수요의 증가는 유기적 관계에 있는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의 부흥을 이끌고 있다.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업체 매그나글로벌(Magnaglobal)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29% 성장한 290억 달러 규모로 이후에도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며 오는 2022년 6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살펴본 몇몇의 통계 수치들로도 알 수 있듯이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더 이상 브랜드와 마케터에게 있어 ‘선택적’ 수단이 아닌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필수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그저 ‘남들이 다 하는’ 진부한 전략으로는 승산을 거둘 수 없다. 과열되는 경쟁 속 우위 선점을 위한 필승전략은 실제 오디언스의 시청 행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추적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집행 방안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오고 있다. 본고는 인터넷 동영상은 물론 VOD을 포괄하는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의 디바이스별, 매체별, 서비스별 그리고 뷰어 그룹별 시청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는 물론 Multi-Screen 이용자의 시청 행태에 대한 분석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본고를 통해 타겟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 광고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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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02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_요약본

2018년은 ‘Year of Video’라고 불릴 만큼 인터넷 동영상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가득 찬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콘텐츠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대중에게 고정된 화면 속 단편적 이미지는 더 이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대신, 오늘날의 대중은 연속적 움직임이 있는 동영상 콘텐츠에 점점 더 매료되어 가고 있다. 실제로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 업체 시스코(Cisco)가 내놓은 전망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77.0%가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 평균 31%라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오는 2021년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1.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 동영상 수요의 증가는 유기적 관계에 있는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의 부흥을 이끌고 있다.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업체 매그나글로벌(Magnaglobal)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29% 성장한 290억 달러 규모로 이후에도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며 오는 2022년 6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살펴본 몇몇의 통계 수치들로도 알 수 있듯이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더 이상 브랜드와 마케터에게 있어 ‘선택적’ 수단이 아닌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필수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그저 ‘남들이 다 하는’ 진부한 전략으로는 승산을 거둘 수 없다. 과열되는 경쟁 속 우위 선점을 위한 필승전략은 실제 오디언스의 시청 행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추적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집행 방안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오고 있다. 본고는 인터넷 동영상은 물론 VOD을 포괄하는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의 디바이스별, 매체별, 서비스별 그리고 뷰어 그룹별 시청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는 물론 Multi-Screen 이용자의 시청 행태에 대한 분석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본고를 통해 타겟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 광고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기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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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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