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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9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_요약본

세계적인 마케팅 컨설팅기업 We Are Social과 소셜 미디어 관리 플랫폼 Hootsuite가 공동으로 발표한 ‘Digital In 2019‘ 2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는 직전 분기 대비 0.4%,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4억 9,9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 세계 인구의 45%를 차지한다. 이러한 증가세에 힘입어 올 한해 전 세계 소셜 미디어 광고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23% 증가한 4,7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Statista, 2019.06), 실제로 페이스북은 이번 1분기에만 작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150억 7,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 같은 소셜 미디어 시장 동향은 국내에서도 마찬가지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업체 와이즈앱이 올해 5월 한 달간 국내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7개(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카페, 밴드, 트위터, 다음 카페, 카카오스토리)의 모바일 앱 이용 시간을 분석한 결과, 총 146억 분으로 조사되어 전년 동기(118억 분) 대비 23.7%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셜 미디어 시장의 양적 성장을 뒤쫓는 것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 행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지난 2016년부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소셜 미디어의 일반적인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 오고 있다. 올해는 이와 더불어 최근 소셜 미디어의 핵심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정보 검색 채널 및 콘텐츠 소비 채널로써 소셜 미디어 행태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 인식상에서 자리한 주요 플랫폼별 주요 효익과 정보, 콘텐츠 차원에서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 상황에 대한 마케터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했다. 이에 본고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 관계자 및 마케터가 소셜 미디어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 운영에 있어, 더욱 정치(精緻)한 전략을 구사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 ※ 본 보고서는 ‘2019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 (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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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5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9 e-쿠폰(모바일 쿠폰)이용 관련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모바일쿠폰(e-쿠폰)’을 인지하고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쿠폰’ 서비스 이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상적으로 모바일쿠폰을 사용하고, 선물로 주고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는 구입 및 선물을 할 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부분(40.8%,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구입 및 선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만족해하는 소비자가 매우 많아 보인다. 이와 함께 사용방법이 간편하고(37.9%), 사용방식이 자유롭다(34.9%)는 점도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는 의견(29.3%)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20대 32.4%, 30대 32.4%, 40대 28%, 50대 24.4%) 많이 나왔다. 기존 선물문화에 적지 않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이 모바일쿠폰의 대중적인 사용과 함께 그 부담감을 조금은 떨쳐냈을 것이라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반면 모바일쿠폰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잊어버리고 사용하지 못해서 소멸되는 경우가 있다(51.9%, 중복응답)는 점이 지적되었다. 모바일쿠폰을 구입하거나, 선물 받았을 때 바로 사용하지 않아서 유효기간이 지난 경험이 상당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 다음으로는 사용처가 제한적이고(30.4%), 유효기간이 짧거나, 연장이 불가능하다(27.6%)는 불만도 적지 않았다. 그밖에 환불방식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있고(21.8%), 구입 가능한 제품/카테고리가 한정적이라는(21.6%) 불만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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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05
D-today > 국내동향
소비량 LTE보다 적어'>

이용할 콘텐츠 없나…5G 데이터 소비량 LTE보다 적어

5G 스마트폰에 공시지원금이 집중돼서일까. 5G 가입자들의 데이터 이용량이 LTE 무제한 요금제 가입자들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LTE 보다 훨씬 빠르고 더 큰 용량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LTE 이용패턴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5월말 5G 이용자들의 평균 데이터 이용량은 18.7GB인 것으로 집계됐다. LTE 스마트폰 가입자의 평균 데이터 소비량은 9243MB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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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7/03
D-today > 국내동향

국내 노트북 시장, 프리미엄 위주로 재편

국내 노트북 시장이 고가·고사양 위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두께 21mm 미만 슬림 노트북의 판매량이 전체 판매량 중 80%를 점하는 한편 소비자들의 구매 주기는 길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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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24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9 크라우드 펀딩 관련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대상과 분야에 소비와 투자를 하려는 경향이 강한 가운데, 이런 ‘가치소비’의 일환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관심 및 경험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요즘 소비자들은 개인의 취향과 필요, 가치관에 부합하는 제품을 소비하는 태도가 뚜렷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83%가 유행보다는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소비를 한다고 응답했으며, 획일화된 제품보다는 내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소비한다고 말하는 소비자도 88.1%에 달했다. 또한 자신의 소비 가치관에 부합한다면 가격이 높아도 지불할 의향이 있고(59.7%), 제작 및 배송기간이 오래 걸려도 소비할 의향이 있다(77.4%)고 말하는 소비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이런 태도는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공통적인 모습으로, 최근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사회 분위기를 잘 보여준다. 소비자 10명 중 6명(58%)은 사회나 환경에 좋은 영향을 주는 제품을 소비한다고 밝히기도 했는데, 이런 태도는 연령이 높을수록(20대 48.4%, 30대 58.8%, 40대 57.2%, 50대 67.6%) 뚜렷한 편이었다. 다만 소비를 통해 정치적, 사회적 성향을 드러내기를 원하는 소비자(18.7%)는 많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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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1
D-today > 국내동향

글로벌 IT기업 내달 1일부터 부가세 10% 낸다

내달부터 구글과 페이스북, 유튜브 등 글로벌 IT 기업에도 부가가치세가 부과돼 소비자요금과 광고비 등이 10% 인상될 전망입니다. 국내 인터넷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했던 규제의 역차별 문제도 일부 개선될 전망이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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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20
Infographic > 시장전반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배달 앱 순위를 살펴보자!'>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배달 앱 순위를 살펴보자!

본 인포그래픽은 2019년 배달 앱 이용 행태 조사 보고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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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17
D-today > 국내동향

1위 삼성의 중저가폰 사수전략…갤럭시A를 e와 s로 쪼갠다

삼성전자 가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A 시리즈를 더욱 세분화한다. 예를 들어 갤럭시A10이 기본형과 실속을 높인 e형, 성능을 높인 s형으로 나뉘는 식이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침체되고 중국의 거센 공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전략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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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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