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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 업종별 분석

2017년 9월 국내 및 해외 집행 사례 리포트

보고서는 2017년 9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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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10/23
Market > 업종별 분석

[PRO]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유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 가이드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한 양질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소비자는 인터넷이라는 지식 허브를 통해 제품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함은 물론, 재고 확인, 이용 후기 검색, 시연 동영상 시청, 배너 광고 클릭 등 다양한 경로를 기반으로 제품에 대한 간접 경험이 가능해졌다. 즉, 매장에 방문하기 전부터 소비자는 이미 방대한 수준의 제품 지식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경계를 점차 모호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오늘날 소비자의 약 94%는 매장을 방문하기 전 온라인을 통해 사전 검색을 진행하며, 온라인 웹사이트에 재고가 없는 경우,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해당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또한 덜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즉, 소비자는 더 이상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별도의 채널로 구분 짓지 않으며, 오히려 온라인 경험을 오프라인과 동일시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수의 리테일 기업은 온·오프라인에 걸쳐 이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이커머스 전략에 주목하고 있다. 테크놀러지의 발전에 힘입어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은 더욱 진화할 것으로 기대되며, 한층 복잡해진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충족하기 위해 그 필요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온라인 쇼핑은 모바일을 통한 간편 쇼핑부터, 인공지능을 접목한 음성 주문, 드론 배송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러나, 다수의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의 편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하는 ‘실질적인 제품 경험’을 신뢰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구매 채널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많은 소비자가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길 원하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가 원하는 쇼핑 여정과 기대 수준이 고도화되었음을 뜻한다. 따라서, 리테일러와 브랜드는 온〮오프라인에 구애받지 않는 준비된 쇼핑 환경을 구축해야 하며,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설득력 있는 구매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인터랙션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 견해 및 쇼퍼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이커머스 및 리테일 마케터가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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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6
Market > 마켓 스터디

2017 소셜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분석 방식으로는 직접적으로 공유된 트래픽(Direct Traffic)을 트래킹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이러한 다크 소셜 트래픽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반드시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다크 소셜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 및 링크는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구전(Word-of-Mouth)’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빠르게 전환시킨다. 해당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소규모 그룹 ‘스콰드(Squad)’를 형성하여, 퍼스널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한 발자국 더 가까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확인하고 다크 소셜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디다스 사례처럼, 원론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적인 체험을 통한 해당 시장의 견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하는 현업 마케터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각화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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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Market > 광고집행금액 및 트래픽

2017년 8월 광고 집행 금액 및 트래픽 리포트

2017년 8월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집행 금액 및 트래픽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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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Market > 업종별 분석

2017년 8월 국내 및 해외 집행 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8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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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8
Market > 마켓 스터디
모바일 광고 마케팅 트렌드 및 전망'>

[PRO] 2017 모바일 광고 마케팅 트렌드 및 전망

지난 2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는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을 이룬 모바일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여행, 비즈니스 미팅 등 앱을 통해 일상생활 접목이 한층 용이해진 가상 현실부터 나날이 영리해지는 인공지능까지, 혁신적이고 인터랙티브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참여를 독려하는 사례들을 통해, 모바일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모바일은 눈부신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소비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주요 채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데스크탑이 IT와 미디어 시장을 견인했던 시대를 넘어, 이제는 모바일이 디지털 시장의 트렌드를 이끄는 주도권을 갖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마케터와 퍼블리셔는 기업이 모바일로 제공하는 경험 수준과 소비자 기대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 일상생활 속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모바일을 우선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끊임 없이 고민하고 있다. 올해는 일상생활에서 가용성이 높고 인터랙션이 좋은 몰입형 동영상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중 가장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채널은 단연 모바일이다. 5G 무선 시대의 도래로 대부분의 이용자는 TV와 같은 고정형 스크린 대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 소비 비중을 늘리는 추세다. 여기에 방송사, 통신 대기업 등이 콘텐츠 투자를 확대하면서, 높은 효율성과 빠른 로딩이 가능한 동영상 소비에 대한 니즈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는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발전을 꾀하고 있다. 메신저 플랫폼 기업인 스냅(Snap)은 지난해부터 NBC 유니버설, ESPN 등 유명 TV 방송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5-10분 길이의 TV 동영상 콘텐츠 ‘쇼(Show)’를 방영 중이다. 스냅 쇼는 현재 시청자 수 800만 명 이상을 확보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의 트렌드 변화는 이용자가 소비하는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동영상의 길이와 포맷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 콘텐츠의 경우, 각 에피소드를 6분 이하로 제작하는 등 다수의 글로벌 방송사가 포맷과 길이에 다양한 변화를 시도 중이다. 이에 따라 모바일 이용자의 동영상 시청 행태에도 변화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기업은 이를 유념해 ‘짧은 시간 동영상(Short-Form)’ 콘텐츠 제작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국내외 모바일 시장에서 주목받는 광고 유형과 마케팅 트렌드를 짚어보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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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8
Market > 광고집행금액 및 트래픽

2017년 7월 광고 집행 금액 및 트래픽 리포트

2017년 7월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집행 금액 및 트래픽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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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8/22
Market > 마켓 스터디

2017년 7월 국내 및 해외 집행 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7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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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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