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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DMC 업종별(18종) 소비자 분석 보고서

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광고마케팅 터치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고, 애드테크(AdTech) 및 마테크(MarTech)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마케터는 이러한 마케팅 게임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기 위해 소비자의 세일즈 퍼널, 이동 경로와 여정 등을 트래킹하고, 구매를 이끄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5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 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구매에 영향을 받는 채널 그리고 구매 장소 등이 천차만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터는 상품군별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하여 핵심적인 마이크로 포인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세일즈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본고가 업종별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그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떤 타겟에게 어느 채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 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총 18개의 업종별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 ※ 본 보고서는 유료로 판매되고 있으며 보고서 내용 및 구매안내는 아래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7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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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04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광고마케팅 터치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다. 이처럼 광고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고, 애드테크(AdTech) 및 마테크(MarTech)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는다. 마케터는 이러한 마케팅 게임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기 위해 소비자의 세일즈 퍼널, 이동 경로와 여정 등을 트래킹하고, 구매를 이끄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5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 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구매에 영향을 받는 채널 그리고 구매 장소 등이 천차만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터는 상품군별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하여 핵심적인 마이크로 포인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세일즈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본고가 업종별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그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떤 타겟에게 어느 채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전 조사 업종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각 업종별(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18개 업종) 보고서는 9월 4일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7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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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8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_요약본

인터넷 동영상 제공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16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OTT(Over the top) 시장 규모는 4,8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53.7% 늘어났다. 디지털TV리서치는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OTT 시장 규모가 510억 달러 규모(약 62조 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모바일에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더욱 보편화되면서, 유튜브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힘들었던 동영상 시장에 2년 전부터 페이스북이 진입하기 시작했으며, 이와 함께 국내 인터넷 기업들도 속속 동영상 시장에 진출하며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TV로 서비스명을 변경하며 동영상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였고, 카카오 역시 다음tv팟과 통합한 카카오TV를 출범하며 동영상 콘텐츠 확보에 전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인터넷 동영상 시장의 성장과 동반 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이다.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카카오TV 등 인터넷 기업들의 동영상 서비스가 크게 강화되면서 지난해 동영상 광고 시장 성장률은 37.1%에 달했다. 이같은 추세에 지상파 방송에 쏠렸던 광고주들의 광고 물량도 PC, 모바일 매체나 종합편성채널, 케이블채널 등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온라인광고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집행 추정치는 3,149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66% 증가하였다. 올해는 5,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인터넷 동영상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매년 인터넷 동영상 소비자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인터넷 동영상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디지털 미디어/디바이스 이용 행태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본고에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PC, MOBIE 그리고 IPTV와 디지털케이블TV에 이르기까지 디바이스별 동영상 시청 행태와 광고 접촉 태도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보고 있다. 또한, PC, MOBILE, TV 디바이스를 동시에 이용하는 Multi-Screen 시청 행태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본고를 통해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 대한 타겟 오디언스의 태도와 경향이 궁금한 광고주, 광고대행사, 매체사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마케터들에게 인터넷 동영상 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물론이고 광고/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 ※ 본 보고서는 ‘2017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3종)’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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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5/22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Target Audience Report - 30s

3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은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20대와 크게 다르지 않다. 30대 역시 스마트 디바이스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여가 활동 중에도 디바이스를 통해 활발한 미디어 이용을 보이고 있다. 20대 못지 않게 디지털 환경에 친화적인 30대는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해외 사이트를 찾거나 상품을 상세히 비교하는 등의 구매 행태를 보이며, ‘디지털 소비자’로써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3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3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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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8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Target Audience Report - 20s

디지털 디바이스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가 도래했다. 소비자의 하루는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 새로운 뉴스를 접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원하는 상품의 구매를 진행하는 등 디지털 환경 속에서 상호교류하는 모습을 보인다. 디지털 환경, 디지털 시대가 시작된 시초부터 함께 성장한 20대의 모습은 더욱 특별하다. 이들은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독립적인 시간을 중시하고 디지털 디바이스 이용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또한, 디바이스를 통한 인터넷 이용과 미디어/콘텐츠 소비에 적극적이며, 디지털 환경에 친화적이고 의존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2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2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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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8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Target Audience Report - 40s

40대 소비자는 일정 수준의 구매력을 갖춘 연령대로,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 제품의 가격보다 제품 품질이나 쇼핑 과정의 편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모바일 메신저 이용 시에는 텍스트와 동영상 대신 URL과 이미지를 공유하며, 빠르고 간편한 디지털 라이프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40대 소비자는 2030 세대와 비교해 디지털 의존도가 높지는 않지만, 편리한 플랫폼 채널 및 서비스를 찾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구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4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4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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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8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Target Audience Report - 50s

50대 소비자는 20-40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디바이스 이용과 미디어 소비가 저조한 편이며, 모바일보다는 데스크탑PC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거나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을 상대적으로 더욱 편안하게 여기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모든 50대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것은 아니다, DMC미디어가 분석한 Delight Moment 유형의 경우, 중년 이후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있어 다양한 디바이스를 구매하여 이용하거나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는 등 디지털을 통해 삶을 윤택하게 하고 즐기는 라이프스타일도 존재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5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5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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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8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요약본)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4조 9,134억 원으로 2015년(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하며 65조 원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였다. 그중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4조 7,031억 원으로 2015년보다 10조 2,386억 원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53.5%로 PC 거래액을 추월하며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 결제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굳이 데스크 앞에 앉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구매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발전 외에도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와 같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패턴의 변화가 온라인 쇼핑 시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시장 성장의 이면에는 업계들의 치열한 경쟁이 존재한다. 제각기 업계 1등이라는 캐치프레이즈만을 앞세우며 공격적인 마케팅전을 펼치고 있어 실효 없는 치킨 게임이 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적자 발생이 불가피한 기업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리고 외형 성장을 이루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적인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소비자의 쇼핑 행태와 특성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순위 경쟁에만 연연해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의 경험과 만족도 파악을 통해 실질적 혁신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모바일 소비자는 말 그대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따라 움직이는 집단이다. 본고에는 쇼핑 디바이스별 행태 비교, 업태 간 행태 비교, 업체 간 경쟁력 비교 그리고 쇼핑 수준에 따른 쇼퍼 그룹별 행태 분석 결과와 시사점이 상세하게 담겨있다. 본고를 통해 광고주, 광고 대행사, 마케터들이 느끼는 타겟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그들의 니즈와 원츠를 면밀히 파악하여 소비자와의 간극을 좁히고 소비자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http://pro.dmcreport.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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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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