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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oday > 국내동향

넷플릭스의 무한질주···국내 유료 가입자 1년 새 3배 늘었다

[서울경제] 세계적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Netflix)의 국내 유료 가입자가 1년 새 3배로 늘었다 16일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달 넷플릭스 유료 이용자가 184만 명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6월 조사 당시 63만 명에서 192% 증가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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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7/16
Market > 마켓 스터디

2019 소셜 미디어 현황 및 전망

지난해 12월, DMC미디어에서는 2019년 DMC 디지털 마케팅을 전망하면서 ‘데이터 투명성’과 ‘콘텐츠 마케팅’, ‘쇼퍼블 미디어/콘텐츠’, ‘VR/AR마케팅’, 모바일 기반의 ‘세로형/숏폼 동영상 광고’를 10대 키워드 중 일부로 선정한 바 있다. 실제로 이들은 2019년 소셜 미디어 시장을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이자 시장 전반을 이끄는 성장 동력으로 지목되고 있어 어느 정도 예측대로 들어맞고 있다. 그러나 올 한 해 ‘CDP(Customer Data Platform) 기반의 통합 오디언스 마케팅’이 확대될 것이라는 예측은 플랫폼 전반에 대한 신뢰도 및 개인정보 이슈와 맞물려 소셜 미디어에서만큼은 다소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대신에 Small Talk 중심의 인스턴트 메시징 앱(App)의 가치가 급부상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이 예상보다 더 탄력을 받고 있다. 본고는 디지털 마케터들이 이와 같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팔로우업하고, 이러한 트렌드가 시장에 끼친 실재적인 영향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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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7/08
Media > 이슈&트랜드

2019년 4월 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

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는 2019년 4월 DMC미디어에서 집행한 약 250건 이상의 실제 캠페인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1장에서는 매체 유형별 실 집행 평균 효율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검색 포털에서는 네이버, 동영상 포털에서는 유튜브(평균 조회율 기준), 아프리카TV(평균 클릭율 기준), SNS에서는 페이스북(평균 클릭률 기준), 인스타그램(평균 조회율 기준)이 4월 최고의 효율을 보인 매체였다. 또한 애드 네트워크 매체로는 카울리와 SMR이 각각 클릭률, 조회율 기준으로 효율적이었으며, 전문 매체 중에서는 클릭률 기준으로 버즈스크린이 우수했다. 2장에서는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효과를 규모 관점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상품별 10만원 당 평균 노출수, 클릭수, 조회수의 절대량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동영상 광고는 유튜브 Discovery와 Reach Optimized Masthed, 모바일 Bumper Ads가 각각 예산당 노출, 클릭, 조회수 기준으로 가장 경제적이었다. 동일한 기준으로 배너 광고는 네이트 M브랜딩 배너(예산당 노출수 기준)와 모비온 모바일 배너(예산당 클릭수 기준), 카카오 네이티브 배너(예산당 조회수 기준)가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한편, 기타광고는 SPOTV의 해외축구&VOD 가상광고(예산당 노출수 기준), 카카오톡의 플러스친구 플친 메시지(예산당 클릭수 기준)가 효과적이었다. 디지털 광고는 매체 및 상품마다 효율 측정 방식이 상이하며(이를테면, A매체는 광고의 노출 즉시 1 view로 취급하나, B매체는 유저가 5초 이상 광고를 시청할 시에만 1 view로 취급함), 효율이 의미하는 바가 상품 구현 방식, 캠페인 목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체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초적인 효율 지표뿐만 아니라 광고 상품 특성과 캠페인 목표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매체 환경이 다각화됨에 따라 마케터들은 어떤 매체에 어떤 광고를, 어떤 시기에 집행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창의적인 광고 소재만큼 매체 전략 또한 광고/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되어버린 시대에 본 보고서가 디지털 매체 활용 전략을 고민하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마케터들에게 매체 및 광고상품 활용 인사이트를 제공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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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7/03
D-today > 국내동향

이용률 1위 유튜브, 만족률 1위 넷플릭스..토종 OTT 어쩌나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글로벌 플랫폼 이용률과 만족률은 상승하는 반면 네이버TV 등 국내 플랫폼은 전반적인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의 ‘제29차 이동통신 기획조사’(2019년 4월 실시)에 따르면 방송/동영상 애플리케이션(앱) 이용경험률은 유튜브가 압도적인 1위(69%)를 고수했고, 이용 만족률은 넷플릭스가 68%로 선두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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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7/02
Media > 이슈&트랜드

2019년 5월 디지털 미디어 동향 리포트

본 보고서는 월별 디지털 미디어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주요 포털 및 온라인/모바일/디지털 이슈를 통해 해당 월의 뉴스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고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을 이해하는 데 자그마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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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24
D-today > 국내동향

‘황금손’ 백종원, 유튜브 채널 개설 3일만에 100만 돌파 앞뒀다

백종원이 유튜브 채널 개설 3일 만에 구독자 100만 돌파를 앞두고 있습니다.요리연구가 백종원은 지난 6월 11일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을 열고 동영상을 업로드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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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13
D-today > 국내동향

KT “OTT에서 지상파 3사 콘텐츠 다 본다“

KT가 지상파 방송사 3사와 관계를 회복했다. 온라인동영상(OTT)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상파 3사와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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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04
Media > 이슈&트랜드

2019년 3월 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

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는 2019년 3월 DMC미디어에서 집행한 약 300건 이상의 실제 캠페인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1장에서는 매체 유형별 실 집행 평균 효율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검색 포털에서는 다음(평균 클릭률 기준), 네이버(평균 조회율 기준), 동영상 포털에서는 아프리카TV(평균 클릭, 조회율 기준), SNS에서는 카카오톡(평균 클릭률 기준), 인스타그램(평균 조회율 기준)이 3월 최고의 효율을 보인 매체였다. 또한 애드 네트워크 매체로는 애드팝콘과 카카오가 각각 클릭률, 조회율 기준으로 효율적이었으며, 전문 매체 중에서는 클릭률은 OCB락, 조회율은 버즈스크린이 우수했다. 2장에서는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효과를 규모 관점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상품별 10만원 당 평균 노출수, 클릭수, 조회수의 절대량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검색 광고는 다음 브랜드 검색(예산당 노출수 기준), 네이버 브랜드 검색 PC 라이트형(예산당 클릭수 기준)이 가장 경제적이었다. 동일한 기준으로 동영상 광고는 유튜브 Discovery(예산당 노출수 기준), 버즈스크린 Screen Play (예산당 클릭수 기준), 아프리카TV 모바일 프리롤(예산당 조회수 기준)이 효율적이었다. 한편, 배너광고는 루리웹 PC풋터상품(예산당 노출수 기준)과 OCB락 브랜딩배너(예산당 클릭수 기준)가 높은 수치를 보였다. 디지털 광고는 매체 및 상품마다 효율 측정 방식이 상이하며(이를테면, A매체는 광고의 노출 즉시 1 view로 취급하나, B매체는 유저가 5초 이상 광고를 시청할 시에만 1 view로 취급함), 효율이 의미하는 바가 상품 구현 방식, 캠페인 목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체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초적인 효율 지표뿐만 아니라 광고 상품 특성과 캠페인 목표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매체 환경이 다각화됨에 따라 마케터들은 어떤 매체에 어떤 광고를, 어떤 시기에 집행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창의적인 광고 소재만큼 매체 전략 또한 광고/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되어버린 시대에 본 보고서가 디지털 매체 활용 전략을 고민하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마케터들에게 매체 및 광고상품 활용 인사이트를 제공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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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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