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 마켓 스터디

[PRO] 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업을 각인시키는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수많은 유사 제품들이 시장에서 쏟아져 나와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이렇듯 넘쳐나는 상품과 정보의 방대한 양으로 인해 자사의 브랜드를 경쟁 브랜드로부터 차별화시키는 작업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제품을 비교 탐색할 수 있고, 다른 소비자의 의견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처럼 상품과 정보가 넘쳐나는 오늘날 소비자를 자극하기 위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마케터들에겐 너무나 귀에 박힐 정도로 많이 듣는 그리고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단어일 것이다.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이 정확하게 어떠한 것인지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깊게 알아볼 필요가 없었던 주제이기도 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브랜딩과 마케팅 사이의 상관 관계는 무엇인지, 브랜드 마케팅의 목적과 혜택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새삼스럽지만 알지 못했을 이야기들을 CLEVERISM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해보고자 한다. 브랜드(Brand)의 어원은 고대 노르웨이인 목동들의 말인 ‘Brandr’와 고대 영어 ‘Brinnan’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둘 다 ‘불로 지지다’, ‘불타는 나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축 등에 자신의 소유임을 표시하기 위해 찍던 ‘낙인’ 또는 ‘표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머릿속에 새겨 넣듯 확실하게 기억되게 하는 낙인과 같은 것이 바로 브랜드인 것이다. 이 같은 의미가 오늘날에 와서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가치’라는 의미로 확장되었다. 여기에 진행형 ~ing가 붙어 기업이 지속해야 하는 중요 활동으로써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를 귀중한 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키우기 위해 막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브랜드 파워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신뢰와 가치라는 무형의 자산을 확보하게 된다. 따라서 브랜드는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독자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시장에 차별화된 전략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Never stop positioning!”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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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1/16
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6 월동(김장) 준비 관련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결혼생활을 1년 이상 지속한 전국 만 30세~59세 기혼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월동(김장)준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사람은 김치 없이는 못산다’는 말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김치소비량을 묻는 질문에 거의 대부분이 김치를 많이 먹거나(37.3%), 어느 정도는 먹는 편이라고(53.5%) 응답한 것이다. 특히 평소 김치 소비량이 많다는 응답은 가족구성원의 숫자와 비례하는(2인 27.8%, 3인 32%, 4인 이상 41.9%) 경향이 뚜렷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서울 거주자(서울 40.1%, 경기 37.9%, 6대 광역시 36%, 기타 지방 33%)와 40대 기혼여성(30대 33.8%, 40대 40.5%, 50대 36.4%)의 김치 소비량이 많은 편이었다. 반면 김치를 잘 먹지 않는다는 기혼여성(9.2%)은 매우 적은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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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2
Global Issue > 글로벌 차트

아마존 프라임 이용자들은 다운로드보다 스트리밍 시청 비중이 높아

eMarketers의 자료를 바탕으로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이용자들의 시청행태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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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1
Market > 마켓 스터디

개인화 마케팅의 현황 및 전망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멀티채널의 시대가 도래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사용으로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정보와 구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만큼 똑똑해진 소비자는 복잡하고 구체적인 니즈를 가지고 있다.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기 위해 검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사이트간 이동도 빈번하다. 이렇듯 소비자의 선택권과 구매 영향력은 이전보다 훨씬 강화되었고,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은 이전보다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많이 거론되는 것이 바로 ‘개인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행동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관심사와 필요한 정보를 파악한 후, 적재적소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마케팅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큰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마케팅 자동화 등 개인화 서비스를 뒷받침할 수 있는 IT기술이 그 가능성을 인정받으면서, 개인화 마케팅과 테크놀러지 융합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개인 소비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유통업계와 금융업계의 반응이 뜨거우며, 연일 실험적인 마케팅 사례가 보도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개인화 마케팅의 유형 및 집행 현황을 통해 개인화 마케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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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0
Market > 업종별 분석

[PRO] 이용자 경험(UX) 개선을 통한 전환율 극대화, A/B 테스트(A/B Test)

지난 5월 구글이 검색 결과 페이지의 파란색 문자열을 검정색으로 변경한 적 있다는 사실을 눈치챈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물론 이러한 변화를 인지한 사람도 있겠지만, 변경된 문자열을 보고도 인지하지 못했거나 혹은 변경되지 않은 파란색 문자열을 그대로 보았을 것이다. 이는 기존의 파란색 문자열과 새로운 검정색 문자열에 대한 변화된 환경에서의 이용자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구글의 테스트였다. 구글은 이전에도 동일한 방식의 테스트를 통해 검색 결과 페이지의 문자열을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변경했으며, 그 결과로 2억 달러(약 2,347억 원)의 광고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웹 또는 앱에서 색상, 문구, 버튼 등 사이트의 구성 요소 일부 또는 전체의 디자인을 변경한 후 테스트를 통해 이용자의 반응과 전환율을 분석하는 것을 ‘A/B 테스트(A/B Test)’라고 한다. 이용자의 전환율은 최적화된 웹 또는 앱에서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최적화는 A/B 테스트를 통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A/B 테스트가 전환율 상승에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A/B 테스트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 모바일 앱 최적화 기업 앱티마이즈(Apptimize)가 모바일 개발자와 전문가 약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이용자 피드백에 대한 앱 A/B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는 응답자는 52%로 나타났다. A/B 테스트는 사이트에서 색상, 버튼, 문구 등 한가지 구성 요소에 대해 두 가지 버전(A/B안)을 비교하여 사이트에 더 최적화된 디자인을 판별하는 기법이다. 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두 가지 버전 중 어떤 디자인이 이용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A/B 테스트는 기존 디자인과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과 전환율 등의 효과를 측정하고 비교하여 기업이 어떠한 디자인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판별하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웹 또는 앱 최적화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으며, 직관에 의한 추측이 아닌 측정을 통한 수치를 기반으로 어떠한 디자인을 적용할지 확실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옵티마이즐리(Optimizely)의 ‘A/B Testing’과 키스메트릭(Kissmetric)의 ‘How to Create a Winning A/B Testing Strategy’을 바탕으로 A/B 테스트란 무엇이며, 테스트 필요성 및 사이트 디자인 개선을 통해 전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A/B 테스트를 위한 전략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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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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