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취미생활 및 취향, 개념소비 관련 인식 조사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9-10-10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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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809&code=0404&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나만의 시간’ 및 ‘취미생활’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회전반적으로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고 싶은 마음이 상당히 큰 가운데, 최근 들어 어느 정도 시간이 충분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0명 중 7명 정도(70.1%)가 나만의 시간적 여유가 어느 정도 있다는 생각을 일상적으로 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인식은 지난 2016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16년 57.5%→17년 61.1%→18년 59.6%→19년 70.1%) 추세이다. 평소 나만의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가장 많은 ‘직장인’의 경우에도 이전에 비해 시간이 충분하다는 생각(18년 53.1%→19년 64%)을 더 많이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들의 ‘근무시간관리제’와 ‘유연근무제’ 실시로 인해 ‘시간적 여유’를 느끼는 직장인들이 조금은 많아진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나만의 시간 및 취미 생활 관련 인식 평가

1. 최근 『나만의 시간』 충분성 평가

2. 『나만의 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3. 현재 취미생활 유무

4. 취미 생활을 위한 시간 및 비용 투자 의향

5. 일반인 참여 TV프로그램 관련 평가

6. 일반인 참여 TV프로그램 긍·부정 평가



PART B. 취향 및 개념소비 관련 인식 평가(일본제품 불매운동 등)

1. 『개인의 취향』 관련 인식 평가

2. 평소 호불호(好不好) 표현 성향 평가

3. 평소 취향 및 욕구 표현 여부

3-1. 주로 취향 및 욕구를 표출하는 대상

3-2. 주로 취향 및 욕구를 표출하는 분야

4. 취향에 대한 사회적 인식 평가

5. 취향 동질감 및 유대감 관련 평가

6. 최근 『일본제품 불매운동』찬성 및 동참 여부

7. 『일본제품 불매 운동』관련 인식 평가

태그
취미활동, 소비자, 일본제품, 물배운동, 소비, 직장인, 취미, TV, 책,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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