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데이(기념일) 문화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9-08-01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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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94&code=0401&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3세~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데이(Day, 기념일) 문화’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특정한 날을 ‘○○데이’라고 부르며 기념하고, 그 날을 챙기는 ‘데이 문화’가 사람들과의 관계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긍정적인 시각도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지나치게 상업적인 색채와 너무 많은 기념일의 숫자에 피로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데이 문화’(기념일 문화)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시각도 부정적인 측면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데이 문화’가 친밀감을 주고, 관계를 돈독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 소비자(42.9%)보다 기업과 판매상의 ‘상업적 목적’일 뿐이라고 말하는 소비자(53.6%)가 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데이 문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저연령층(10대 50.1%, 20대 42.5%, 30대 43.2%, 40대 41.1%, 50대 37.7%)에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고연령층(10대 45.5%, 20대 54.2%, 30대 54.1%, 40대 54.7%, 50대 59.6%)에서 보다 두드러지는 모습이었다. ‘데이 문화’를 주도하는 연령은 고등학생(68.9%, 중복응답)과 대학(원)생(69.1%), 20대 직장인(51.6%)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대체로 10대 후반에서 20대까지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기념일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반면 기념일 문화의 확산이 성별에 의한 것으로 보기는 어려웠다. ‘데이 문화’를 남성이 주도한다는 시각(43.6%)과 여성이 주도한다는 시각(48%)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데이(기념일) 인지도

2. 챙겨본 경험이 있는 데이(기념일)

3. 과거 대비 데이(기념일)를 챙기는 정도 변화

4. 주로 챙기게 되는 & 호감이 가는 데이(기념일)

5. 챙길 필요성을 느끼는 데이(기념일)

6. 데이(기념일) 문화 주도층

7.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긍·부정 평가

8. 데이(기념일) 문화 긍·부정 측면 전반적 인식 평가

9. 지자체·공공단체의 데이(기념일) 지정 관련 의견

10. 참여 의향이 있는 지자체·공공단체의 데이(기념일)

11. 데이(기념일)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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