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e-쿠폰(모바일 쿠폰)이용 관련 조사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9-07-05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203
D-POINT
0
DOWNLOAD
30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89&code=0201&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모바일쿠폰(e-쿠폰)’을 인지하고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쿠폰’ 서비스 이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상적으로 모바일쿠폰을 사용하고, 선물로 주고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는 구입 및 선물을 할 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부분(40.8%,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구입 및 선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만족해하는 소비자가 매우 많아 보인다. 이와 함께 사용방법이 간편하고(37.9%), 사용방식이 자유롭다(34.9%)는 점도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는 의견(29.3%)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20대 32.4%, 30대 32.4%, 40대 28%, 50대 24.4%) 많이 나왔다. 기존 선물문화에 적지 않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이 모바일쿠폰의 대중적인 사용과 함께 그 부담감을 조금은 떨쳐냈을 것이라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반면 모바일쿠폰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잊어버리고 사용하지 못해서 소멸되는 경우가 있다(51.9%, 중복응답)는 점이 지적되었다. 모바일쿠폰을 구입하거나, 선물 받았을 때 바로 사용하지 않아서 유효기간이 지난 경험이 상당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 다음으로는 사용처가 제한적이고(30.4%), 유효기간이 짧거나, 연장이 불가능하다(27.6%)는 불만도 적지 않았다. 그밖에 환불방식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있고(21.8%), 구입 가능한 제품/카테고리가 한정적이라는(21.6%) 불만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선물’ 관련 전반적인 인식 평가
2. e-쿠폰(모바일 쿠폰) 사용 경험
3. e-쿠폰 [선물 받은] 경험 평가
  1) 쿠폰 종류 및 제품(서비스) 품목
  2) 제품(서비스) 품목별 만족도 및 이유
  3) 본인에게 선물해주는 대상
  4) 주로 e-쿠폰을 받는 상황
  5) 받은 후의 기분(감정)
4. e-쿠폰(모바일 쿠폰) 선물 경험 유무
5. e-쿠폰 [선물 목적] 구매 경험 평가
  1) 쿠폰 종류 및 선물 대상
  2) 제품(서비스) 품목 및 유형
  3) 구매 경로 및 빈도
6. e-쿠폰 선물 교환 여부 및 친밀감 형성 기여도
7. e-쿠폰 [직접 사용 목적] 구매 경험 평가
  1) 쿠폰 종류
  2) 제품(서비스) 품목 및 유형
  3) 구매 경로 및 빈도
8. e-쿠폰 서비스 장·단점 평가
  1) 장점
  2) 단점
9. 향후 e-쿠폰 서비스 사용 및 선물 의향
10. e-쿠폰 ‘선물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평가

태그
장점, 단점, 이쿠폰, 선물방식, 선물, 쿠폰, 모바일, 모바일 쿠폰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