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팟캐스트와 유튜브 이용 관련 조사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9-04-05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238
D-POINT
0
DOWNLOAD
40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70&code=0303&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스마트폰을 보유한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팟캐스트’와 ‘유튜브’ 이용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늘날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팟캐스트와 유튜브가 중요한 미디어 채널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두 미디어 채널 모두 ‘원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는 특성이 매우 큰 장점으로 평가되는 모습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85.1%가 원하는 시간에 ‘유튜브’를 볼 수 있어서 좋다는데 공감했으며, 원하는 시간에 ‘팟캐스트’를 듣거나,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는 의견도 65.7%에 달한 것이다. 또한 정보뿐만 아니라 지식과 교양을 얻을 수 있다는 평가 역시 유튜브(동의 61.9%, 비동의 18.2%)와 팟캐스트(동의 46.7%, 비동의 26.9%) 모두 많은 편이었다. 지상파에서 자주 듣거나 보는 프로그램을 다시 보거나 들을 수 있어서 좋다는 의견에도 대체로 공감하는 시각(팟캐스트 51.2%, 유튜브 61.8%)이 강했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팟캐스트 이용 행태 및 인식 평가
1. 팟캐스트 인지도 및 관심도
2. 팟캐스트 방송 주 청취(시청) 분야
3. 팟캐스트 주 이용 디바이스
4. 팟캐스트 방송 선택 시 K.B.F
5. 팟캐스트 방송 선호 형태 및 주 청취(시청) 시간대
6. 팟캐스트 방송 주 청취(시청) 이유
7. 팟캐스트 이용으로 인해 감소한 청취(시청) 습관
8. 팟캐스트 방송 직접 제작 의향 및 이유
9. 팟캐스트 관련 매력 요인 및 강점 평가
10. 팟캐스트 향후 이용 의향

PART B. 유튜브 이용 행태 및 인식 평가
1. 유튜브 인지도 및 관심도
2. 유튜브 방송 주 시청 분야
3. 유튜브 주 이용 디바이스
4. 유튜브 방송 선택 시 K.B.F
5. 유튜브 방송 선호 형태 및 주 시청 시간대
6. 유튜브 방송 주 시청 이유
7. 유튜브 이용으로 인해 감소한 시청(청취)습관
8. 유튜브 방송 직접 제작 의향 및 이유
9. 유튜브 관련 매력 요인 및 강점 평가
10. 유튜브 향후 이용 의향

태그
팟캐스트, 이용, 행태, 인식, 평가, 방송, 시청, 습관, 요인, 디바이스, 방송, ...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