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미디어 이용행태 및 뉴스 소비 관련 조사 자료평점 4.80
등록일
2019-03-29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456
D-POINT
0
DOWNLOAD
90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59&code=0302&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스마트폰을 보유한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행태’ 및 ‘뉴스 소비’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늘날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뉴스’에 대한 의심이 매우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요즘 사람들은 ‘미디어’라고 하면 주로 TV(60.5%, 중복응답)와 인터넷(52%)을 먼저 떠올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디어는 TV방송이라는 인식이 공고하던 과거에 비해 인터넷 플랫폼의 영향력이 매우 커졌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방송(43.7%)과 유튜브(31.7%), 스마트폰(30.9%), 언론사(27.4%)를 미디어라고 인식하는 대중들도 많은 편이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유튜브’와 ‘스마트폰’의 존재감으로, 달라진 미디어 환경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다른 연령대에 비해 20대가 유튜브(20대 40.4%, 30대 27.2%, 40대 32.4%, 50대 26.8%)와 스마트폰(20대 40.4%, 30대 28.8%, 40대 24.8%, 50대 29.6%)을 미디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모습이었다. 이미 20대에게는 유튜브(40.4%)와 스마트폰(40.4%)이 TV(51.2%)와 인터넷(49.6%)만큼이나 영향력 있는 미디어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미디어에 대한 인식
2. 주 이용 미디어
3. 주 이용 미디어별 일일 평균 이용 시간
4. 방송 뉴스 시청 방식
5. 미디어 이용 관련 라이프스타일 평가
6. 미디어 시청 습관 및 신뢰성에 대한 인식
  1) 요즘은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가 너무 많다
  2) 나는 미디어에 노출되는 뉴스를 무턱대고 믿지 않는 편이다
  3)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본 방송 시간에 보기 힘든 경우가 많다
  4) 나는 의심이 가는 뉴스를 보면 습관적으로 ‘사실확인’을 한다
  5) 나는 유명 방송사보다는 ‘신뢰하는 사람’이 생산하는 뉴스를 더 신뢰한다
  6) 현재 우리나라의 주류언론은 다수의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7) 나는 미디어의 뉴스보다 나와 잘 아는 지인이 전달해주는 뉴스를 더 신뢰하는 편이다
  8) 내가 잘 아는 지인의 카카오톡이나 SNS를 통해 전달받은 뉴스는 믿을 수 있다

태그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