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해외여행 이후 '나',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 조사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9-03-21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63
D-POINT
0
DOWNLOAD
8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59&code=0302&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경험과 그를 통한 다양한 인식의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해외여행의 경험은 여행자 개인의 삶에 직접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자 10명 중 9명이 해외여행은 대체로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좋은 경험이며(92.2%), 이러한 경험이 앞으로의 삶에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될 것 같다(90.2%)고 바라본 것이다. 해외여행이 삶의 활력을 가져다 주며(89.3%), 살아가는데 좋은 추억이 된다(95.4%)는 생각도 확고했다.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대부분의 여행자가 해외여행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데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해외여행을 다녀오면 세상으로 바라보는 시야가 좀 더 넓어지는 것 같고(85.6%),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생기며(74.6%), 뭔가 모르게 성장한 기분을 느낀다(76.5%)고 말하는 여행자가 다수였다.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고, 생활환경도 다른 낯선 곳에서의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고 돌아오는 여행자가 그만큼 많은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해외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보여주며, 당연하게도 기회가 되면 해외여행을 자주 가고 싶은 마음(87.9%)이 매우 강했다. 반면 어차피 사람 사는 것은 비슷하기 때문에 굳이 해외여행을 갈 필요는 없다는 생각(11.7%)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해외여행 경험 및 인식 평가
1. 해외여행 경험 지역
2. 해외여행 목적
3. 해외여행지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인
4. 해외여행 패턴 및 경험도
5. 해외여행의 어려움 및 불편 요소
6. 해외여행 만족 지역 및 이유
7. 해외여행 불만족 지역 및 이유
8. 올해(2019년) 해외여행 계획
9. 해외여행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PART B. 해외여행 이후 ‘한국사회’, ‘나’에 대한 인식 평가
1. 해외여행 시 현지인들이 바라보는 한국 이미지
2. 해외여행 후 개선 필요성을 느낀 한국의 사회문화적 요인
3. 해외여행 후 느낀 ‘한국’에 대한 인식 평가
4. 여행지로서 한국의 경쟁력 및 개선 요소
5. 해외여행 후 느낀 ‘나’에 대한 인식 평가
6. 국내여행 관련 TV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 평가

태그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