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운세서비스 이용 관련 조사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9-03-15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115
D-POINT
0
DOWNLOAD
4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58&code=0401&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운세’ 서비스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람들은 운세를 봄으로써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보다는 마음의 위안과 안정을 얻고 싶어하는 바람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84.4%가 사람들이 운세를 보는 것은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서인 것 같다는데 공감하고 있었다. 그에 비해 왠지 운세를 보면 근심걱정이 어느 정도는 ‘해소’될 것 같다는 생각(46.8%)은 뚜렷하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20대 젊은 층이 운세를 보면 근심걱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20대 54.8%, 30대 47.2%, 40대 41.2%, 50대 44%)을 많이 내비쳤다. 또한 고민이 있거나 힘든 상황일 때(29.9%), 그리고 중요한 일이나 결과를 기다릴 때(25.1%) 운세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응답도 적은 편이었으며,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운세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36.9%)는 생각을 특별히 많이 하는 것도 아니었다. 결국 사람들은 ‘운세’를 통해 현실 문제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기보다는 현재 느끼는 불안감을 달래고 싶어하는 마음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운세를 보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은 그만큼 현실을 불안해하는 사람이 많다는 증거라는 의견(73.9%)을 곱씹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차

Ⅰ.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운세 서비스 이용 경험 및 빈도
2. 이용 경험 운세 서비스
3. 운세 서비스 앱(App) 설치 여부 및 설치 시 K.B.F
4. 이용 경험 운세 서비스 신뢰도 평가
5. 운세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6. 향후 보고 싶은 운세 종류
7. ‘오늘의 운세(띠별 운세)’ 이용 빈도
 7-1. ‘오늘의 운세’ 결과에 따른 심리 변화
8. 운세 서비스의 심리적 Benefit 평가
9. 운세 서비스 이용 목적 및 결과에 대한 인식 평가
10. 운세 서비스 관련 긍·부정 인식 평가

태그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