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새해 계획 관련 인식 조사 자료평점 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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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1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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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52&code=0401&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새해 계획’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나 홀로’ 성향이 강해지는 최근의 사회 분위기를 보여주듯 새해 계획을 세울 때도 가족 및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개선보다는 자기계발이나, 재정관리 등 ‘나의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2019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92.7%)은 특별하지는 않더라도 저마다 한 해의 계획이나 목표를 설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주로 많이 세운 2019년의 계획은 돈 모으기(52.3%, 중복응답)와 운동(51.5%), 건강관리(46%)로, 2017년 조사(운동 54.6%, 돈 모으기 52.1%, 건강관리 46.8% 순)와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 다음으로는 여행(35.1%)과 돈 씀씀이 관리(33.2%), 다이어트(29.6%)가 새해 목표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반면 효도(21.2%)와 인간관계 확장(19.9%), 친목도모(17.8%), 가족관계 개선(15.3%), 인간관계 개선(13.9%) 등 가족 및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거나, 확장하려는 목표를 내세우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다. 2017년과 비교해보면, 효도(17년 28.1%→19년 21.2%)와 인간관계 확장(17년 22.2%→19년 19.9%), 친목도모(17년 24.1%→19년 17.8%), 가족관계 개선(17년 28.9%→19년 15.3%), 인간관계 개선(17년 20.4%→19년 13.9%)의 중요도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을 실감할 수 있는데, 그만큼 타인과의 관계보다 내 문제에 집중하려는 성향이 사회전반적으로 커졌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2018년(전년도) 신년 계획 수립 여부
 1-1. 전년도 신년 계획 중 실천 항목
 1-2. 전년도 신년 계획 달성률
2. 올해(2019년) 신년 계획
3. 올해(2019년) 신년 계획 중 반드시 이루고 싶은 계획
 3-1. 올해(2019년) 신년 목표 유형 및 최우선 실행 항목
 3-2. 올해(2019년) 신년 계획 실행을 위한 중요 요인
4. 올해(2019년) 신년 계획 실천의 방해 요인
5. 새해 계획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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