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내 FSC, LCC 항공 이용 경험 및 항공사 갑질관련 인식 평가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8-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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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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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29&code=0302&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최근 3년 이내 비행기 탑승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항공사 이용행태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의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선택권도 강화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항공기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항공요금 할인제도’(64.1%, 중복응답)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결과로, 성별(남성 64.2%, 여성 64%)과 연령(20대 66.8%, 30대 65.6%, 40대 66%, 50대 58%)에 관계 없이 대부분 항공권 가격에 민감한 태도를 보였다. 이와 함께 비행기 스케줄 등의 운항 서비스(36.7%)와 탑승수속 및 수화물 처리 서비스(34%), 항공기 관리점검 서비스(28.7%)도 항공기를 선택할 때 많이 고려하는 요소들이었다. 그에 비해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14.3%)를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밝히는 이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항공사를 선택할 때는 항공사의 대외적인 이미지보다 가격과 시간 등의 이용편의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항공기 이용 시 주 고려 서비스
2. 최근 3년 기준 이용 경험 항공사
3. 항공사별 이용 경험 평가
  1) 이용 노선
  2) 이용 결정 요인
  3) 이용 만족도
  4) 이용 불만족 이유
4. 향후 비이용 의향 항공사
 4-1. 항공사 비이용 의향 이유
5. 향후 이용 의향 항공사
 5-1. 항공사별 주 이용 연령층 예상 평가
 5-2. 항공사 이용 의향 이유
6. 국내 저비용 항공사 성장 이유
7. 저비용 항공사(LCC) 관련 인식 평가
  1) 단거리 지역을 여행갈 때는 저비용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
  2) 단거리 지역을 여행갈 때는 저비용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3) 가격이 저렴하다면 기내 서비스의 부족함은 감수할 수 있다
  4) 저비용 항공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합리적인 소비자이다
  5) 저비용 항공기는 왠지 국적기(대한항공, 아시아나)보다 위험할 것 같다
  6) 해외여행을 갈 거면 국적기(대한항공, 아시아나)를 타고 가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7) 지나친 가격할인은 오히려 안전성에 대한 의심을 들게 한다
  8) 자녀와 함께 저비용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은 왠지 불안하다
  9) 나는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저비용 항공기는 절대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10) 나는 저비용 항공기를 이용할 때 왠지 다른 사람 눈치가 보인다
  11) 나는 항공사에 대한 선택권이 지금보다 더 다양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12) 앞으로 저비용 항공기는 저렴한 이동수단으로 성장할 것이다
  13) 비행기 회항, 결항 등의 문제는 저비용 항공사만의 문제는 아니다
  14) 앞으로 국내 대형, 저비용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 될 것 같다
  15)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뒷좌석 사람을 배려하는 등의 에티켓이 미흡한 편이다
8. 갑(甲)질 논란이 항공사 이미지에 미친 영향 평가
  1) 항공사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는 이용객의 이용 의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최근 갑질 논란 등의 문제가 있었던 대한항공, 아시아나는 앞으로 영업력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다
  3) 대한항공, 아시아나의 갑질 논란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에게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4) 갑질 논란 등의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국내 항공사는 국적기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
  5) 아직은 큰 움직임이 없더라도 앞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를 기피하는 현상은 증가할 것 같다
  6) 아무리 사회적인 이슈가 있어도 중장년층은 대한항공, 아시아나 등의 국적기를 선호할 것이다
  7) 대한항공, 아시아나가 갑질논란이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즉각적인 불매 운동이 일어나기는 어려울 것이다
  8) 항공사를 선택하는 데에는 갑질 논란 등의 사회적 이슈보다 항공사 자체의 역량(기종, 서비스 등)이 더 중요하다
  9) 이번 갑질 논란으로 국적기 이미지는 나빠졌지만, 마일리지가 있어 다른 항공사로 쉽게 갈아타지는 못할 것 같다
  10) 소비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선 `갑질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소비를 하지 않아야 한다
  11) 나는 갑질이 없는 항공사라면 나는 그 항공사를 꼭 이용할 의향이 있다
  12) 나는 앞으로 항공사를 선택할 때 사회적 평판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중요하게 고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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