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원데이클래스 및 문화센터 이용 관련 조사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8-11-23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123
D-POINT
0
DOWNLOAD
7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14&code=0302&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문화센터’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들과는 차별화된 자신만의 취미활동을 갖고 싶어하는 마음이 커지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취미활동과 체험활동을 배우고, 경험해볼 수 있는 장소 및 기관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는 모습이었다. ‘원데이클래스’의 인기가 지속되고, ‘문화센터’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것이 이런 변화를 잘 보여준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82.3%가 향후 ‘원데이클래스’ 강좌를 수강해볼 의향이 있다고 응답할 만큼 원데이클래스의 수요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다. 남성(77.6%)보다는 여성(87%)이 다양한 종류의 원데이클래스에 참여해보고 싶어하는 욕구가 더욱 강했으며,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수강의향(20대 82.8%, 30대 84%, 40대 76.4%, 50대 86%)이 고르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데이클래스의 주 이용연령층으로는 30대(67.2%, 중복응답)와 40대(61.2%)를 가장 많이 꼽았으나, 20대(47.4%)와 50대(44.9%)가 많이 들을 것 같다는 의견도 많은 편이었다. 2017년 조사(30대 66.3%, 40대 53%, 20대 40.9%, 50대 31.3% 순)와 비교했을 때 원데이클래스를 찾는 연령대가 보다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끔 한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취미생활에 대한 인식
  1) 나는 나만의 진정한 취미활동을 갖고 싶다
  2) 취미활동을 제대로 배운다면, 훨씬 잘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3) 바쁜 삶이지만, 나를 위해 좀 더 투자하고 싶다
  4) 내가 잘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을 찾기 위해 노력할 의향이 있다
  5) 나만의 취미활동을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은 아깝지가 않다
  6) 보다 다양한 취미활동 및 체험활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싶다
  7) 다양한 종류의 활동들을 한번씩은 다 경험해보고 싶다
  8) 나는 평소 다양한 취미(체험)활동을 해보고 싶은 갈증이 있다
  9) 나는 가능하면 남들이 많이 하고 있는 대중적인 취미생활을 하고 싶다
2. 원데이클래스 주이용 연령층 및 수강 의향
3. 최근 원데이클래스 인기 이유
4. 각 문화센터별 인지도
5. 문화센터 유형별 이미지
6. 문화센터 장단점 평가
  1) 장점
  2) 단점
7. 실제 문화센터 이용 경험 유무
8. 문화센터 이용 경험 평가(이용 시간대 및 강좌 등)
9. 향후 문화센터 이용 의향
10. 최근 『직장인 문센족』증가 이유 평가
11. 문화센터 이용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문화센터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다는 좋아진 것 같다
  2) 주변에 문화센터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
  3) 문화센터는 주부들만 이용하는 공간이다
  4) 내 주변에 문화센터를 다니는 지인/이웃/직장동료가 있다
  5) 주 52시간 근무제로 여유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려는 직장인들이 많아질 것이다
  6) 향후 문화센터를 찾는 직장인은 더욱 많아질 것 같다
  7) 사회적으로 `워라밸`이 강조되면서 문화센터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다
  8) 문화센터에 좀 더 다양한 분야의 강좌가 개설될 필요가 있다
  9) 문화센터와 같은 배움의 공간이 더 많아질 필요가 있다
  10) 직장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시간대의 강좌가 더 개설될 필요가 있다
  11) 문화센터는 백화점,대형마트 등 유통채널 입장에서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된다
  12) 문화센터를 방문하면 해당 유통채널에 오래 머물게 될 것 같다
  13) 오프라인 매장이 ‘판매’보다 문화센터처럼 `공간활용’ 목적으로 이용될 것 같다
  14) 문화센터가 개설된 백화점,대형마트는 왠지 더 고급스럽다는 이미지를 갖게 된다
  15) 백화점, 대형마트 방문이유에 문화센터 존재 여부가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 같다

태그
문화센터, 문화ㅡ 직장인, 인식, 장점, 단점, 이미지, 평가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