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신용카드 사용 및 신용등급관리 관련 인식 조사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8-06-08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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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664&code=0602&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현재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사용 및 ‘신용등급’ 관리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신용카드도 소비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한편으로, ‘신용등급’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는 2개(28.8%) 또는 3개(27.6%)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1개의 신용카드만을 사용하는 소비자(21.2%)도 적지 않은 반면에 10명 중 1명(9.9%)은 5개 이상의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신용카드를 5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50대(16.4%)와 자영업자(14.9%)에서 주로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소비자들이 보유한 신용카드의 대부분은 ‘연회비’가 있는 카드였다. 전체 81.4%가 현재 발급받아 사용하는 신용카드에 연회비가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여성(남성 79.6%, 여성 83.2%) 및 30~40대(20대 68%, 30대 87.2%, 40대 87.2%, 50대 83.2%)가 연회비가 있는 카드를 사용하는 비중이 더욱 높았다. 카드 연회비는 1~3만원(54.4%) 또는 1만원 미만(42.9%)인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5만원 이상(11.8%)의 소위 ‘프리미엄 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도 적다고는 볼 수 없었다. 프리미엄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주로 자신이 낸 연회비에 준하는 상품권 등 금액적인 혜택이 있고(77.5%, 중복응답), 전반적인 우대서비스를 고려했을 때 연회비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해서(76.4%) 해당 카드를 사용한다고 말하고 있었다. 비싼 연회비만큼 충분한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밖에 호텔 및 여행바우처를 제공하고(40.4%), 특급호텔 무료 발레파킹 등의 부가서비스가 마음에 들어서(30.3%) 프리미엄 카드를 사용한다는 의견이 그 뒤를 이었다. 다만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남다른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10.1%)는 생각은 드물었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I. 신용카드 이용 관련 조사
1. 현재 신용카드 보유 개수
2. 보유 신용카드 유형별 비중(은행권 vs 비은행권)
3. 신용카드 연회비 여부
4. 지출규모가 큰 신용카드 소비 항목
5. 신용카드 할부 결제경험 유무
6. 신용카드 무이자 혜택 관련 인식
  1) 내가 원하는 제품이 고가인 경우 무이자 할부 혜택은 유용한 서비스로 느껴진다
  2) 신용카드사의 무이자 할부 혜택은 생활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이다
  3) 신용카드사의 무이자 할부 혜택은 꼭 있어야 하는 서비스이다
  4) 나는 무이자 할부 서비스 적용이 많이 되는 카드가 경쟁력 있는 카드인 것 같다
  5) 나는 무이자 할부 혜택이 있을 때 무이자할부로 결제하지 않으면 손해라는 생각이 든다
  6) 나는 필요에 따라선 할부 이자(수수료)를 부담하면서 할부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
  7) 신용카드사의 무이자 할부 혜택은 자칫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8) 나는 무이자라 하더라도 `할부는 웬만하면 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주의다
  9) 나는 무이자 할부 혜택이 일종의 `서비스`라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10) 신용카드 무이자할부 혜택을 이용하면 왠지 신용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다
7. 이용경험 신용카드 금융서비스8. 신용카드 이용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신용카드는 잘만 사용하면 독이 아닌 득이 된다
  2) 신용카드도 나에게 맞는 최적의 카드가 있기 마련이다
  3) 나는 내 신용카드의 혜택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4) 나는 내가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의 서비스 혜택에 대해 잘 알고 있다
  5) 나는 실적에 따라 차등적으로 제공되는 부가서비스를 받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6) 나는 신용카드의 포인트 적립 /경품행사 등 프로모션에 적극 참여하는 편이다
  7) 나는 향후 신용카드를 여러 개 이용하기보다는 1~2개만 이용하고 싶다
  8) 나는 평소 다음달 신용카드 결제예정액을 생각하면서 지출 의사결정을 내린다
  9) 신용관리를 잘 하려면 신용카드는 일시불 거래 위주로 사용해야 한다
  10) 나는 과도한 신용카드 결제대금으로 곤란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다
  11) 신용카드 중에서도 소위 `잘 나가는(남들에게 대우받는)` 신용카드가 있다

PART II. 신용등급관리 관련 조사
1. 개인신용등급 관심도 및 관리 중요도 평가
2. 개인신용등급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3. 現 개인신용등급 (예상)단계
4. 개인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5. 개인신용등급 관리 및 중요성 관련 인식 평가
  1) 개인의 신용등급도 개인의 자산이다
  2) 내 주변엔 개인신용등급 관리에 소홀한 사람이 많다
  3) 개인의 신용등급에 관한 내용은 개인보다 금융권에서 필요한 정보이다
  4) 개인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지 필수는 아니다
  5) 대출을 받지 않을 상황이라면 개인의 신용등급은 알아볼 필요가 없다
  6) 개인신용등급은 은행을 통해 돈을 빌려야 하는 사람들만 관심이 있는 내용이다
  7) 나는 내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일에 별로 관심이 없다
  8) 나는 내 신용등급을 왜 알아야 하는지 그 필요성을 잘 모르겠다
  9) 내 배우자의 신용등급은 알아놓을 필요가 있다
  10) 나는 내 옆 사람의 신용등급이 궁금하다
  11) 금융권의 신용이 안 좋은 사람은 왠지 꺼려지게 될 것 같다
  12) 금융권의 신용이 좋은 사람은 믿을 수 있는 사람이다

태그
신용등급, 대출, 은행, 돈, 금융권, 자산, 신용카드, 신용, 결제, 할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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