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놀이공원 이용 및 전반적 U&A 관련 조사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8-06-01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453
D-POINT
0
DOWNLOAD
11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663&code=0302&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서울과 인천 및 경기 등 수도권 지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놀이공원’ 이용과 관련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놀이공원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공간이지만, 과거와 비교했을 때는 방문경험 및 방문의향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97.1%가 놀이공원을 방문해 본 경험이 있을 만큼 놀이공원은 누구나 한번쯤은 찾게 되는 장소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태껏 한번도 놀이공원을 방문해본 적이 없는 응답자는 단 2.9%에 불과했다. 다만 최근 놀이공원을 찾는 발걸음이 예전만하지는 못한 모습이었다. 놀이공원 방문경험자의 35.7%가 2018년 올해(1~4월)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예전 같은 기간에 비해 줄어든(13년 41.1%→14년 41.4%→18년 35.7%) 결과이다. 최근 놀이공원 유입인구가 감소하고 있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다른 연령에 비해 30대가 올해 놀이공원을 많이 찾은 모습(20대 37.1%, 30대 47.4%, 40대 33.8%, 50대 24.3%)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성별(남성 35.7%, 여성 35.8%)과 결혼여부 및 자녀유무(미혼 36.4%, 무자녀 기혼자 34.8%, 유자녀 기혼자 35.3%)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단 자녀가 유치원생(57.1%)과 초등학교 고학년(55.4%)인 기혼자가 올해 놀이공원을 방문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다. 올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놀이공원은 롯데월드(53.6%, 중복응답)였으며, 에버랜드(34.6%)와 어린이대공원(27.7%), 서울랜드(22.2%)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놀이공원 방문 경험
2. 주 방문 놀이공원
  2-1. 놀이공원별 주 방문 이유
  2-2. 주 방문 놀이공원별 전반적 만족도
  2-3. 각 놀이공원별 세부 항목 만족도 평가
  2-4. 연도별 각 놀이공원별 세부 항목 만족도 평가
3. 2018년 기준 놀이공원 방문 경험
  3-1. 2018년 방문 경험 놀이공원
4. 놀이공원 방문 관련 전반적 U&A 평가
  1) 방문 계획 시점
  2) 방문 시점
  3) 동행 대상
  4) 방문 시 주요 고려 요인
  5) 평균 지출 비용
  6) 평균 체류 시간
  7) 평균 놀이기구 이용 개수
5. 향후 놀이공원 (재)방문 의향
  5-1. 방문 의향 놀이공원
  5-2. 놀이공원 방문 예상 시기
6. 놀이공원 이용 요금 및 이용 방법 관련 평가
  1) 봄이라고 하지만 미세먼지가 많아 이전만큼 놀이공원을 즐기지 못하는 것 같다
  2) 요즘은 미세먼지가 많아서 놀이공원 방문이 꺼려진다
  3) 요즘은 미세먼지로 외부보다는 실내 공원/실내 놀이터를 주로 찾는 편이다
  4) 국내 놀이공원 방문 요금은 좀 더 낮아질 필요가 있다
  5) 놀이공원 입장권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은 나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준다
  6) 놀이공원 방문은 나에게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
  7) 우리나라 사람들의 놀이공원 줄서기 문화는 잘 지켜지는 편이다
  8) 60분 이상 어트랙션을 기다리면 타는 것은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9) 나는 나만의 방법으로 놀이공원을 즐기는 편이다
7. 놀이공원 대기시간 단축 서비스(매직패스 등) 인지도
  7-1. 놀이공원 대기시간 단축 서비스(매직패스 등) 실제 이용 경험
  7-2. 놀이공원 대기시간 단축 서비스(매직패스 등) 이용 만족도
8. 향후 놀이공원 대기시간 단축 서비스(매직패스 등) 유료 이용 의향
9. 소셜커머스 내 자유이용권 상품 실제 구매 경험
10. 향후 소셜커머스 내 자유이용권 상품 구매 의향
11. 놀이공원 방문 고객 관련 인식과 향후 전망
  1) 놀이공원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2) 놀이공원을 가면 함께 간(동행한) 사람과 관계가 돈독해짐을 느끼는 편이다
  3) 놀이공원을 가면 피곤함보다 설렘이 더 크게 다가온다
  4) 놀이공원에서 연인간 스킨십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
  5) 연인관계가 되면 놀이공원은 필수 데이트코스이다
  6) 앞으로 놀이공원을 방문하는 사람은 지금보다 많아질 것 같다
  7) 요즘은 놀이공원에 혼자 가는 사람도 많은 것 같다
  8) 놀이공원은 역시 사람이 많아야(북적여야) 제 맛이다
  9) 우리나라는 놀이공원의 놀이기구 안전점검이 잘 이루어지는 편이다
  10) 우리나라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테마파크가 있었으면 좋겠다
  11) 국내 놀이공원에 많은 외국 방문객이 찾아오는 일은 좋은 일이다
  12) 내가 놀이공원에 방문하는 날에는 외국 관광객이 없었으면 좋겠다

태그
놀이공원, 어린이대공원, 서울랜드, 에버랜드, 롯데월드, 입장권, 미세먼지, 어...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