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에서 ‘대여’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 ‘렌탈 서비스’의 성장으로 이어져 자료평점 4.00
등록일
2017-08-10
| 발행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조회
441
D-POINT
0
DOWNLOAD
42
관련 URL
http://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584&code=0201&trendType=CKOREA

개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렌탈 서비스’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렌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선 소비자 10명 중 8명(79.5%)은 굳이 소유하지 않고 빌려 쓰더라도, 기능이 좋다면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제품이 좋기만 하다면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는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것으로, 남성(74.6%)보다는 여성(84.4%), 그리고 고연령층(20대 70.4%, 30대 76.8%, 40대 82.4%, 50대 88.4%)의 이런 시각이 보다 뚜렷했다. 무엇보다도 렌탈 서비스로 인해 고가의 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것에 만족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모습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72.1%가 요즘에는 과거에는 비싸서 엄두를 못 냈던 제품들을 렌탈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어서 좋다고 응답했으며, 고가의 제품도 렌탈 서비스로 직접 이용해볼 수 있는 것이 마음에 든다는 소비자도 10명 중 7명(70.7%)에 달했다. 이와 함께 직접 구매하기 힘든 고가의 신상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매우 매력적이라는 평가(77%)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2명 중 1명(53.1%)은 신제품이 바로 바로 나오는 제품은 굳이 구매할 필요 없이 렌탈 서비스로 이용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도 내비쳤다.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선호하는 제품 소비 유형
2. [구매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제품 평가
3. [중고로 사도 괜찮은] 제품 평가
4. [렌탈 서비스 이용이 괜찮은] 제품 평가
5. 판촉 마케팅을 자주 접하는 렌탈 서비스와 유통점
6. 렌탈 서비스 경험 유무
7. 렌탈 서비스 필수 품목 및 현재/미래 수요 전망
8. 렌탈 서비스 시장 성장 이유 평가
9. 렌탈 서비스 수요 및 시장 전망
     1) 앞으로는 [소유]보다는 [사용]가치가 더 중시될 것이다
     2) 굳이 소유하지 않고 빌려쓰더라도 기능이 좋다면 크게 신경쓸 필요 없다
     3) 요즘은 특정 상품에 한정됐던 렌탈 서비스가 다양한 품목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분위기이다
     4) 앞으로도 렌탈 상품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다
     5) 나는 기회가 된다면 내가 원하는 제품을 렌탈 서비스로 이용해볼 의향이 있다
     6) 직접 구매하기 힘든 고가의 신상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매우 매력적이다
     7) 요즘은 과거에 비싸서 엄두를 못냈던 제품들이 렌탈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어 좋다
     8) 고가의 제품도 렌탈 서비스로 직접 이용해볼 수 있는 것이 마음에 든다
     9) 신제품이 바로바로 나오는 제품은 굳이 구매할 필요 없이 렌탈 서비스로 이용하는 것이 낫다
     10) 요즘은 렌탈 서비스를 잘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돈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10. 구매 대비 렌탈 서비스의 경쟁력 평가
     1) 장기간 사용할 계획이라면, 렌탈로 이용하는 것보다 그냥 구매하는 것이 낫다
     2) 나는 렌탈 서비스가 구매에 비해 비싸다고 생각한다
     3) 나는 렌탈로 이용하는 제품이 구매해서 이용하는 제품보다 왠지 하자가 있을 것 같다
     4) 나는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구매하는 것에 비해 사회적 수준이 낮아 보인다
     5) 렌탈로 해도 되는 것을 굳이 구매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6) 이제는 왠만하면 구매하는 것보다 렌탈로 이용하는 것이 더 낫다
     7) 나는 렌탈 서비스가 카드 할부 개념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8) 렌탈 서비스는 자칫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조장할 수 있다

태그
렌탈, 서비스, 소비자, 인식, 고자의 제품, 고연령층, 접근성, 고가의 신상, ...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