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③] 2018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8-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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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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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용자 정보 유출 및 유용 이슈 등과 같은 악재와 여론 악화에도 불구하고 올 페이스북 1분기 실적은 작년 12월에 비해 신규 가입이 3.4%나 늘어났으며, 광고 수익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0% 증가한 약 12조 9,0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잊을만하면 터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의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외형상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오고 있다.

이는 소셜 미디어가 우리 내 일상생활에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주요 매개체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말해준다. 실제적으로 이용자들은 개인정보 취득과 이용이 자신에게 직접적인 피해나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큰 거부감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용자들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콘텐츠와 정보를 접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로서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더욱 끊임없이 연구와 고민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만 하는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공하는 정보의 유용성과 가치는 증가한 반면, 과도한 게시물의 양이나 인게이지먼트가 떨어지는 이벤트/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방식이 오히려 소비자에게 피로도나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재고해볼 필요가 있게 한다. 대다수의 기업이 소셜 미디어를 기본적인 마케팅 채널로 운영하고 있지만, 기업과 소비자의 연결 고리가 되고 있기보다 기업의 일방적인 홍보나 소개하기에 그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소통(Communication)이라는 것이 중요한 아젠다로 떠오르는 오늘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수박 겉 핥기 차원에서 벗어나 더욱 심도 있게 접근해야 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 행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적 조사를 시행해 오고 있다. 올해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얻길 바란다.

목차

PART 1.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용 행태

1.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가입 및 이용 현황
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용 시간 : 전체
3. 이메일 이용 시간 및 비중
4. 메신저 이용 시간 및 비중
5.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 및 비중

PART 2.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1. 소셜 미디어 이용 디바이스
2. 소셜 미디어 주 이용 디바이스
3. 소셜 미디어 가입 현황
4.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5.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
6.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대
7. 주 이용 소셜 미디어
8.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9.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스위칭 의향 및 스위칭 플랫폼
10. 주 이용 소셜 미디어 로열티 분석

PART 3. 소셜 미디어 활동

1. 소셜 미디어 주요 활동
2. 소셜 미디어 활동 현황
3. 소셜 미디어 관심 콘텐츠
4. 소셜 미디어 선호 콘텐츠 유형
5. 소셜 미디어 팔로워/팔로잉 수
6.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비율 및 팔로잉 수
7.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이용 및 이유
8. 소셜 미디어 브랜드 언팔로잉 경험 및 이유

PART 4. 소셜 미디어와 광고에 대한 태도

1. 소셜 미디어 이용 지수 (DMC SI)
2. 소셜 미디어 스트레스
3.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정도
4. 소셜 미디어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5. 소셜 미디어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5. 소셜 미디어별 이용 행태

1. 소셜 미디어별 이용 시간
2. 소셜 미디어별 이용 시간대
3. 소셜 미디어별 이용 이유
4. 소셜 미디어별 주요 활동
5. 소셜 미디어별 활동 현황
6. 소셜 미디어별 광고 노출 인식 정도
7. 소셜 미디어별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8. 소셜 미디어별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6. 페이스북 이용 행태

1. 페이스북 이용 시간
2. 페이스북 이용 시간대
3. 페이스북 이용 이유
4. 페이스북 주요 활동
5. 페이스북 활동 현황
6. 페이스북 광고 노출 인식 정도
7. 페이스북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8. 페이스북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7.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

1.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
2.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대
3. 인스타그램 이용 이유
4. 인스타그램 주요 활동
5. 인스타그램 활동 현황
6. 인스타그램 광고 노출 인식 정도
7. 인스타그램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8. 인스타그램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8. 카카오스토리 이용 행태

1. 카카오스토리 이용 시간
2. 카카오스토리 이용 시간대
3. 카카오스토리 이용 이유
4. 카카오스토리 주요 활동
5. 카카오스토리 활동 현황
6. 카카오스토리 광고 노출 인식 정도
7. 카카오스토리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8. 카카오스토리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9. 밴드 이용 행태

1. 밴드 이용 시간
2. 밴드 이용 시간대
3. 밴드 이용 이유
4. 밴드 주요 활동
5. 밴드 활동 현황
6. 밴드 광고 노출 인식 정도
7. 밴드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8. 밴드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10. 트위터 이용 행태

1. 트위터 이용 시간
2. 트위터 이용 시간대
3. 트위터 이용 이유
4. 트위터 주요 활동
5. 트위터 활동 현황
6. 트위터 광고 노출 인식 정도
7. 트위터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8. 트위터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11. 성별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분석

1. 성별 소셜 미디어 이용 디바이스
2. 성별 소셜 미디어 주 이용 디바이스
3. 성별 소셜 미디어 가입 현황
4. 성별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5. 성별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
6. 성별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대
7. 성별 주 이용 소셜 미디어
8. 성별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9. 성별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스위칭 의향 및 스위칭 플랫폼
10. 성별 소셜 미디어 주요 활동
11. 성별 소셜 미디어 활동 현황
12. 성별 소셜 미디어 선호 콘텐츠 유형
13. 성별 소셜 미디어 선호 콘텐츠 유형
14. 성별 소셜 미디어 팔로워/팔로잉 수
15. 성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비율 및 팔로잉 수
16. 성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이용 및 이유
17. 성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언팔로잉 경험 및 이유
18. 성별 소셜 미디어 이용 지수 (DMC SI)
19. 성별 소셜 미디어 스트레스
20. 성별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정도
21. 성별 소셜 미디어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22. 성별 소셜 미디어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12.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분석

1.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이용 디바이스
2.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주 이용 디바이스
3.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가입 현황
4.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5.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
6.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대
7. 연령대별 주 이용 소셜 미디어
8. 연령대별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9. 연령대별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스위칭 의향 및 스위칭 플랫폼
10.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주요 활동
11.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활동 현황
12.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선호 콘텐츠 유형
13.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선호 콘텐츠 유형
14.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팔로워/팔로잉 수
15.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비율 및 팔로잉 수
16.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이용 및 이유
17.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언팔로잉 경험 및 이유
18.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이용 지수 (DMC SI)
19.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스트레스
20.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정도
21.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22. 연령대별 소셜 미디어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13. 밀레니얼 세대 소셜 미디어 행태 이용 분석

1. 밀레니얼 세대 소셜 미디어 이용 디바이스
2. 밀레니얼 세대 소셜 미디어 주 이용 디바이스
3. 밀레니얼 세대 소셜 미디어 가입 현황
4. 밀레니얼 세대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5. 밀레니얼 세대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
6. 밀레니얼 세대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대
7. 밀레니얼 세대 주 이용 소셜 미디어
8. 밀레니얼 세대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
9. 밀레니얼 세대 주 이용 소셜 미디어 스위칭 의향 및 스위칭 플랫폼
10.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주요 활동
11.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활동 현황
12.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관심 콘텐츠
13.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선호 콘텐츠 유형
14.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팔로워/팔로잉 수
15.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비율 및 팔로잉 수
16.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브랜드 팔로잉 이용 및 이유
17.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브랜드 언팔로잉 경험 및 이유
18.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이용 지수 (DMC SI)
19.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스트레스
20.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정도
21.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광고 수용 지수 (DMC SDAI)
22. 밀레니얼 소셜 미디어 향후 이용 증감 계획

PART 14. Appendix.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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