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보고서④] 2017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 자료평점 4.50
등록일
2017-10-16
| 발행처
| 조회
2,285
D-POINT
0
DOWNLOAD
0

개요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오늘 3가지 혁명적인 제품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이팟과 전화, 인터넷입니다. 모두 3개의 다른 장치가 아닙니다. 하나의 장치입니다. 우리는 이 제품을 '아이폰'이라고 부릅니다."라는 고(故) 스티브 잡스의 소개와 함께 아이폰이 세상에 첫선을 보인 이후로 10년이 지났다. 잡스의 말처럼 이 혁명적인 제품은 우리에게 새로운 인터넷 경험을 선사하며, 우리의 일상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는 더 이상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고, 이동 중에 클릭 한 번으로 장보는 게 가능해졌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진행한 '2016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은 88.3%로 해를 거듭하며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2%로 국제건기통신연합(ITU) 175개국 중 1위이다. 이처럼 인터넷 서비스가 우리 일상생활에 미치는 범위와 활용 양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ICT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좌우하고 있다.

수많은 인터넷 서비스 중 단연 으뜸의 이용률을 자랑하는 포털 서비스 역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는 정보 검색 외에 쇼핑, 금융, 뉴스, 동영상 등 전 분야를 아우리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상생활의 일부로 녹아들고 있다. 다변화되고 있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생활의 편리성을 높여주는 훌륭한 도구이지만,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와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 동일한 서비스를 동일한 디바이스에서 이용하던 과거와 달리 서비스는 물론 디바이스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더 이상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효과적일 수 없다. 소비자 개개인변 성향 및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에 DMC미디어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본고를 통해 서비스 사업자에게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 발굴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마케터에게는 효과적인 광고/마케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목차

PART1. 인터넷 이용 현황
 1. 인터넷 이용 디바이스
 2. 인터넷 이용 시간
 3. 인터넷 이용 시간대
 4. 주 이용 인터넷 사이트

PART2.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시간대
 3. 인터넷 포털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4. 인터넷 포털 서비스 주 이용 카테고리
 5. 인터넷 포털 서비스 선택 시 중요 고려 속성
 6. 인터넷 포털 사이트 만족도
 7. 인터넷 포털 사이트 개선 영역
 8. 인터넷 포털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변화와 전망
 9. 인터넷 포털 사이트 광고 수용 지수

PART 3. 디바이스별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방식
 2.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시간
 3.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시간대
 4. 인터넷 포털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5. 인터넷 포털 서비스 주 이용 카테고리
 6. 인터넷 포털 사이트 선택 시 중요 고려 속성
 7. 인터넷 포털 사이트 만족도
 8. 인터넷 포털 사이트 개선 영역
 9. 인터넷 포털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변화와 전망
 10. 인터넷 포털 사이트 광고 수용 지수

PART 4.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시간대
 3. 인터넷 검색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4. 인터넷 검색 사이트 선택 시 중요 고려 속성
 5. 인터넷 검색 서비스 주 검색 콘텐츠 카테고리
 6. 인터넷 검색 광고 접촉 경험
 7. 인터넷 검색 광고 접촉 태도와 행동

PART 5. 디바이스별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시간대
 3. 인터넷 검색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4. 인터넷 검색 사이트 선택 시 중요 고려 속성
 5. 인터넷 검색 서비스 주 검색 콘텐츠 카테고리
 6. 인터넷 검색 광고 접촉 경험
 7. 인터넷 검색 광고 접촉 태도와 행동

PART 6.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시간대
 3.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이유
 4. 인터넷 뉴스 서비스 주 이용 경로
 5. 인터넷 뉴스 서비스 주 이용 카테고리

PART 7. 디바이스별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시간대
 3.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이유
 4. 인터넷 뉴스 서비스 주 이용 경로
 5. 인터넷 뉴스 서비스 주 이용 카테고리

PART 8. 결론 및 제언
APPENDIX

태그
인터넷, internet, 뉴스, news, 서비스, service, 콘텐츠, ...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