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본격적 성장이 기대되는 팟캐스트 광고(Podcast AD)의 실행 전략과 집행 가이드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6-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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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잡스는 떠났지만, 팟캐스트는 남았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2011년 ‘나는 꼼수다’가 국내에 팟캐스트 열풍을 일으킨 지도 5년이 지났다. 당시 ‘나는 꼼수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나는~’시리즈의 팟캐스트와 콘텐츠가 우후죽순 생겨났었다. 이처럼 뜨거웠던 나꼼수의 열기는 대선 결과와 함께 시들해지면서 팟캐스트의 시대도 사그러지는 듯했다. 하지만 꾸준한 진보진영의 정치 팟캐스트가 자리를 잡아가면서 기존 언론들이 전하지 않는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팟캐스트는 대안 언론 미디어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언론 뿐만 아니라 영화나 종교, 예능, 시사상식, 맛집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팟캐스트가 청취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기존에는 아이팟(iPod) 단말에서만 지원받던 성격의 것이 안드로이드에서도 언제든지 들을 수 있도록 지원되고 있다.

이러한 팟캐스트가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다. 아직은 몇몇 인기 팟캐스트에만 국한되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저비용으로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The PR, 2015.11).

ZenithOptimedia 자료에 따르면, 미국 팟캐스트 광고비는 2016년 3,510만 달러로 전망된다. 이는 전체 디지털 광고비의 0.6%에 해당하는 매우 적은 수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 및 광고주들이 팟캐스트 광고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본고에서는 팟캐스트 광고에 대한 이해와 혜택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팟캐스트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업계 표준으로 얘기되는 광고 게재면, 길이, 단가에 대해 살펴보고 더 나아가 광고주 입장에서는 효과적인 팟캐스트를 찾는 방법, 팟캐스트 제작자 입장에서는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방법과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한 광고 요건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팟캐스트 광고의 가장 큰 강점은 자유로운 포맷에 있다. 팟캐스트 광고는 일류 광고 대행사나 제작사가 기획하고 만든 광고에 비하면 때로 80년대 광고를 듣는 느낌이거나 아마추어 같기도 하지만, 이같은 점이 오히려 더욱 진솔하게 다가오고 귀를 쫑긋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광고주들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신규 매체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고, 팟캐스트는 그러한 광고주를 찾고 있다. 분명한 점은 팟캐스트 광고는 분명 기업에게 유익한 도구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팟캐스트 광고의 핵심은 광고주와 호스트가 ‘청취자의 살아있는 귀’를 중심 가치에 두고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있다. 본격적 성장을 하고 있는 팟캐스트를 보면서, 그만의 매력적인 본성이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 그리고 성장을 하면서 만나는 새로운 환경 속 모두가 상생(相生)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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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Apple, 팟캐스트, Podcast, ipod, 안드로이드, An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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