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AD Block)의 부상으로 인한 온라인 광고 생태계의 변화 자료평점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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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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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인터넷 창의 상하좌우에 위치한, 그리고 팝업으로 뜨는 광고로 인해 눈살을 찌푸린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광고를 안 볼 수는 없을까 하는 마음으로 검색창에 ‘인터넷 광고창 안 뜨게 하는 법‘, ‘인터넷 광고창 제거‘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2015년 6월, 애플(Apple)은 iOS 9 발표회에서 애플 PC용 사파리 브라우저에 이어 모바일용 사파리에도 배너나 팝업 광고 차단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며, 이는 고객 경험(User Experience) 향상을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이 광고 차단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웹과 앱에서 모두 광고를 없애주는 기능을 휴대폰 가입자에게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공표했다.

온라인 광고 차단은 온라인 광고업계의 존재 가치를 다시 고민하게 만들 만큼 무거운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다. 이에 본고에서는 온라인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의 이용 현황과 온라인 비즈니스 업계의 대응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는 오래전부터 데스크톱에 적용되어 왔다. 웹 페이지 내에서 특정 콘텐츠를 필터링해주는 소프트웨어로, 플래시, 스크립트 추적 등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거나, 자동 재생이나 특정 URL로의 이동을 차단하는 등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어떤 웹페이지를 열었을 때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가 광고가 보이지 않도록 정리해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의 확산을 체감하기 어렵지만 외국에서는 이미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페이지페어와 어도비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6월 MAU(월간활성이용자)기준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이용자는 2014년 1월 보다 4.9% 증가한 1억 4,400만 명으로 나타났다. 2012년 말부터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한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는 얼리어답터와 혁신기술 조기수용자 성향의 이용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 확산되고 있다.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The Guardian)의 칼럼니스트 Peter Preston은 “광고 수익의 손실은 온라인 뉴스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에 대한 영향은 단지 저널리스트에 국한되지 않고 온라인 비즈니스 업계 모두의 문제가 될 것이다”라고 평가했고, 미국의 디지털마케팅 매거진(Digital Marketing Magazine)은 마케터, 온라인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도 온라인 광고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많은 웹사이트가 광고로 인해 무료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의 등장과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광고는 소비자와 온라인 비즈니스 업계 모두에게 ‘양날의 검‘과 같은 존재가 된 것 같다. 언제나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을 잡은 것이다. 광고 보기와 무료 콘텐츠 이용 사이, 고객 편리성과 수익 사이에서 모두 적절한 균형을 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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