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효과적인 키워드 선정 및 분석을 위한 키워드 리서치(Keyword Research)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6-06-27
| 발행처
| 조회
1,613
D-POINT
0
DOWNLOAD
0

개요

우리는 매일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검색’을 한다. 관심있는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탐색이 될 수도 있고, 요즘 뜨는 연예인에 대한 인물 검색이나 트렌드/이슈 등에 대한 정보 탐색이 될 수도 있다. 이렇듯 인터넷 이용에 있어 검색을 빼놓고 이야기하기는 힘들다.

더군다나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이제 IT업계에서는 ‘모바일 검색‘ 시장 장악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상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검색 규모는 이미 PC를 넘어섰다. 이에 검색이 본업인 기업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나 SNS 등이 주종목인 기업들도 잇따라 새로운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은 모바일 검색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2015년 미국 일본 등 10개국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검색 질문 쿼리수가 PC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검색 시장의 확장에 따라 ‘키워드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 중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키워드 광고는 온라인 광고에 있어 아주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이 되고 있다.

‘키워드 광고’란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 화면에 관련 업체의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 기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해외 여행‘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면 화면에 ‘동남아 해외여행‘, ‘땡처리 여행’ 등과 같은 해외 여행과 관련된 키워드 광고가 나오는데, 이는 특정 제품이나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사람에게만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에서 배너(Banner) 광고 대비 타겟 적중률이 더욱 높아, 타겟 노출 및 클릭률 면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특정 검색어에 대한 검색 결과에만 노출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배너 광고가 클릭률이 낮은 반면, 키워드 광고는 관심있는 소비자에게만 노출됨으로써 클릭률이 높고, 저렴한 광고 비용, 다양한 활용성 등으로 인해 소액 광고주들에게까지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트렌드를 보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구글에서 독감을 검색하는 이용자가 많아지면 실제 독감이 유행하기 시작한다는 것도 널리 퍼진 이야기다. 같은 맥락에서 보면, 검색 트렌드로 시장이나 소비자의 주 관심사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검색 데이터는 검색 내용의 긍정, 부정 의미 판단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에 대한 분석과 이를 통한 효과적인 키워드 선정을 위해서는 키워드에 대한 연구가 수반될 때 유용하게 작용한다. 검색 데이터를 통해 막연히 추측으로 알고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잘못 판단하고 있던 부분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의 키워드를 연구하다 보면, 소비자 혹은 잠재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도출해낼 수 있다. 이는 단순히 키워드 단어를 연구하라는 뜻이 아니다. 키워드 리서치란, 단어를 통해 소비자의 취향이나 니즈를 파악해서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해외 아티클을 바탕으로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키워드 리서치에 대한 주요 인사이트와 단계별 작업 수행 방법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목차

태그
키워드, Keyword, 리서치, Research, 검색, Search, 최적...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