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2018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및 전략 트렌드 자료평점 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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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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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에미레이트 항공은 할리우드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Jennifer Aniston)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고, 그해 마케팅 예산의 25%에 해당하는 500만 달러를 지급했다. 광고는 제니퍼 애니스톤이 어린 아기를 만나 항공기 곳곳을 돌아보며 항공 여행을 권장하는 내용이다. 이 광고 영상은 유튜브에서 600만 뷰를 달성했다. 단순 계산으로 1뷰당 비용이 1달러가 채 되지 않는, 나름 성공한 마케팅으로 평가받았다. 동시 에미레이트 항공은 유튜브 스타 케이시 네이스탯(Casey Neistat)에게 퍼스트 클래스 항공권을 무상으로 제공했고, 케이시 네이스텟은 기내식을 먹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이 영상은 총 5,200만 뷰를 달성하며, 제니퍼 애니스톤이 등장한 광고 영상의 9배에 달하는 광고 효과를 창출했다. 뿐만 아니라, 일거수일투족이 화제가 되는 케이시 네이스텟의 에미레이트 항공 퍼스트 클래스 체험 동영상이 남성 잡지 GQ, 맥심(Maxim) 등에 소개되면서 에미레이트 항공은 무료로 잡지 홍보도 하게 되었다(조선비즈, 2017.09.22, '몸값 56억' 톱스타 누른 인플루언서 마케팅, 2조 시장으로 '쑥’ 참고 재구성). 이 사례를 통해 인플루언서(Influencer) 마케팅의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에 대해 정확한 조사가 진행된 적은 없으나, 업계에서는 20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 사이로 추정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올해 3월까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월평균 1억 3,000만 달러가 지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의 디지털 광고 솔루션 업체 리듬원(Rhythm One)의 연구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1인에게 1달러를 투자하면 9.60달러의 수익이 발생, 960%의 ROI를 달성 수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프트웨어 업체 탭인플루언스(TapInfluence)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한 1,000명이 그렇지 않은 1,000명보다 285달러를 더 소비했으며, 이는 온라인 배너 광고보다 11배 높은 ROI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디지털 마케팅의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지 못하고, 일시적인 유행에 그치는 패드(Fed)로 남을 것으로 예상했거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를 과소평가했던 마케터도 더 이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외면할 수 없는 시점이 되었다. 2016년 존재감을 드러낸 이후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효과 또한 속속들이 입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 린치아(LINQIA)의 ‘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2018’과 MAVPCK의 ‘7 Influencer Marketing Trends to Watch in 2018’를 중심으로 올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현황을 알아보고, 트렌드를 짚어봄으로써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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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marketing, 예산, budget, 유튜브, youtube,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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