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데이터의 스토리텔링, 데이터 시각화 ① 방법, 프로세스 및 툴 자료평점 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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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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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급격한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소비자에게 정보 접근의 자유성과 정보 선택의 자유성을 선사했다. 소비자는 더 이상 매체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습득하고, 습득한 정보 또한 선택적으로 수용한다. 수동적이던 소비자가 능동적 소비자로서의 면모를 갖춰감에 따라 과거 다수에게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던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에서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개인화 마케팅(Personalization Marketing)으로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개인화 마케팅의 급부상은 곧 빅데이터의 영향력 확대를 의미한다. 소비자의 웹 사이트 이용 행태, 구매결정과정 등 다양한 데이터에 기반을 둔 개인화 마케팅의 첫걸음은 빅데이터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가공하지 않은 상태의 빅데이터는 그저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불과하다. 빅데이터 속 숨겨진 의미를 발견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인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는 빅데이터와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를 맺고 있다. 데이터 시각화는 방대한 양에 그친 빅데이터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줌으로써 ‘의미 있는’ 결과물로 탈바꿈시켜준다.

유기적 공동체로 한 데 묶인 빅데이터와 데이터 시각화는 같은 운명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빅데이터 시장의 성장이 계속되는 한 데이터 시각화 시장의 성장 또한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은 한낱 예견이 아닌 명징한 사실이다. 조사전문기관 오비스 리서치(Orbis Research)가 내놓은 전망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데이터 시각화 시장 규모는 41억 2,000만 달러로 오는 2022년까지 연 평균 9.21%라는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며, 69억 9,000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빅데이터와 함께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데이터 시각화의 방법, 프로세스 및 툴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과열된 시장 경쟁 속에 고심하고 있을 작금의 마케터에게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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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 marketing, personalized, 테크놀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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