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2018 모바일 앱 개발 트렌드 및 모바일 앱 마케팅 전략 가이드 자료평점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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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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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월 9일 故 스티브 잡스가 “터치 컨트롤의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 혁명적인 휴대폰이며 획기적인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디바이스”라 부르며 세상에 첫 번째 아이폰을 꺼내든 지도 벌써 10년이 지났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하듯이 모바일 디바이스 역시 지난 10년간 엄청난 변화를 거듭하며, 우리 일상생활의 전반을 바꿔놨다.

우리는 더 이상 종이 신문을 펼치며 아침을 열지 않고, 라디오 주파수를 맞추느라 고생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스마트폰 터치 한번으로 밤사이 무슨 일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라디오 앱 실행 한번으로 원하는 채널을 청취한다. 이렇듯, 모바일의 발전은 생활의 편리성과 비례적 관계에 있다. 모바일이 발전할수록 생활은 편리해진다.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지식정보 혁명을 거쳐 현재 우리는 지능과 정보가 결합된 4차 산업혁명을 맞이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모바일이 있다. 모바일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ICT 산업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산업의 판도를 좌지우지하고 있다.

즉, 모바일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2016년 10월 모바일 인터넷 이용량이 사상 처음으로 PC 이용량을 넘어섰다. 뿐만 아니라, IT 자이언트 구글을 필두로 다수의 대형 ICT 기업들이 ‘세컨드 디바이스’로 여기던 모바일을 ‘퍼스트 디바이스’로 앞세우고, 모바일 최적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모바일 수요의 증가는 곧 모바일 앱 수요의 증가를 의미한다. 모바일 게임 및 모바일 앱 시장 관련 정보 제공 업체인 뉴주(Newzoo)에 따르면, 2018년 글로벌 모바일 앱 시장 규모는 618억 달러로 연평균 17.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에는 80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앱 수요 증가는 곧 전체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키지만, 앱 개발자 입장에 바라보면, 반드시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10년이라는 세월을 거처 완전한 성숙기에 접어든 모바일 앱 시장은 ‘부익부 빈익빈’이라는 시장 양극화에 치달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러한 양극화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발 빠르게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극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유명 해외 업체들이 소개한 모바일 앱 개발 트렌드 및 모바일 앱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2018년 모바일 앱 시장 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유용한 인사이트 및 팁을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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