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Year of Video” 2017 인터넷 동영상 마케팅 트렌트 및 전략 가이드 자료평점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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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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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테크놀러지의 발전으로 대중은 더 이상 고정된 화면의 단편적 이미지가 아닌 연속적 움직임이 있는 동영상을 통한 콘텐츠 소비를 선호하게 되었다. 실제로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 업체인 시스코(Cisco)는 2017년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74.4%가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서 발생할 것이며, 동영상 시청 트래픽은 연평균 30% 이상 증가하여 2021년에는 전체 트래픽의 81.4%를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터넷 동영상 수요 급증은 유기적 관계에 있는 인터넷 동영상 마케팅 시장의 성장을 불러일으켰다. 통계 자료 전문 제공 업체인 스태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인터넷 동영상 시장 규모는 237억 8,000만 달러로 전년에 이어 30%대의 초고속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동영상은 텍스트나 이미지와는 다른 인지 과정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오디언스 참여를 유도한다. 오디언스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접하는 순간, ‘Skim-Read(훑어보기)’를 통해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한다. 그러나, 동영상은 Skim-Read를 제한하여, 수동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즉, 동영상의 재생 버튼을 누르는 순간 콘텐츠의 내용을 파헤치는 대신, ‘시청’이라는 행동에 집중하여 콘텐츠 자체를 받아드리기 때문에 즉각적인 감정 반응을 이끌어 낸다. 따라서, 동영상은 오디언스와 즉각적인 감정 교류를 가능하게 해주어, 보다 적극적인 오디언스의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마케팅 동영상 전문 제작 업체인 위졸(Wyzowl)이 마케터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를 살펴보면, 소비자의 79%가 텍스트보다는 동영상을 통한 제품 정보 수집을 선호하며, 84%는 브랜드 동영상 시청 후 구매 욕구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 마케팅 집행 경험이 있는 마케터의 82%는 2017년 동영상마케팅 예산을 증액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83%는 동영상 마케팅의 ROI를 우수한 편으로 평가했다.

이렇듯 인터넷 동영상 수요 급증과 함께 다양한 연구에서 인터넷 동영상 마케팅의 효과가 입증되며, 인터넷 동영상은 마케터가 ‘주목할 만한’이 아닌 ‘Must-Know’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자신의 뚜렷한 소신 없이 그저 남이 하는 대로 따라가는 것을 의미하는 ‘부화뇌동(附和雷同)’이라는 사자성어처럼 단순히 ‘뜨고 있다’라는 이유로 인터넷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시장의 상황과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 마케팅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성공적 인터넷 동영상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유용한 팁을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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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 technology, 화면, screen, 대중, publ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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