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시장의 흐름 및 트렌드 탐구 보고서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7-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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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온라인 결제부터 주문까지 모든 것이 자동화된 시대에 마케팅 프로세스의 자동화는 그리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마케팅 자동화는 변화하는 마케팅의 의미와 다가올 마케팅 시장의 미래를 조명한다고 할 만큼 전세계 마케터에게 중요한 가치로 다가오고 있다.

과거 마케팅 자동화는 이메일 마케팅을 통한 CRM 진행에 불과했다. 소비자가 웹사이트 가입 시, 환영 이메일을 전달하거나 상품 주문 시에는 주문 내용을 전달하는 등 간단하고 개별적인 단계의 고객 관리를 진행했다. 그러나 이후,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이 등장하고 이에 적합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요구됨에 따라, 현재 마케팅 자동화 또한 더욱 통합적이고 맥락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자동화 전략은 단순히 타겟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이벤트 트리거를 전달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효과적인 리드 전환을 위해 정교한 세일즈 어프로치를 지원한다. 마케팅 과정을 간소화해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이용자의 메시지 열람 가능성이 높은 상황 및 시간대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스토리텔링 방식의 자동화 전략을 진행해 효과적으로 리드를 육성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마케팅 시장 내 점점 더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마케팅 자동화의 흐름과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체계적인 리드 육성 및 커뮤니케이션 자동화 전략 수립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다가올 마케팅 자동화 시대를 준비해보고자 한다.

목차

PART 1. 마케팅 자동화 시장 특징
1. 마케팅 자동화 시장 배경
2. 마케팅 자동화 개념 및 프로세스
3. 기업 특성별 마케팅 자동화 전략 - B2B vs. B2C

PART 2. 마케팅 자동화 시장 규모 및 현황
1. 마케팅 자동화 시장 규모
2. 마케팅 자동화 시장 현황

PART 3. 마케팅 자동화 유형 및 트렌드
1-1. 마케팅 자동화 유형 - ①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1-2. 마케팅 자동화 유형 - ② 소셜 미디어 채널 자동화
1-3. 마케팅 자동화 유형 - ③ 콘텐츠 마케팅 자동화
2-1.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 ① AI 기반 이메일 자동화 마케팅
2-2.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 ② 스토리텔링 마케팅
2-3.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 ③ 모바일 자동화 캠페인

PART 4. 마케팅 자동화 이용 현황
1. 마케팅 자동화 전략 목표 및 소프트웨어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소
2. 마케팅 자동화 이용 현황
3. 마케팅 자동화 효과
4. 마케팅 자동화 구현 수준 및 집행 시 도전 과제
5. 마케팅 자동화 향후 이용 계획

PART 5. 마케팅 자동화 시장 활성화 요소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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