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크로스 미디어 광고 효과에 대한 고찰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7-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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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지난해 필자는 ‘소비자는 일관된 환경을 원한다, 크로스 디바이스 마케팅 전략 가이드(2016.09)’라는 보고서를 통해 크로스 디바이스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 바 있다.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크로스 디바이스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지난 몇 년 동안 디지털 광고 시장 내 주요한 변화 중 하나는 바로 크로스 디바이스 광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주는 이제 크로스 디바이스 광고 집행을 통해 광고주는 모든 디지털 디바이스에 걸쳐 잠재 고객을 분별해내고 그들에게 타겟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 되었다.

거슬러 올라가면, 크로스 디바이스 광고는 다양하고 복잡한 요인들에 의해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2014년 미국 모바일 트래픽이 63% 증가하며, 처음으로 PC 트래픽을 넘어섰는데 이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폭발적 이용 증가는 제품에 대한 정보 탐색 활동 뿐만 아니라, 구매 활동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처럼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PC를 통해 간단한 구매 활동이 이루어졌던 199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오늘날 구매 과정에 있어서의 디바이스 이용 행태를 예를 들어 살펴보자. 출근길 이동 시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통해 제품을 검색한다. 출근 후 사무실에서는 업무용 노트북이나 데스크탑PC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며 탐색한다. 그리고 퇴근 후 집에 돌아와서는 가정용 홈PC를 통해 출근길 또는 업무 중에 탐색·비교한 제품을 구매한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21번의 디바이스 전환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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