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애드테크(AdTech)에 대한 이해와 국가별 시장 현황 및 트렌드 분석 자료평점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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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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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디지털 광고 시장이 확대되면서 애드테크(ADTech)가 주목받고 있다. 애드테크란, 광고를 뜻하는 Advertising과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로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접목한 첨단 광고를 의미하며, 온라인 및 모바일 이용자가 여러 사이트에 남긴 데이터(쿠키)를 바탕으로 광고에 적합한 고객군을 타겟팅하고 실시간으로 효율을 측정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애드테크는 소비자와 광고주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애드테크가 적용된 광고 구매 방식을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matic Buying)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소비자 빅데이터를 통해 개개인의 니즈에 맞는 광고만을 송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래매틱 바잉은 채널 간 마케팅 자동화를 위해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채널 간 단절된 데이터 통합을 통해 다양한 판매 채널을 제공하여 마케터가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타겟팅의 정교함과 각 사이드별 니즈 충족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궁극적으로 캠페인 성과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게 된다.

애드테크는 디지털 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과거에는 미디어에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광고주나 광고 대행사가 전화, 이메일 등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개별적으로 퍼블리셔의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고 테크놀러지가 진화하면서 웹 사이트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그로 인해 다량의 광고 인벤토리가 생겨났다.

다량의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해야 하는 광고주 입장에서 과거의 전통적인 미디어 구매 방식은 수동적이고 비효율적인 측면이 존재하였으며, 광고 효과 또한 담보하기 어려웠다. 이처럼 디지털 광고가 점점 더 복잡다단해짐에 따라, 자동화 플랫폼은 실제 구매와 판매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애드테크는 퍼블리셔와 광고주 사이에서 광고 수익 증대와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툴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중개자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애드테크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테크놀러지 또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애드테크는 광고 시장의 큰 패러다임이며, 그 자체로 새로운 광고 생태계를 형성함으로써, 광고 시장이 큰 축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본다.

이에 본고에서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바잉 시장을 중심으로 애드테크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고 전망해봄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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