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애드테크 시장현황 분석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6-12-27
| 발행처
| 조회
1,334
D-POINT
1,000
DOWNLOAD
204

개요

본 보고서는 국내 광고플랫폼 시장에 진출한 국내기업 및 국외기업들의 다양한 광고플랫폼을 대상으로, 기본 정보, 세부적인 기능 및 인벤토리 현황에 대해서 조사하여 전반적인 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광고 시장에서 ‘프로그래매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디지털 광고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특히 모바일 광고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기존의 전통적인 디지털 광고 시장에 대비해서 효율적인 매체 구매와 Data-Driven Marketing을 무기로 시장을 공략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디지털 광고"라는 시장 속의 다양한 플레이어들 (미디어렙, 디지털에이전시 등)이 애드 테크를 중심으로 그 업무 영역과 역할이 재편되고 있으며, 특히 기술력을 앞세운 전혀 다른 형태의 이른바 플랫폼 사업자들이 출현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이미 미국, 일본 등지에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외국계 광고 플랫폼 사업자들이 국내 시장으로 속속 진입하면서, 이들의 기술을 벤치 마킹한 국내 플랫폼 사업자들과 전통적인 디지털 광고 시장(non-Programmatic)를 둘러싼 사업자들의 경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국내 광고플랫폼 시장에 대한 현황을 정리하고, 특히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atic buying) 시장에서 좀 더 진화한 단계인 DSP, SSP, DMP 플랫폼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분석 하였다.

단, 본 보고서는 전반적인 시장 상황에 대한 조망을 목적으로 각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가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정보(소개서, 홈페이지)를 취합하여 정리한 내용이라는 점과, 이 때문에 개별 사업자의 시장 내에서의 실질적인 영향력은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을 감안하여 활용에 오류가 없길 바란다.

목차

1. 국내 광고 플랫폼 현황 분석
 1.1 국내 ‘플랫폼 서비스’ 의 유형 분석
 1.2 국내 ‘플랫폼 사업자’의 기업형태 및 국적 분석
 1.3 ‘플랫폼 서비스’의 지원 디바이스 및 과금방식 현황

2. 국내 DSP(Demand Side Platform) 현황 분석
 2.1 국내 DSP(Demand Side Platform) 사 현황
 2.3 DSP(Demand Side Platform)광고 영역 및 과금 방식
 2.4 DSP(Demand Side Platform) 타겟팅 기능

3. 국내 SSP(Supply Side Platform) 시장 분석
 3.1 SSP(Supply Side Platform) 플랫폼사업자 분석
 3.2 SSP(Supply Side Platform) 인벤토리 및 광고형식 분석

4. 국내 DMP(Data Management Platform) 시장 분석
 4.1 DMP(Data Management Platform) 보유 기업 및 국적 현황
 4.2 국내 플랫폼사업자의 DMP 보유현황

5. 결론

6. 조사자료


태그
DMP, SSP, 국내, 플랫폼, DMP보유, 현황, DSP, 플랫폼 서비스, 플...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