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앱 다운로드와 소셜 공유 활성화를 위한 앱 바이럴 마케팅 전략 가이드 자료평점 5.00
등록일
2016-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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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이라는 무대에 앱이라는 정사각형의 응용 프로그램이 들어왔다. 이제는 웹의 모든 역할을 다양한 앱이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웹에서는 없거나 불가능했던 부분도 새롭게 구현하여 채워나가고 있다. 이토록 다양한 앱이 쏟아지는 이유는 많은 기업이 앱을 개발하고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앱 중에서는 카카오톡을 빼놓을 수 없다. 단순한 메신저 앱에서 시작해, 지금은 O2O 서비스까지 확장하고 있는 카카오톡처럼 많은 기업은 모바일 앱이 마케팅 채널로써 성공할 뿐만 아니라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앱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진 않으며, 어떤 앱은 다운로드 천 건을 넘지 못하고 시장에서 사라지기도 한다.

앱 개발 기술 확산이 전문 앱 개발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기업의 앱 시장 진입을 야기함에 따라, 모바일 앱 시장은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루에 수많은 앱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치열한 경쟁에서도 수백만 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하면서 많은 인기를 누리는 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앱 시장 성숙도 모델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 도입 초기에는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하지만 이 시기는 이용자가 앱을 탐색하는 단계로, 자주 이용하는 앱이 정해져 있지 않고 앱 다운로드와 삭제를 반복한다. 이로 인해 모바일 앱 시장 초기 단계는 다운로드 수 대비 이용량과 매출이 현저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모바일 앱 시장이 안정기에 접어 들면, 이용자는 앱에 익숙해지면서 자주 이용하는 앱의 종류 및 개수를 결정하게 되고, 자주 이용하는 앱에 더욱 집중하면서 앱 로열티 형성과 더불어 프리미엄 기능(인앱 가상 아이템 또는 유료 서비스)을 구매하기에 이른다. 시간이 흐를수록 앱 다운로드 수는 감소하지만, 이용량과 매출은 성장세를 나타낸다.

현재 모바일 앱 시장은 성숙기 단계로, 다운로드 증가는 완만하지만, 이용량과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모든 앱이 출시 후 높은 다운로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음에 따라, ‘다운로드만을 위한’ 무분별한 앱 개발보다 소비자 니즈 파악을 기반으로 한 앱 개발과 다운로드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기업이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앱 다운로드부터 소셜 공유 활동까지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비즈니스 마케팅 매거진 Cleverism의 ‘How to Get Millions of App Downloads’ 아티클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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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웹, web, 불가능, 구현, realization, 고군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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