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오늘을 읽고 내일을 예측하는 빅데이터 마케팅(Big Data Marketing) 자료평점 0.00
등록일
2016-08-22
| 발행처
| 조회
2,068
D-POINT
0
DOWNLOAD
0

개요

빅데이터(Big Data)라는 용어를 언제 처음 들어보았는지 기억하는가? 빅데이터는 2011년 Gartner의 ‘이머징 테크놀로지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에 앞으로 주목해야 할 기술로 소개되면서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생소하게만 들렸던 빅데이터는 더 이상 생소하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언급되고, 활용되고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특히나 더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빅데이터는 우리에게 여전히 생소하고 낯선 부분이 많다. 이에 본고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보고, 마케팅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빅데이터란 일반적으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의 집합으로,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Volume), 데이터의 입출력 속도(Velocity), 데이터 종류의 다양성(Variety), 데이터의 정확성(Veracity)이라는 4개의 차원으로 구성된다.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의 규모는 2014년 기준 274억 달러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시장은 2011년부터 매년 17% 이상으로 성장해 2026년에는 84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빅데이터 시장 규모가 증가한 만큼 빅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기업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Accenture의 발표에 따르면, 비즈니스 리더의 89%가 90년대 인터넷이 비즈니스 혁명을 이룬 것과 유사하게 빅데이터가 다시 한 번 비즈니스 혁명을 이끌 것으로 믿고 있으며, 79%는 빅데이터를 수용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잃게 되거나, 도산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83%는 경쟁우위를 점유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기술 컨설팅 회사 Capgemini는 9개 산업군의 리더급 1,000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64%가 빅데이터가 전통적 비즈니스의 경계를 허물 것이라고 응답했다. 빅데이터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으로 비즈니스 효율성 증대, 기존 비즈니스의 성장 동력,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DATA 사업을 언급했다.
BIG DATA에서 중요한 것은 ‘BIG’이 아니라 ‘DATA’이다. 우리는 이미 충분히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데이터를 모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기술적 고민과 데이터의 해석에 대한 고민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성공은 단순히 수익 증대에 있지 않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미리 준비해 고객의 소비 생활을 돕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있다. 결국, 빅데이터 마케팅의 성공이란 그로 인한 혜택을 고객에게 얼마나 다시 돌리느냐 하는 것에 달려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목차

태그
빅데이터, Big Data, 데이터베이스, 수집, 저장, 관리, 분석, 정형, 비...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