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요약본) 자료평점 4.80
등록일
2016-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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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콘텐츠에 대한 역치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수용하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직접 생산하고, 공감하며, 확산시킨다. 이러한 과정은 실시간적이면서도 대량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소셜 미디어의 모습이다.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에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특별한 가치를 지닌 유일한 채널이다.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에서는 지면과 시간을 사서 획일적 메시지를 전달했다면, 소셜 미디어는 사람간의 관계와 성향을 기반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한다. 따라서 강요나 설득이 아닌 공감과 소통이 중심이 된다.

소셜 미디어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콘텐츠의 생산과 자발적 확산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통 환경(Communication Ecosystem)의 조성이 필요하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자 행태를 살펴봄으로써 오디언스와의 인게이지먼트를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했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더 나아가 소셜 미디어별, 이용자 특성별 이용 분석을 다룸으로써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기업 마케터들에게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회와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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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유료 인사이트 보고서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이며, 보다 상세한 분석 내용은 DMC리포트 PRO(www.prodmcreport.co.kr)에서 유료 판매되고 있습니다. (7/5~)

목차

Ⅰ. 소셜 미디어 이용 실태
1. 소셜미디어주이용디바이스
2. 소셜미디어이용이유
3. 소셜미디어이용시간
4. 소셜미디어이용시간대

Ⅱ. 소셜 미디어별 이용 실태
1.소셜미디어별이용시간
2.소셜미디어별이용시간대
3. 소셜미디어별이용이유
4. 소셜미디어별주요활동
5. 소셜미디어별활동현황
6. 소셜미디어별광고노출인식
7. 소셜미디어별향후이용증감계획

태그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페이스북, 페북, facebook, 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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