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인터넷 쇼핑 행태 및 구매 여정별 접점 분석 보고서_요약본 자료평점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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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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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13조 7,297억 원으로 전년(91조 3,000억 원) 대비 25% 가량 증가하여 사상 최초로 100조 원대 규모를 달성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절대적인 거래 규모 외 전체 소매거래액 대비 비중에서도 뚜렷이 관찰되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월 전체 소매판매액의 21.7%가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에서 발생해, 전년도 동기(18.9%) 및 전전년도 동기(15.8%) 대비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모두가 알다시피, 이러한 온라인 쇼핑 성장세의 Key driver로는 모바일이 손꼽히고 있다. 모바일이 명실공히 First Digital device로 자리잡으면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쇼핑 채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했고, 이에 모바일 시장의 성장이 곧 전체 이커머스의 확대와 크게 다르지 않게 되었음을 누구나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상황이 실제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있어서 어떤 변화를 야기하는지, 또 구체적으로 어떤 채널과 매체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있어 가장 깊게 관여하는지 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마케터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나아가, 모바일의 강세 속에서 아직까지 PC 인터넷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의 영향력이 얼마나 유효하며, 또 이들 채널들이 최근 소비자 인식상에서 어떻게 리포지셔닝되고 있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작업 또한 결코 녹록치 않다.

이러한 배경하에 DMC미디어는 매년 인터넷 쇼핑 행태 조사를 시행하여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추적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와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인터넷 쇼핑 U&A 일반에서부터 구매 단계별 접점 채널 및 각 채널/매체별 영향력, 주요 쇼핑몰 업태/사이트별 경쟁력과 개선 영역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 행태 전반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또한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새벽(샛별) 배송 등의 신속 배송 서비스, 단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넘어 리테일 채널로 진화하는 인스타그램 등 최신 마케팅 이슈 및 온라인 광고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여론도 가감 없이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이에 본고가 유통업계 관계자 및 마케터가 느끼는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갈증을 해소하고, 나아가 새로운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시도함에 있어 시장의 성숙도를 조망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모쪼록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1. 인터넷/오프라인 쇼핑 일반 : 쇼핑 정보 채널 vs. 쇼핑 구매 채널
2.1 인터넷 쇼핑 일반 : 인터넷 쇼핑 디바이스 및 월 평균 쇼핑 횟수
2.2 인터넷 쇼핑 일반 : 구매 품목 및 쇼핑 금액
3. 상품 구매 전 접점 : 주의(Attention) 및 흥미(Interest)
4. 상품 구매 전 접점 : 정보 탐색(Search)
5. 상품 구매 시 접점 : 구매(Action)
6. 상품 구매 후 접점 : 공유(Share)
7. 향후 인터넷 쇼핑 증감 여부
8. 최신 마케팅 이슈 분석

태그
인터넷, 마케팅, 이슈, 향후, 쇼핑, 상품, 구매, 정보 탐색, 주의, 흥미,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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