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_요약본 자료평점 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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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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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해를 거듭할수록 디지털 시장이 거대해지면서, 업계를 불문하고 디지털이 접목되기만 하면 ‘역대 최고치 돌파’, ‘사상 최대’ 등의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그중에서도 단연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본고에서 다루는 인터넷 쇼핑 시장이다. 모바일 미디어와 그에 따른 테크놀로지의 눈부신 발전,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영향 등으로 인터넷 쇼핑 시장은 계속해서 가히 괄목할만한 성장 곡선을 이어나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인터넷 쇼핑(PC+모바일) 시장 규모는 80조 원대에 진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오는 2019년에는 100조 원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및 미디어 환경에 발맞추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궤도 속에서 유통업계와 마케터는 고객을 이해하고 그들의 행태를 파악하려는 데 골몰하고 있으며, 쇼핑 환경을 개선하여 보다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분투하고, 외적 및 내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외적 성장에만 치중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현재의 성장은 자연 성장이며, 추가 동력을 갖기 위해서는 상위 사업자의 독점 문제, 업계 간의 출혈 경쟁, 쇼핑 환경 개선 문제 등에 대한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쇼핑 효용성이 그 어느 때보다 주요해진 오늘날 보다 내실 있는 추가 성장을 위해 변화하는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며, 진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기대에 부응하는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적극적인 태세를 취해야 한다는 것에 이견을 다는 이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DMC미디어는 매년 인터넷 쇼핑 행태 조사를 시행하여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추적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와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본고는 디바이스별 쇼핑 행태 비교 분석에서부터 쇼핑몰 업태 및 주요 쇼핑몰 사이트의 경쟁력과 개선 영역, 02O 서비스 이용 행태, 쇼핑 수준에 따른 쇼퍼 그룹별 행태에 이르기까지 인터넷 쇼핑 행태에 대해 알고자 하는 전반 사항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본고를 통해 유통업계 관계자 및 마케터가 느끼는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여 소비자와의 간극을 좁히고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시키는 데 있어 명징한 인사이트를 얻기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8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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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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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쇼핑 정보 획득 채널 vs. 쇼핑 구매 채널
2. 주 이용 디바이스
3. 쇼핑몰 사이트 방문 경로
4. 구매 결정 전, 쇼핑몰 사이트 방문 횟수
5. 월 평균 쇼핑 횟수
6. 1회 평균 쇼핑 시간
7. 주 쇼핑 시간대
8. 주 쇼핑 품목
9. 주 이용 쇼핑몰 업태
10. 1회 평균 쇼핑 금액
11. 향후 쇼핑 증감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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