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 (요약본) 자료평점 4.70
등록일
2016-10-24
| 발행처
| 조회
6,265
D-POINT
1,500
DOWNLOAD
962

개요

한국인터넷진흥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7월 기준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은 85.1%이며, 이용자 수는 4,194만 명으로 전년 대비 82만 명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거의 100%로 인터넷이 일상생활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터넷 서비스가 우리 일상생활에 미치는 범위와 활용 양상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PC, 모바일, IPTV 등과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 채널 뿐만 아니라, ICT 산업 전반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중 이용률 100%를 보이는 포털 서비스는 이미 다수의 언론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정보 검색 외에 이메일, 커뮤니티/카페, 쇼핑, 블로그, 동영상, 금융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보다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 인터넷 서비스 활용은 사실상 필수불가결해졌다.

이러한 인터넷 서비스의 확장된 범위와 영향력에 대해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 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각기 다른 디바이스에서 소비하는 개별 이용자들을 모두 만족시키기는 것이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졌다고 볼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기업/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어떤 디바이스와 채널을 통해 전달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해 곤혹스럽기는 마케터도 매한가지일 것이다.

이에 DMC 미디어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본고를 통해 서비스 사업자는 다가올 미래의 인터넷 서비스 트렌드에 대비하여 기회와 우위를 선점할 수 있기를 바라며, 광고/마케팅 실무자는 효과적인 광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유료 인사이트 보고서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이며, 보다 상세한 분석 내용은 DMC리포트 PRO(www.prodmcreport.co.kr)에서 유료 판매되고 있습니다. (10/24~)

목차

Ⅰ. 인터넷 이용 현황
1. 인터넷 이용 방법
2. 인터넷 이용 시간
3. 인터넷 이용 시간대

Ⅱ.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카테고리
3. 인터넷 포털 사이트 선택시 중요 고려 속성
4. 인터넷 포털 사이트 광고 수용 지수

Ⅲ.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검색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검색 서비스 주 검색 콘텐츠
3. 인터넷 검색 광고 접촉 태도

Ⅳ.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행태
1.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시간
2.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용 이유
3. 인터넷 뉴스 서비스 주 이용 콘텐츠

태그
인터넷, TV, 매체, 뉴스, 금융, 미디어, 음악, 이메일, 게임, 동영상, 소셜미...
자료평가
  • 5
  • 4
  • 3
  • 2
  • 1
평가하기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D-POINT가 제공됩니다.
의견남기기 | 자료에 대한 의견을 주신 분들께 소정의 D-POINT를 드립니다.
의견남기기

* 게시물의 성격과 무관한 홍보성 글이나 욕설은 게시자의 동의없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