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획득 및 공유행동의 이해 자료평점 4.50
등록일
2016-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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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4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해가 변할수록, 소비자가 이용하는 디바이스와 그에 따른 미디어 이용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시공간을 막론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더불어, 애드테크시장의 본격화는 광고 타겟팅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하거나 유용한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 광고 효율의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는 접점(Touch point)의 수가 다양해지고, 커뮤니케이션의 차원이 깊어짐에 따라,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경험과 선택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접점과 일치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가 최선의 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 세일즈 극대화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구매에 영향을 받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군별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상품군별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어떠한 정보를 근거로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여부를 판단하고 평가하는지, 더 나아가 구매와 소비 과정에서의 경험의 공유는 어떤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본 조사를 시행해왔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있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본 보고서는 전체 품목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이 밖의 패션의류, 잡화/신발, 화장품/뷰티, 가구/인테리어, 생활/주방, 식품/건강, 여행, 레저/취미, 디지털/IT제품, 가전, 자동차, 보험/금융, 문화/공연, 영화, 병원/의료, 게임, 교육, 유아동의 18개 품목 각각을 분석한 [2016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는 9월 19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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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6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목차

Ⅰ. 정보 획득 채널
Ⅱ. 광고 접촉 매체
Ⅲ. 구매 영향 채널
Ⅳ. 경험 공유 채널
Ⅴ. 구매 장소
1. 온∙오프라인 전체
2. 온라인 쇼핑몰
3. 유선 인터넷/모바일 쇼핑몰


태그
지상파TV, 동영상광고, 모바일, 온라인, 모바일광고, 온라인광고, 광고, 오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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