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7 배달음식 및 배달앱 이용 관련 인식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배달음식 이용경험이 있는 만 15~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배달음식’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017년의 소비자들은 식사를 할 때 10번 중 4번 정도는 외부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접 조리한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비중이 6회 정도였으며, 외식과 배달음식, 포장음식 등 외부에서 판매하는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비중이 약 4회였다. 외부음식으로의 식사 비중은 20대(10대 후반 4회, 20대 5회, 30대 4회, 40대 3회, 50대 3회)와 미혼자(미혼 5회, 무자녀 기혼자 4회, 유자녀 기혼자 3회), 그리고 1인가구(1인가구 6회, 2인가구 4회, 3인가구 4회, 4인 이상 가구 4회)가 특히 높은 편이었다. 평소 주로 많이 이용하는 외부음식의 유형은 배달음식(72.8%, 중복응답)과 외식(70.4%)이었다. 다만 배달음식은 20대(77%)와 30대(78.5%) 젊은 세대가 많이 먹는 반면, 외식은 40대(78%)와 50대(79%) 중/장년층이 많이 즐기고 있어, 세대별로 많이 이용하는 외부음식의 종류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음식을 배달시키거나, 밖에 나가서 외식을 하는 방법 이외에도 완전/반조리 식품을 사다 먹거나(31.3%), 외부음식을 포장해서 이용하는(테이크 아웃)(23.2%) 소비자들도 적지 않았다. 이 중 완전/반조리 식품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는 10대 청소년들(48%)이었다. 또한 1인가구 소비자가 외식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외부음식 이용(배달음식 74.2%, 완전/반조리 식품 37.6%, 테이크 아웃 26.9%)이 많은 것도 특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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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31
제휴리포트 > SMR

2016년 1분기 SMR 업종별 보고서

본 보고서는 2016년 1분기 SMR 업종별 매출 비중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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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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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맥주 및 주류소비 관련조사

시장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수도권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맥주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63%가 향후 맥주 소비량이 더 증가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대다수가 맥주를 가볍게 마시기에 부담 없고(79.2%), 혼자 마시기에 좋은(66.1%) 술이라고 바라본다는 점에서,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점을 맥주의 가장 큰 인기 요인으로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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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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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너뷰티(Inner Beauty) 관련 인식 조사

이제는 화장품을 바르지 않고 먹는다? 더 아름답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욕망이 커지면서, 먹는 화장품이라고 불리는 ‘이너뷰티(Inner Beauty)’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화장품을 먹는다는 발상의 전환에서 알 수 있듯이 이너뷰티 제품은 피부의 겉 표면만을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피부를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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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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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모바일 vs. 온라인 쇼핑 관련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전국 만 19~44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쇼핑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10명 중 6명(60.7%)은 향후 모바일쇼핑의 이용이 온라인쇼핑보다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20대 후반(65.5%)과 30대 초반(62.5%)의 모바일쇼핑의 향후 전망을 밝게 바라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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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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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이용 관련 20대 vs 50대 비교 조사

시장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만 20대와 50대 각 5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대한 인식 비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연령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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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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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이용 관련조사

시장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웹툰에 대해 알고 있는 전국 만 19세~44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웹툰 이용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웹툰 이용자들은 웹툰에 대해 ‘무료’라는 인식을 크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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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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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모바일 상품권 관련 조사

지금이 ‘모바일 시대’라는 것을 보여주듯 이제 일상생활에서 ‘모바일’을 통하지 않는 분야를 찾아보기는 어려워졌다. 모바일메신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상화되었으며, 쇼핑과 문화콘텐츠 소비, 은행업무 역시 모바일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모든 소비활동은 결국 ‘결제’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향후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부분은 모바일 결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은행과 카드사, 심지어 IT기업들까지 일제히 앱카드나, 간편결제 시스템, 모바일 페이 경쟁에 뛰어든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 모바일 상품권(쿠폰) 시장이 괄목한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쿠폰 및 바코드 형태의 이미지를 통해 상품을 교환하거나, 결제를 하는 방식의 모바일 상품권은 누구나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간편하고, 손쉽게 결제 및 사용을 할 수 있다는데 장점을 지닌다. 결국 결제의 편리성과 접근 용이성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 커피전문점이나 편의점에서 현금이나 카드 대신 스마트폰에 담긴 모바일 쿠폰을 내밀며 결제를 하는 사람들을 보는 것이 낯설지가 않은 요즘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모바일 상품권의 가장 큰 매력은 ‘선물하기’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한 절차를 통해서 모바일메신저 및 문자서비스로 고마운 사람들에게 커피나 음료, 디저트와 같은 작은 선물을 보내는 것이 최근 하나의 선물 트렌드로 자리잡아가는 모습이다. 아무래도 모바일 상품권을 통해 주고 받는 선물은 가격이 비싸지도 않고,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들로 그 필요성도 높은 편이다. 선물을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큰 부담 없이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것으로, 으레 선물의 가격과 종류로 마음의 크기를 판단하는 사회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피할 수도 있다. 물론 모바일 상품권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다양한 소비자의 불만도 잇따르고 있다. 특히 유효기간의 충분한 연장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또한 환불 절차가 번거롭다는 의견과 함께 사용처나 사용조건이 제한적이라는 목소리도 많이 들려온다. 모바일 시대를 맞아 향후 스마트폰을 통한 상품 결제 및 선물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모바일 상품권 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이런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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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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