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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인 방송 시청 행태

모바일, 동영상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인기에 힘입어 1인 방송, 1인 미디어 산업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인 미디어란, 개인이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의미하며, 오늘날 점점 더 세분화되고 있는 소비 시장에서 다양한 대중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1인 방송의 크리에이터들은 특유의 친근성과 정보의 흥미로운 전달을 통해 두터운 시청층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1인 방송의 영향력과 파급력이 커지면서 1인 방송 크리에이터들을 전문적으로 양성하고 관리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네트워크) 시장 또한 동반 성장하고 있으며, 1인 방송 콘텐츠와 연계한 마케팅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전년에 이어 1인 방송 시청 행태에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기본적인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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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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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현황 (2017년 3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7년 3분기 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현황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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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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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보고서④] 2017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오늘 3가지 혁명적인 제품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이팟과 전화, 인터넷입니다. 모두 3개의 다른 장치가 아닙니다. 하나의 장치입니다. 우리는 이 제품을 '아이폰'이라고 부릅니다."라는 고(故) 스티브 잡스의 소개와 함께 아이폰이 세상에 첫선을 보인 이후로 10년이 지났다. 잡스의 말처럼 이 혁명적인 제품은 우리에게 새로운 인터넷 경험을 선사하며, 우리의 일상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는 더 이상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고, 이동 중에 클릭 한 번으로 장보는 게 가능해졌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진행한 '2016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은 88.3%로 해를 거듭하며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2%로 국제건기통신연합(ITU) 175개국 중 1위이다. 이처럼 인터넷 서비스가 우리 일상생활에 미치는 범위와 활용 양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ICT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좌우하고 있다. 수많은 인터넷 서비스 중 단연 으뜸의 이용률을 자랑하는 포털 서비스 역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는 정보 검색 외에 쇼핑, 금융, 뉴스, 동영상 등 전 분야를 아우리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상생활의 일부로 녹아들고 있다. 다변화되고 있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생활의 편리성을 높여주는 훌륭한 도구이지만,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와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 동일한 서비스를 동일한 디바이스에서 이용하던 과거와 달리 서비스는 물론 디바이스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더 이상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효과적일 수 없다. 소비자 개개인변 성향 및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에 DMC미디어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본고를 통해 서비스 사업자에게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 발굴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마케터에게는 효과적인 광고/마케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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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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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친밀도 (2017년 3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7년 3분기스마트폰 친밀도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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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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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DOOH 접촉 실태 및 광고 효과

미디어 업계는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를 TV, PC, 모바일에 이은 제 4스크린으로 주목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2014년 1조 9,000억 원에서 연평균 13.4%씩 성장해 2020년 4조 원을 웃돌 전망이다. 높은 주목도를 바탕으로 공공장소 및 상업공간에서 다양한 영상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이제 소비자에게 단순히 일방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이끌 수 있는 방법으로 전 세계에서 각광 받고 있다. 오늘날에는 테크놀러지의 발전으로 특정 장소와 시간을 정하여 노출시킬 수 있고,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디스플레이 장치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원하는 타겟에 맞는 정보 제공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 주목하여 소비자의 DOOH 접촉 경험과 DOOH 광고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DOOH 활용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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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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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행동 (2017년 3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7년 3분기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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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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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행태

모바일 메신저 앱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부터 일정 공유, 상품 검색 및 구매 등에 이르기까지 이용자의 라이프사이클을 구성하는 기능을 한 데 모은 플랫폼이다. 이전에는 이용자 간의 대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오늘날에는 커머스, 금융, 뉴스, 교통 등 포괄적인 앱 서비스를 제공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태를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현대인의 ‘필수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메시징 서비스 앱의 변화하는 의미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광고주 및 브랜드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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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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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보고서] 2017 상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

마케터 보고서는 표본조사를 통한 마케터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고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각자의 인식을 비교해봄으로써 다른 시간의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PRO 마케터 보고서] 확인하기 ─────────────────────────────────────────────────────────── 테크놀러지의 발전은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급속도의 변화를 가져왔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적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도들에 모두 효과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타겟이 되는 소비자의 의견뿐만 아니라 실제 현업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문 마케터의 의견을 살펴보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전문 마케터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 이용 행태와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그리고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조사를 시행하였다.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만으로 의미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지만, 동일한 주제에 대해 마케팅 전문가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은 새로운 각도에서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고를 통해 마케터가 예상한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이용 행태와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를 실제 소비자 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살펴보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는 데 있어 관련 업계 실무자, 광고주,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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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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