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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제19대 조기대선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조사

지난 3월 10일, 헌법재판소가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인용함에 따라 정국이 빠르게 조기 대통령 선거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제19대 대통령 선거 일정은 오는 5월 9일이다. 대선 주자들의 공식적인 선거 활동이 시작되면, 각 당의 선거 캠프와 선거 관련 대행사들은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해 어떤 채널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오는 조기대선에 대한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를 발 빠르게 시행하였다. 본고가 조기대선의 홍보 전략 수립을 준비하는 당사자와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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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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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친밀도 (2017년 1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7년 1분기 스마트폰 친밀도를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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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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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보고서①]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4조 9,134억 원으로 2015년(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하며 65조 원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였다. 그중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4조 7,031억 원으로 2015년보다 10조 2,386억 원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53.5%로 PC 거래액을 추월하며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 결제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굳이 데스크 앞에 앉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구매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발전 외에도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와 같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패턴의 변화가 온라인 쇼핑 시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시장 성장의 이면에는 업계들의 치열한 경쟁이 존재한다. 제각기 업계 1등이라는 캐치프레이즈만을 앞세우며 공격적인 마케팅전을 펼치고 있어 실효 없는 치킨 게임이 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적자 발생이 불가피한 기업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리고 외형 성장을 이루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적인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소비자의 쇼핑 행태와 특성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순위 경쟁에만 연연해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의 경험과 만족도 파악을 통해 실질적 혁신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모바일 소비자는 말 그대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따라 움직이는 집단이다. 본고에는 쇼핑 디바이스별 행태 비교, 업태 간 행태 비교, 업체 간 경쟁력 비교 그리고 쇼핑 수준에 따른 쇼퍼 그룹별 행태 분석 결과와 시사점이 상세하게 담겨있다. 본고를 통해 광고주, 광고 대행사, 마케터들이 느끼는 타겟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그들의 니즈와 원츠를 면밀히 파악하여 소비자와의 간극을 좁히고 소비자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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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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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개인 쇼핑몰(소호몰) 이용 행태

지난 3일 발표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약 64조 9천억 원에 달한다. 이 중 인터넷 개인 쇼핑몰은 오픈 마켓, 종합 쇼핑몰, 소셜 커머스 등 대규모 쇼핑몰 사이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과 서비스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제는 소수가 찾는 단골샵에서 벗어나 백화점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 온라인 해외 판매 등 판매 채널을 크게 확대하고 있으며, 다수의 인터넷 개인 쇼핑몰이 고객 유치와 판매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광고를 집행 중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인터넷 개인 쇼핑몰 이용 현황 및 인터넷 개인 쇼핑몰 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견해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봄으로써 관련 업계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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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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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생활 속 미디어 이용 행태

휴대성에 다양한 기능까지 겸비한 디지털 디바이스의 이용이 일반화되면서, 소비자는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또한, TV를 시청하는 동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과 같은 세컨드 스크린(Second Screen)을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동 중, 가정 내 디지털 활동 유형 및 활용 디바이스의 종류 그리고 TV 시청 중 세컨드 스크린 이용 현황 및 이유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봄으로써 관련 업계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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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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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보고서 ⑥ ] DMC K-SDM 2016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디지털 마케팅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디지털 관련 기업이나 기업 내 디지털 담당 부서에서는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략적 시도와 테크놀러지의 고도화를 꾀하고 있다. 기업 브랜드의 방향을 제시하는 주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미디어, 디바이스, 마케팅, 플랫폼, 테크놀러지 등을 아우르는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와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 관련 서적들이나 트렌드 보고서들이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실제 현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케팅 현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마케터 당사자들은 어떠한 생각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올해 10월,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2016년 디지털 마케팅 집행 현황과 2017년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계획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와 더불어 2016년 디지털 마케팅 이슈 및 트렌드를 바탕으로 선정한 10대 키워드와 마케터 조사를 통해 올 한 해를 결산해보았으며, 더불어 다가오는 2017년 디지털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10대 키워드와 마케터의 견해를 통해 내년을 조망해보았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읽고, 각 기업 마케터들이 어떠한 시각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아무쪼록 본 조사의 결과가 광고주를 비롯한 광고 마케터 모두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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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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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보고서⑤] 2016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DMC미디어는 한국인의 디지털 디바이스 및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디지털화 수준 그리고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수용도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디지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의 디지털 미디어와 디바이스에 대한 태도와 이용 행태들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은 디지털 환경과 변화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된다. 라이프스타일이 인간의 생활 양식, 행동 양식, 사고 양식 등 문화적·심리적 현상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단면을 살펴보고, 그 변화의 흐름을 추적하고 전망하기 위한 조사를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이 조사를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디지털화되고 있는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인지,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본고를 통해 2016년 디지털 소비자 특성과 라이프스타일별 디지털 이용 행태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2017년 디지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관련 업계 기업 실무자, 광고주,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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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6/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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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연시 선물 쇼핑 계획

연말연시가 다가옴에 따라 한해 동안 감사한 분들에게 선물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와 이러한 소비자를 잡으려는 마케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연말연시 선물 쇼핑 계획과 쇼핑 품목, 예산, 쇼핑 장소, 연말연시 쇼핑 광고에 대한 태도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봄으로써 관련 업계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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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6/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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