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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행태

모바일 메신저 앱은 채팅이나 통화 등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부터 쇼핑, 검색, 일정 예약에 이르기까지 이용자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는 이용자 간 대화를 넘어 ‘플러스친구’, ‘공식 계정’ 등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채널로, 나아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멀티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으며, 금융, 커머스, 교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태를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메시징 앱 서비스의 이용 현황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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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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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행동 (2019년 1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9년 1분기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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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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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친밀도 (2019년 1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9년 1분기 스마트폰 친밀도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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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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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모바일 게임 이용 행태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뉴주(Newzoo)의 ‘2018 글로벌 게임 마켓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349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9% 증가했으며, 이 중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632억 달러에 달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적으로 모바일 게임의 잠재적 유저 수가 늘어나고, 이런 잠재적 유저를 실질적 유저로 계속해서 유입한 게임업계의 노력 덕에 모바일 게임 플랫폼은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거대한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다양한 게임들이 출시됐지만, 신구작 게임에서 대부분 구작 게임이 시장 내 우위를 점유하며 영향력을 이어갔다. 또한,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의 활성화와 더불어 게임 시장이 한 단계 성장했다.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은 생존율과 수명이 낮은 편으로, 게임업계에서는 트렌드에 맞춰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및 행태 변화를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급변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모바일 게임 이용자를 공략할 수 있는 광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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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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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보고서] 2018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

마케터 보고서는 표본조사를 통한 마케터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고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각자의 인식을 비교해봄으로써 다른 시간의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PRO 마케터 보고서] 확인하기 ─────────────────────────────────────────────────────────── 새로운 일 년을 세초(歲初)의 길목에서 마케터들은 그간의 마케팅 성과를 되짚어보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더욱이 지난해는 디지털 미디어의 진정성과 신뢰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디지털 마케터의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이 가운데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동시에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기업의 고민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몇 년 사이, 금융권을 비롯해 그간 전통 매체 마케팅에 주력했던 기업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 수용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활발한 고객 마케팅을 펼침에 따라 디지털 광고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점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집행한 광고 마케팅 효과, 그리고 소비자의 실제 의견과 마케터의 견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기 전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될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주제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와 마케터가 예상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다. 하여 본고에서는 소비자와 마케터의 실제 의견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집단 간 발생하는 간극의 차이를 좁혀 나갈 수 있는 방안은 물론, 보다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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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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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보고서⑤] 2018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DMC미디어는 한국인의 디지털 디바이스 및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디지털화 수준 그리고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수용도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디지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의 디지털 미디어와 디바이스에 대한 태도와 이용 행태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DMC미디어가 정의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인간의 생활 양식, 행동 양식, 사고 양식 등 문화적·심리적 현상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환경과 변화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한 이 조사를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좀 더 구체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디지털화되고 있는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인지,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본고를 통해 2018년 디지털 소비자 특성과 라이프스타일별 디지털 이용 행태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2019년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관련 업계 기업 실무자, 광고주,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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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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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보고서] DMC K-SDM 2018 :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

마케터 보고서는 표본조사를 통한 마케터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고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각자의 인식을 비교해봄으로써 다른 시간의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PRO 마케터 보고서] 확인하기 ─────────────────────────────────────────────────────────── 2018년도에도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는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데이터에 근거한 개인화마케팅이 꾸준한 인기를 끄는 와중에 기업의 부실한 개인정보 관리 이슈가 연초부터 연신 도마위에 올랐고, 모바일 기반의 동영상 마케팅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존 동영상 전문 매체 외 소셜 미디어의 동영상 플랫폼화가 두드러졌다. 또한 고객 경험에 대한 마케터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강조되어,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최신 ICT기술(VR/AR, 음성비서, 생체인식 등)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 및 지형을 파악하는 것은 마케터로써 브랜드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선행작업일 것이다. 특히나,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매체사, 렙사 등 여러 층위의 가치사슬로 연결된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라면, 다양한 관점에서 시장의 동향을 두루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마케팅 협업 전략에서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올해 9월과 10월,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 309명을 대상으로 2018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현황과 2019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계획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따. 아울러, 다가오는 2019년 디지털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10대 키워드를 선정하여, 내년 한 해 가장 트렌디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에 참고할만한 이정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보고서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 및 마케팅 트렌드를 이해하고, 향후 어떠한 시각과 인식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야 할지 고민함에 있어, 모쪼록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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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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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온라인 음원 서비스 이용 행태

K-Pop을 사랑하는 팬이라면, 연말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각종 대중음악 시상식과 가요제가 다가오는 새해보다 설레는 빅 이벤트일 것이다. 굳이 팬까지 자처하지 않더라도, 화려한 라인업과 눈부신 퍼포먼스로 중무장한 무대들을 보노라면 누구라도 온라인 음원서비스를 뒤적일지 모를 일이다. 한편, 2018년 12월은 가요제 특수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시행되는 음원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으로 인해 연내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프로모션 경쟁이 열기를 더해 신규 고객의 유입 요소가 더욱 많았던 시기로 기억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온라인 음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전반적인 이용행태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애써 확보한 가입자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마케터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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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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