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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모바일 게임 이용 행태

모바일 앱 시장 분석 업체 센서 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지난해 앱 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를 통한 앱 매출액은 586억 달러로, 이 중 모바일 게임 관련 매출이 48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매출의 8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 시장 내 우위를 점유하며 높은 영향력을 이어가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은 매년 새로운 게임 및 테크놀로지의 등장과 개발로 인해 빠른 트렌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는 국내 시장 역시 마찬가지다. 국내 중소형 게임사는 대형 3사와 견주어 생존 및 성장할 수 있는 돌파구를 찾아 나서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국내 IP 게임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맞물려 국내 이용자의 모바일 게임 이용 행태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DMC미디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출시와 함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 고(Pokémon GO)’의 열기가 한 풀 꺾이면서 증강현실 게임 장르의 이용률은 급락하였고, 모바일 게임 삭제 경험 또한 지난해 83.0%에서 올해 91.6%로 큰 폭의 증가를 나타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및 행태 변화를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급변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모바일 게임 이용자를 공략할 수 있는 광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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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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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행동 (2018년 1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8년 1분기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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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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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현황 (2017년 4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7년 4분기 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현황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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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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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평창 동계올림픽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보고서

오는 2월 9일 개막을 앞둔 평창 동계올림픽의 열기가 점점 고조되고 있다. 올림픽은 세계 최대의 스포츠 마케팅 무대로 국내외 기업들의 마케팅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으며 기업 간의 마케팅 경쟁 역시 점점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올림픽은 국내에서 개최되는 만큼 대부분의 주요 경기가 황금시간대에 진행됨에 따라 모바일과 TV를 중심으로 한 활발한 경기 시청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와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그리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스포츠 마케팅 활동 및 광고 집행 등을 위한 미디어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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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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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보고서] DMC K-SDM 2017 :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

마케터 보고서는 표본조사를 통한 마케터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고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각자의 인식을 비교해봄으로써 다른 시간의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PRO 마케터 보고서] 확인하기 ───────────────────────────────────────────────────────────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미디어의 확산으로 디지털 마케팅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를 감지한 기업 또는 기업 내 디지털 마케팅 담당 부서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의 선두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적 시도와 테크놀로지의 고도화를 꾀하고 있다. 기업이 브랜드의 방향을 제시하는 차별화된 주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와 지형을 파악하고, 각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어떠한 시각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기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 관련 서적들이나 트렌드 보고서들이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데스크리서치만으로는 실제 현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케팅 현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마케터 당사자들은 어떠한 생각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이에 DMC미디어는 올해 10월,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2017년 디지털 마케팅 집행 현황과 2018년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계획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지난 2016년 12월 선정한 2017년 디지털 마케팅 10대 키워드와 더불어 다가오는 2018년 디지털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10대 키워드와 마케터의 견해를 통해 내년을 조망해보았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읽고, 각 기업 마케터들이 어떠한 시각과 인식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아무쪼록 본 조사의 결과가 광고주를 비롯한 광고 마케터 모두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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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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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보고서] 2017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

마케터 보고서는 표본조사를 통한 마케터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고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각자의 인식을 비교해봄으로써 다른 시간의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PRO 마케터 보고서] 확인하기 ─────────────────────────────────────────────────────────── 올 한 해의 끝자락도 불과 한 달여 남짓밖에 남지 않았다. IT 자이언트 구글의 ‘Mobile-First’ 선언, 유튜브의 혐오 콘텐츠 내 광고 게재 사태, 페이스북의 ‘가짜 뉴스’ 논란, 본격적인 제4차 산업혁명의 시작이라는 키워드만으로도 알 수 있듯이 2017년은 그 어느 때보다 변화와 이슈로 가득했던 한 해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 끊임없는 변화를 맞이하고, 또 적응해나가느라 마케터들은 그 어느 때보다 고군분투한 한 해를 보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본격적인 초연결(Hyper-Connectivity) 시대로의 진입을 시작하는 2018년에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들 등장하며, 마케터들의 고민은 한층 더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올 한 해 집행한 광고 마케팅 효과는 어떠하였는지, 소비자의 실제 의견과 마케터의 견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 문을 두드리기 전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될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주제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와 마케터가 예상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소비자와 마케터의 실제 의견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집단 간 발생하는 간극의 차이를 좁혀 나갈 수 있는 방안은 물론 보다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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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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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보고서⑤] 2017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는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대표성을 지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마케팅/시장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DMC리포트의 유료 보고서 입니다. ※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 REPORT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 DMC미디어는 한국인의 디지털 디바이스 및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디지털화 수준 그리고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수용도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디지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의 디지털 미디어와 디바이스에 대한 태도와 이용 행태들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은 디지털 환경과 변화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된다. 라이프스타일이 인간의 생활 양식, 행동 양식, 사고 양식 등 문화적•심리적 현상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단면을 살펴보고, 그 변화의 흐름을 추적하고 전망하기 위한 조사를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한 이 조사를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디지털화되고 있는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인지,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본고를 통해 2017년 디지털 소비자 특성과 라이프스타일별 디지털 이용 행태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2018년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관련 업계 기업 실무자, 광고주,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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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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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친밀도 (2017년 4분기)

3가지 주제에 대한 동일한 분석 프레임으로 분기별 발행되는 DMC미디어의 트래킹 보고서로 2017년 4분기스마트폰 친밀도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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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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