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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온라인 쇼핑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는 소셜 미디어

eMarketer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1조 9,150억 달러로 전체 소매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다(그림1). 전체 소매 시장의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20년까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0년에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전체 소매 시장의 14.6%를 차지, 4조 58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 2016년 3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장 규모는 1조 달러 이상일 것으로 예측되며, 2020년에는 2조 7,2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 배경에는 중산층의 확대, 대규모 모바일 및 인터넷 인구, 전자 상거래 시장의 경쟁 심화, 유통 인프라 확장 등이 있다. 북미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2016년 15.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4,233억 4,000만 달러에 이르는 시장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 지역은 온라인 쇼핑 품목 확대,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지속적으로 규모를 키워가는 와중에 소매 업계는 전례없는 혼란을 경험했다. 소비자들이 새롭게 떠오르는 디지털 채널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에 따라 소매 업체가 고객과 소통해온 주요 채널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쇼핑, 모바일,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테크놀러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보다 방대한 디지털 생태계가 구축되었다. 디지털 마케팅 리서치 업체 Smart Insights에 따르면, 온라인 이용자의67%가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밀레니얼 세대의 90%는 소셜 미디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또한, 웹 개발 업체 GO-Globe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소비되는 시간의 28% 이상을 소셜 미디어가 차지하고 있으며, 15-29세의 경우, 하루 평균 2-3시간을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데 소비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디지털 채널의 주류로 떠오름에 따라 소매 업계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상황 직면하게 되었다. 소셜 미디가 새로운 비즈니스 채널을 제공함과 동시에 유통 업체가 직접적으로 통제 할 수 없는 고객 경험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KurtSalmon이 발표한 ‘How Social Commerce Will Transform Retail’과 디지털 마케팅 분석 업체 DMN의 아티클 ‘Welcome to Social Commerce 2.0’, 온라인 쇼핑 인공지능 업체 ViSenze의 아티클 ‘How social media "Buy" buttons are changing e-commerce’을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 커머스 시장의 동향과 주요 소셜 미디어의 활용 가능성,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커머스를 위한 전략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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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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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월 국내 및 해외 진행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1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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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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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국내 및 해외 진행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6년 12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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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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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업을 각인시키는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수많은 유사 제품들이 시장에서 쏟아져 나와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이렇듯 넘쳐나는 상품과 정보의 방대한 양으로 인해 자사의 브랜드를 경쟁 브랜드로부터 차별화시키는 작업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제품을 비교 탐색할 수 있고, 다른 소비자의 의견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처럼 상품과 정보가 넘쳐나는 오늘날 소비자를 자극하기 위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마케터들에겐 너무나 귀에 박힐 정도로 많이 듣는 그리고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단어일 것이다.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이 정확하게 어떠한 것인지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깊게 알아볼 필요가 없었던 주제이기도 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브랜딩과 마케팅 사이의 상관 관계는 무엇인지, 브랜드 마케팅의 목적과 혜택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새삼스럽지만 알지 못했을 이야기들을 CLEVERISM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해보고자 한다. 브랜드(Brand)의 어원은 고대 노르웨이인 목동들의 말인 ‘Brandr’와 고대 영어 ‘Brinnan’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둘 다 ‘불로 지지다’, ‘불타는 나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축 등에 자신의 소유임을 표시하기 위해 찍던 ‘낙인’ 또는 ‘표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머릿속에 새겨 넣듯 확실하게 기억되게 하는 낙인과 같은 것이 바로 브랜드인 것이다. 이 같은 의미가 오늘날에 와서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가치’라는 의미로 확장되었다. 여기에 진행형 ~ing가 붙어 기업이 지속해야 하는 중요 활동으로써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를 귀중한 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키우기 위해 막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브랜드 파워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신뢰와 가치라는 무형의 자산을 확보하게 된다. 따라서 브랜드는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독자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시장에 차별화된 전략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Never stop positioning!”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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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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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의 현황 및 전망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멀티채널의 시대가 도래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사용으로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정보와 구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만큼 똑똑해진 소비자는 복잡하고 구체적인 니즈를 가지고 있다.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기 위해 검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사이트간 이동도 빈번하다. 이렇듯 소비자의 선택권과 구매 영향력은 이전보다 훨씬 강화되었고,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은 이전보다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많이 거론되는 것이 바로 ‘개인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행동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관심사와 필요한 정보를 파악한 후, 적재적소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마케팅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큰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마케팅 자동화 등 개인화 서비스를 뒷받침할 수 있는 IT기술이 그 가능성을 인정받으면서, 개인화 마케팅과 테크놀러지 융합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개인 소비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유통업계와 금융업계의 반응이 뜨거우며, 연일 실험적인 마케팅 사례가 보도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개인화 마케팅의 유형 및 집행 현황을 통해 개인화 마케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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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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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 시장과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이해

모바일은 오늘날 이용자의 구매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매체로 이를 향한 광고주들의 관심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쉬운 점은 상당수의 마케터들이 모바일 광고 집행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이다. 이들 대부분은 모바일 광고 효과를 분석하는 툴을 갖추지 않거나 측정 지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모바일 앱 서비스 개선은 물론 고객 유입을 위해 꼭 필요한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 툴을 도입하기 이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개별 캠페인 목표를 토대로 명확한 지표 설정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모두 수렴하는 것이 아닌,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캠페인 목표에 맞는 측정 데이터를 취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마케터의 인식 현황과 분석 지표 그리고 인앱, 앱 스토어, 광고 3가지 분야에 대한 분석 툴에 대해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응해야 하는 마케터들에게 자그마한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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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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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애드테크 시장현황 분석

본 보고서는 국내 광고플랫폼 시장에 진출한 국내기업 및 국외기업들의 다양한 광고플랫폼을 대상으로, 기본 정보, 세부적인 기능 및 인벤토리 현황에 대해서 조사하여 전반적인 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광고 시장에서 ‘프로그래매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디지털 광고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특히 모바일 광고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기존의 전통적인 디지털 광고 시장에 대비해서 효율적인 매체 구매와 Data-Driven Marketing을 무기로 시장을 공략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디지털 광고"라는 시장 속의 다양한 플레이어들 (미디어렙, 디지털에이전시 등)이 애드 테크를 중심으로 그 업무 영역과 역할이 재편되고 있으며, 특히 기술력을 앞세운 전혀 다른 형태의 이른바 플랫폼 사업자들이 출현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이미 미국, 일본 등지에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외국계 광고 플랫폼 사업자들이 국내 시장으로 속속 진입하면서, 이들의 기술을 벤치 마킹한 국내 플랫폼 사업자들과 전통적인 디지털 광고 시장(non-Programmatic)를 둘러싼 사업자들의 경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국내 광고플랫폼 시장에 대한 현황을 정리하고, 특히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atic buying) 시장에서 좀 더 진화한 단계인 DSP, SSP, DMP 플랫폼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분석 하였다. 단, 본 보고서는 전반적인 시장 상황에 대한 조망을 목적으로 각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가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정보(소개서, 홈페이지)를 취합하여 정리한 내용이라는 점과, 이 때문에 개별 사업자의 시장 내에서의 실질적인 영향력은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을 감안하여 활용에 오류가 없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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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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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데이터 분석 기반 소비자 라이프 사이클 마케팅(Customer Life-Cycle Marketing)

업계를 불문하고 현재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무엇일까? ‘데이터(Data)’가 핵심 키워드라는 것에는 이견이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럼,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무엇일까? 아마도 ‘소비자’일 것이다. 그 동안 수많은 마케터가 소비자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기 위해 발로 뛰었고, 때로는 직감에 의존해 왔다. 따라서 마케터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가 부족하거나, 위험부담이 큰 결정을 해야 할 때도 많았을 것이다. 최근 데이터의 활용이 활성화되면서 마케터는 이러한 의사결정에 대한 부담을 줄인 대신, 데이터의 활용이라는 숙제를 떠안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비자 데이터의 마케팅적 활용에 대해 시장조사 기관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의 ‘How Analytics Drives Customer Life-Cycle Mamagement’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 관점에서 의사결정 라이프 사이클은 기업 관점의 라이프 사이클과 차이가 있다. 기업 관점에서는 소비자 라이프 타임과 마케팅 전략에 따라 소비자의 라이프 사이클을 ‘고객 확보-적응-유지-교차판매-윈백-로열티’로 보지만, 소비자 관점에서는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따라 ‘발견-탐색-구매-이용-요구-관심’으로 구성된다. 소비자의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한 분석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소비자의 평생 가치와 현재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기업은 소비자의 가치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기업에 필요한 타겟 고객을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객 확보를 위한 비용 또한 줄일 수 있다. 또한 교차 판매와 상향 판매가 가능하며, 고객의 로열티도 향상도 꾀할 수 있다. 소비자는 솔직하지 않다. 또는 그들의 기분과 느낌, 행동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소비자의 ‘말’만 가지고 소비자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문조사나 FGI,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에도 맹점은 존재한다. 심리학적으로 사람들은 상대가 원하는 대답이나 행동을 해주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에서 벗어난 정보가 소비자들이 무의식 중에 흔적을 남긴 ‘데이터’가 아닐까 싶다. 우리에게는 소비자들이 남긴지도 모르는 수많은 데이터가 있다. 본고를 통해 살펴본 소비자 라이프 사이클은 우리에게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준과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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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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