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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업을 각인시키는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수많은 유사 제품들이 시장에서 쏟아져 나와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이렇듯 넘쳐나는 상품과 정보의 방대한 양으로 인해 자사의 브랜드를 경쟁 브랜드로부터 차별화시키는 작업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제품을 비교 탐색할 수 있고, 다른 소비자의 의견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처럼 상품과 정보가 넘쳐나는 오늘날 소비자를 자극하기 위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마케터들에겐 너무나 귀에 박힐 정도로 많이 듣는 그리고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단어일 것이다.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이 정확하게 어떠한 것인지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깊게 알아볼 필요가 없었던 주제이기도 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브랜딩과 마케팅 사이의 상관 관계는 무엇인지, 브랜드 마케팅의 목적과 혜택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새삼스럽지만 알지 못했을 이야기들을 CLEVERISM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해보고자 한다. 브랜드(Brand)의 어원은 고대 노르웨이인 목동들의 말인 ‘Brandr’와 고대 영어 ‘Brinnan’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둘 다 ‘불로 지지다’, ‘불타는 나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축 등에 자신의 소유임을 표시하기 위해 찍던 ‘낙인’ 또는 ‘표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머릿속에 새겨 넣듯 확실하게 기억되게 하는 낙인과 같은 것이 바로 브랜드인 것이다. 이 같은 의미가 오늘날에 와서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가치’라는 의미로 확장되었다. 여기에 진행형 ~ing가 붙어 기업이 지속해야 하는 중요 활동으로써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를 귀중한 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키우기 위해 막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브랜드 파워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신뢰와 가치라는 무형의 자산을 확보하게 된다. 따라서 브랜드는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독자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시장에 차별화된 전략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Never stop positioning!”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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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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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의 현황 및 전망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멀티채널의 시대가 도래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사용으로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정보와 구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만큼 똑똑해진 소비자는 복잡하고 구체적인 니즈를 가지고 있다.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기 위해 검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사이트간 이동도 빈번하다. 이렇듯 소비자의 선택권과 구매 영향력은 이전보다 훨씬 강화되었고,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은 이전보다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많이 거론되는 것이 바로 ‘개인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행동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관심사와 필요한 정보를 파악한 후, 적재적소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마케팅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큰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마케팅 자동화 등 개인화 서비스를 뒷받침할 수 있는 IT기술이 그 가능성을 인정받으면서, 개인화 마케팅과 테크놀러지 융합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개인 소비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유통업계와 금융업계의 반응이 뜨거우며, 연일 실험적인 마케팅 사례가 보도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개인화 마케팅의 유형 및 집행 현황을 통해 개인화 마케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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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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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 시장과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이해

모바일은 오늘날 이용자의 구매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매체로 이를 향한 광고주들의 관심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쉬운 점은 상당수의 마케터들이 모바일 광고 집행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이다. 이들 대부분은 모바일 광고 효과를 분석하는 툴을 갖추지 않거나 측정 지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모바일 앱 서비스 개선은 물론 고객 유입을 위해 꼭 필요한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 툴을 도입하기 이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개별 캠페인 목표를 토대로 명확한 지표 설정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모두 수렴하는 것이 아닌,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캠페인 목표에 맞는 측정 데이터를 취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마케터의 인식 현황과 분석 지표 그리고 인앱, 앱 스토어, 광고 3가지 분야에 대한 분석 툴에 대해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모바일 광고 효과 분석에 대응해야 하는 마케터들에게 자그마한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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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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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애드테크 시장현황 분석

본 보고서는 국내 광고플랫폼 시장에 진출한 국내기업 및 국외기업들의 다양한 광고플랫폼을 대상으로, 기본 정보, 세부적인 기능 및 인벤토리 현황에 대해서 조사하여 전반적인 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광고 시장에서 ‘프로그래매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디지털 광고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특히 모바일 광고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기존의 전통적인 디지털 광고 시장에 대비해서 효율적인 매체 구매와 Data-Driven Marketing을 무기로 시장을 공략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디지털 광고"라는 시장 속의 다양한 플레이어들 (미디어렙, 디지털에이전시 등)이 애드 테크를 중심으로 그 업무 영역과 역할이 재편되고 있으며, 특히 기술력을 앞세운 전혀 다른 형태의 이른바 플랫폼 사업자들이 출현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이미 미국, 일본 등지에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외국계 광고 플랫폼 사업자들이 국내 시장으로 속속 진입하면서, 이들의 기술을 벤치 마킹한 국내 플랫폼 사업자들과 전통적인 디지털 광고 시장(non-Programmatic)를 둘러싼 사업자들의 경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국내 광고플랫폼 시장에 대한 현황을 정리하고, 특히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atic buying) 시장에서 좀 더 진화한 단계인 DSP, SSP, DMP 플랫폼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분석 하였다. 단, 본 보고서는 전반적인 시장 상황에 대한 조망을 목적으로 각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가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정보(소개서, 홈페이지)를 취합하여 정리한 내용이라는 점과, 이 때문에 개별 사업자의 시장 내에서의 실질적인 영향력은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을 감안하여 활용에 오류가 없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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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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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데이터 분석 기반 소비자 라이프 사이클 마케팅(Customer Life-Cycle Marketing)

업계를 불문하고 현재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무엇일까? ‘데이터(Data)’가 핵심 키워드라는 것에는 이견이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럼,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무엇일까? 아마도 ‘소비자’일 것이다. 그 동안 수많은 마케터가 소비자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기 위해 발로 뛰었고, 때로는 직감에 의존해 왔다. 따라서 마케터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가 부족하거나, 위험부담이 큰 결정을 해야 할 때도 많았을 것이다. 최근 데이터의 활용이 활성화되면서 마케터는 이러한 의사결정에 대한 부담을 줄인 대신, 데이터의 활용이라는 숙제를 떠안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비자 데이터의 마케팅적 활용에 대해 시장조사 기관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의 ‘How Analytics Drives Customer Life-Cycle Mamagement’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 관점에서 의사결정 라이프 사이클은 기업 관점의 라이프 사이클과 차이가 있다. 기업 관점에서는 소비자 라이프 타임과 마케팅 전략에 따라 소비자의 라이프 사이클을 ‘고객 확보-적응-유지-교차판매-윈백-로열티’로 보지만, 소비자 관점에서는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따라 ‘발견-탐색-구매-이용-요구-관심’으로 구성된다. 소비자의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한 분석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소비자의 평생 가치와 현재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기업은 소비자의 가치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기업에 필요한 타겟 고객을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객 확보를 위한 비용 또한 줄일 수 있다. 또한 교차 판매와 상향 판매가 가능하며, 고객의 로열티도 향상도 꾀할 수 있다. 소비자는 솔직하지 않다. 또는 그들의 기분과 느낌, 행동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소비자의 ‘말’만 가지고 소비자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문조사나 FGI,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에도 맹점은 존재한다. 심리학적으로 사람들은 상대가 원하는 대답이나 행동을 해주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에서 벗어난 정보가 소비자들이 무의식 중에 흔적을 남긴 ‘데이터’가 아닐까 싶다. 우리에게는 소비자들이 남긴지도 모르는 수많은 데이터가 있다. 본고를 통해 살펴본 소비자 라이프 사이클은 우리에게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준과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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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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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앱 다운로드와 소셜 공유 활성화를 위한 앱 바이럴 마케팅 전략 가이드

모바일이라는 무대에 앱이라는 정사각형의 응용 프로그램이 들어왔다. 이제는 웹의 모든 역할을 다양한 앱이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웹에서는 없거나 불가능했던 부분도 새롭게 구현하여 채워나가고 있다. 이토록 다양한 앱이 쏟아지는 이유는 많은 기업이 앱을 개발하고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앱 중에서는 카카오톡을 빼놓을 수 없다. 단순한 메신저 앱에서 시작해, 지금은 O2O 서비스까지 확장하고 있는 카카오톡처럼 많은 기업은 모바일 앱이 마케팅 채널로써 성공할 뿐만 아니라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앱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진 않으며, 어떤 앱은 다운로드 천 건을 넘지 못하고 시장에서 사라지기도 한다. 앱 개발 기술 확산이 전문 앱 개발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기업의 앱 시장 진입을 야기함에 따라, 모바일 앱 시장은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루에 수많은 앱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치열한 경쟁에서도 수백만 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하면서 많은 인기를 누리는 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앱 시장 성숙도 모델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 도입 초기에는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하지만 이 시기는 이용자가 앱을 탐색하는 단계로, 자주 이용하는 앱이 정해져 있지 않고 앱 다운로드와 삭제를 반복한다. 이로 인해 모바일 앱 시장 초기 단계는 다운로드 수 대비 이용량과 매출이 현저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모바일 앱 시장이 안정기에 접어 들면, 이용자는 앱에 익숙해지면서 자주 이용하는 앱의 종류 및 개수를 결정하게 되고, 자주 이용하는 앱에 더욱 집중하면서 앱 로열티 형성과 더불어 프리미엄 기능(인앱 가상 아이템 또는 유료 서비스)을 구매하기에 이른다. 시간이 흐를수록 앱 다운로드 수는 감소하지만, 이용량과 매출은 성장세를 나타낸다. 현재 모바일 앱 시장은 성숙기 단계로, 다운로드 증가는 완만하지만, 이용량과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모든 앱이 출시 후 높은 다운로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음에 따라, ‘다운로드만을 위한’ 무분별한 앱 개발보다 소비자 니즈 파악을 기반으로 한 앱 개발과 다운로드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기업이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앱 다운로드부터 소셜 공유 활동까지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비즈니스 마케팅 매거진 Cleverism의 ‘How to Get Millions of App Downloads’ 아티클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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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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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1월 국내 및 해외 진행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6년 11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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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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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2016 디지털 차트 : 네이티브 광고

2016년 디지털 차트, '네이티브 광고'편입니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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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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