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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2017 디지털 차트 : 콘텐츠 마케팅

미국 마케터를 대상으로 콘텐츠 마케팅 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B2B/B2C 마케터 10명 중 8명 이상이 현업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지 않은 마케터는 B2B 마케터 11%, B2C 마케터 14%였으며, 이 중 과반수 이상이 올해 상반기까지 콘텐츠 마케팅을 업무에 적용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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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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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소셜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분석 방식으로는 직접적으로 공유된 트래픽(Direct Traffic)을 트래킹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이러한 다크 소셜 트래픽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반드시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다크 소셜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 및 링크는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구전(Word-of-Mouth)’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빠르게 전환시킨다. 해당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소규모 그룹 ‘스콰드(Squad)’를 형성하여, 퍼스널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한 발자국 더 가까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확인하고 다크 소셜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디다스 사례처럼, 원론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적인 체험을 통한 해당 시장의 견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하는 현업 마케터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각화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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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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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세상을 한눈에 담다, 360도 카메라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17년 디지털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떠오르고 있는 키워드 중 하나는 단연 360도 카메라일 것이다. 2차원의 고정된 화면만 촬영 가능한 일반 카메라와 달리, 앵글의 변화 없이 360도 방향에서 피사체를 촬영하여, 3차원의 공간을 구형(Spherical)으로 담아낼 수 있는 360도 카메라는 시청자로 하여금 영상 속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는 생동감과 몰입감을 선사한다. 200년에 가까운 역사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문제로 오랜 정체기에 빠졌던 360도 카메라는 VR(Virtual Reality) 테크놀러지의 발전과 VR 콘텐츠 수요 급증으로 재활성기를 맞이하였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로 저렴한 가격대의 휴대 가능한 사이즈가 잇따라 출시되며, 상용화 역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또한, 360도 콘텐츠는 넘쳐나는 콘텐츠로 이미 기존 콘텐츠에 흥미를 잃어버린 대중에게 새로운 자극제로 작용하며, 당분간 고속 성장 가도를 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통계 자료 전문 제공 업체인 스태티스타(Statis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3,000만 달러로 예측되는 2017년 전 세계 360도 카메라 시장은 단 1년 만에 100% 성장하며 오는 2018년 6,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20년까지 연평균 30%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속도의 발전을 경험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360도 카메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봄으로써, 다채로운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360도 카메라의 다양한 면모를 소개하여, 마케터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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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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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급변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대처하는 마케터의 자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북은 지난 몇 년간 거짓 뉴스 파문에서부터, 극단주의 메시지 그리고 아동 포르노물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이슈로 골머리를 앓았다. 이러한 악조건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마케터(eMarketer)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소셜 미디어 광고비 중 페이스북이 차지한 비중은 67.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BI 인텔리전스는 페이스북이 지난 7개월간 기존 광고주 리스트에 약 100만 광고주를 추가해 광고비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셜 미디어 광고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해 2017년 323억 2,7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오는 2021년에는 2015년의 2배가 넘는 489억 1,7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은 전문가들이 2017년이 소셜 미디어 역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실제로 그러한 한 해를 보내고 있다. 그 때문인지 아마도 마케터들의 대다수가 현재의 소셜 미디어에 적응할 즈음이면 그사이에 또 너무나 많은 것들이 바뀌어 새로운 학습에 들어가야 하는 경험을 한번쯤은 하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새로운 기능이나 기술 학습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접어두고 과감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가라고 제언하고 싶다. 습득해야 할 방대한 지식과 정보에 치여 본질을 잠시 잊었을지도 모르겠으나, 소셜 미디어의 중심에는 기술이 아닌 ‘사람’이 먼저 존재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링크드인을 인수한 이유도 기술보다는 사람, 즉, 소셜 미디어 그 안에서의 이용자 프로필 그리고 이용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관계 데이터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예의주시하여 살피고, 지식을 업데이트하여 적용하되 그것에 얽매여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에 놓이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은 얼마나 현란한 기술을 활용하느냐가 아닌, 수많은 사람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사람들의 마음(心)을 움직이게 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성장과 마케팅 프로세스를 지속하는 원동력은 무엇인지, 테크놀러지 전문 기업 콘텐틀리(CONTENTLY)와 콘텐츠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 정보 제공 업체 드림그로우(Dreamgrow) 아티클을 바탕으로 주요 소셜 미디어 시장 트렌드와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해 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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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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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2016 디지털 차트_IoT 활용 현황

국내외 IoT 시장 연평균 25% 이상 고성장 예상 전세계 IoT 시장 규모는 2015년 약 3,000억 달러에서 2020년 1조 달러로 연평균 28.8% 성장할 전망임. 국내 IoT 시장 규모 또한 동기간 3조 3,000억 원에서 17조 1,000억 원으로 연평균 38.5%의 고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임.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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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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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2017 모바일 광고 마케팅 트렌드 및 전망

지난 2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는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을 이룬 모바일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여행, 비즈니스 미팅 등 앱을 통해 일상생활 접목이 한층 용이해진 가상 현실부터 나날이 영리해지는 인공지능까지, 혁신적이고 인터랙티브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참여를 독려하는 사례들을 통해, 모바일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모바일은 눈부신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소비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주요 채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데스크탑이 IT와 미디어 시장을 견인했던 시대를 넘어, 이제는 모바일이 디지털 시장의 트렌드를 이끄는 주도권을 갖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마케터와 퍼블리셔는 기업이 모바일로 제공하는 경험 수준과 소비자 기대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 일상생활 속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모바일을 우선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끊임 없이 고민하고 있다. 올해는 일상생활에서 가용성이 높고 인터랙션이 좋은 몰입형 동영상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중 가장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채널은 단연 모바일이다. 5G 무선 시대의 도래로 대부분의 이용자는 TV와 같은 고정형 스크린 대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 소비 비중을 늘리는 추세다. 여기에 방송사, 통신 대기업 등이 콘텐츠 투자를 확대하면서, 높은 효율성과 빠른 로딩이 가능한 동영상 소비에 대한 니즈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는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발전을 꾀하고 있다. 메신저 플랫폼 기업인 스냅(Snap)은 지난해부터 NBC 유니버설, ESPN 등 유명 TV 방송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5-10분 길이의 TV 동영상 콘텐츠 ‘쇼(Show)’를 방영 중이다. 스냅 쇼는 현재 시청자 수 800만 명 이상을 확보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의 트렌드 변화는 이용자가 소비하는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동영상의 길이와 포맷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 콘텐츠의 경우, 각 에피소드를 6분 이하로 제작하는 등 다수의 글로벌 방송사가 포맷과 길이에 다양한 변화를 시도 중이다. 이에 따라 모바일 이용자의 동영상 시청 행태에도 변화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기업은 이를 유념해 ‘짧은 시간 동영상(Short-Form)’ 콘텐츠 제작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국내외 모바일 시장에서 주목받는 광고 유형과 마케팅 트렌드를 짚어보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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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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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7월 국내 및 해외 집행 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7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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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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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 패턴의 이해

누군가의 선물을 구매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면 매장 직원으로부터 꼭 한 번쯤 받게 되는 질문이 있다. “선물 받으실 분의 연령대가 어떻게 되시나요? 남성분이신가요, 여성분이신가요?” 등에 대한 것이다. 매장 직원의 이러한 질문들은 수많은 제품들 가운데 선물 받을 사람의 선호(選好)와 기호(嗜好)에 부합하는 선택을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같은 인구통계학적 요소들은 고객의 취향을 이해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여, 결과적으로 제품의 선택과 구매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과거 쇼핑몰 사이트의 제품 추천 시스템도 기본적으로는 이러한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운영되었으나, 오늘날에는 테크놀러지의 고도화로 인해 사이트 방문자의 시스템 환경, 인터넷 서핑 패턴, 관심 분야, 구매 이력 등을 아우르는 방대한 데이터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구통계(Demographics)라는 용어는 특정 그룹의 사람들에 대한 통계 정보(나이, 성별, 직업, 학력, 거주지, 소득 등)를 나타낸다. 인구통계학 변수는 고객 또는 소비자 집단의 구별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세분화 기준으로 고객의 욕구나 니즈 및 소비 습관은 이러한 변수와 연관 지어 나타난다. 인구통계학적 마케팅은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세분화한 잠재 고객의 성향과 소비 패턴에 맞춰 상품, 서비스, 판매 방식 등을 달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로 세분화된 고객 그룹은 견고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본질적 기반이 된다. 다시 말해, 마케팅에 있어 인구통계학적 정보는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않는다. 산재해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고, 마케팅적 활용 가치를 제고했을 때 비로소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배경하에 DMC미디어에서는 최근 1년 이내 시행한 소비자의 디지털 디바이스/미디어 및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서베이 결과 데이터를 재분석하고 정리하여 ‘2017 Target Audience Report’를 발행해 마케팅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했다. 해당 보고서는 20대부터 50대까지의 연령대별 주요 관심사와 특징 그리고 디지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 패턴을 다루고 있다. 본 고에서는 그중 특징적인 부분만을 추려 각 연령대별 타겟 오디언스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를 마련해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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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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