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 업종별 분석

2017 DMC SCAPE - Korea Digital Advertising (Last update.17.03.09)

DMC미디어는 국내 광고 마케팅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프로그래매틱 바잉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대표 플랫폼을 총망라한 DMC Scape를 발행했습니다. ※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최종 업데이트 : 2017.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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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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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2017 성공적인 이커머스 마케팅을 위한 마켓 트렌드의 이해와 전략 가이드

2017년 성공적인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계획을 세우기 시작해도 빠르지 않다. 이커머스는 지속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크고 작은 브랜드들이 계속해서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해 시장의 성장보다 더 앞서 나갈 가능성도 엿보인다. 다시 말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렵고 잃기는 쉬워지며, 적절한 가격 책정과 소비자 경험을 조정하기 힘든 시장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현실 상황 속에서 뒤처지고 싶지 않다면, 이커머스 시장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점만을 취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 조사 회사 Smart Insights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와 글로벌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야기를 다뤄 보고자 한다. 다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여기서 다루는 트렌드가 단기간에만 유지되는 사항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2017년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본고에서 언급하는 주요 시장 트렌드 7가지에 주목해 효과적인 이커머스 전략을 수립하길 바란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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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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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2016 디지털 차트 : 모바일 앱 & 모바일 앱 광고 효과

2016년 디지털 차트, '모바일 앱 & 모바일 앱 광고 효과'편입니다. 전세계 모바일 앱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4% 성장한 509억 달러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0년에는 1,0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33% 성장한 1,473억 건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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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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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빅데이터(Big Data) 시장 현황과 활용 행태

2016년은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이 정보가 되는 시대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그 시점에도 CCTV를 통해, 블랙박스를 통해 우리의 행동이 저장되고 있고, 아무도 모를 것이라고 생각한 나의 가치관이 내가 스쳐 간 모든 곳곳에 묻어나 분석되고, 내가 포함된 집단의 성향을 설명하는데 활용된다. 그리고 기업은 그 모든 것들을 데이터화해 정보로 활용한다. 이것이 빅데이터가 아닌가 싶다.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은 2026년 922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며, 2014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4.4%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 또한 2015년 기준 2,623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0% 이상 고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는 트렌드를 넘어서 메가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빅데이터의 국내외 시장 현황, 빅데이터에 대한 Q&A, 빅데이터 활용 현황 등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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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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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애드테크(AdTech)에 대한 이해와 국가별 시장 현황 및 트렌드 분석

디지털 광고 시장이 확대되면서 애드테크(ADTech)가 주목받고 있다. 애드테크란, 광고를 뜻하는 Advertising과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로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접목한 첨단 광고를 의미하며, 온라인 및 모바일 이용자가 여러 사이트에 남긴 데이터(쿠키)를 바탕으로 광고에 적합한 고객군을 타겟팅하고 실시간으로 효율을 측정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애드테크는 소비자와 광고주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애드테크가 적용된 광고 구매 방식을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matic Buying)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소비자 빅데이터를 통해 개개인의 니즈에 맞는 광고만을 송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래매틱 바잉은 채널 간 마케팅 자동화를 위해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채널 간 단절된 데이터 통합을 통해 다양한 판매 채널을 제공하여 마케터가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타겟팅의 정교함과 각 사이드별 니즈 충족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궁극적으로 캠페인 성과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게 된다. 애드테크는 디지털 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과거에는 미디어에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광고주나 광고 대행사가 전화, 이메일 등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개별적으로 퍼블리셔의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고 테크놀러지가 진화하면서 웹 사이트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그로 인해 다량의 광고 인벤토리가 생겨났다. 다량의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해야 하는 광고주 입장에서 과거의 전통적인 미디어 구매 방식은 수동적이고 비효율적인 측면이 존재하였으며, 광고 효과 또한 담보하기 어려웠다. 이처럼 디지털 광고가 점점 더 복잡다단해짐에 따라, 자동화 플랫폼은 실제 구매와 판매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애드테크는 퍼블리셔와 광고주 사이에서 광고 수익 증대와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툴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중개자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애드테크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테크놀러지 또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애드테크는 광고 시장의 큰 패러다임이며, 그 자체로 새로운 광고 생태계를 형성함으로써, 광고 시장이 큰 축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본다. 이에 본고에서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바잉 시장을 중심으로 애드테크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고 전망해봄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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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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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LTV 극대화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80/20 법칙이라고도 불리는 ‘파레토의 법칙(Pareto Principle)’은 소매업에서 고객 충성도와 유지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주로 언급되는 표현이다. 예를 들면, 백화점에서 20% 고객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식의 이론이다. 새로운 잠재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몇 배의 마케팅 비용을 발생시킨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시장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업체들 간의 경쟁적인 마케팅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는 요즈음,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업체들은 새롭고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존에 고객을 확보해온 업체의 고객을 자사의 고객으로 만들려고 할 것이며, 기존의 업체는 고객 유지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어떠한 산업군이든지 간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업체 간의 차이가 매우 작고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문제는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때문에 관리되고 저장되는 고객의 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잘 활용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더 주목 받을 수밖에 없다. 여기서의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마케팅 목적으로 관리되고 저장되는 고객의 정보를 말한다.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그리고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더 나아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에 따라 마케팅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고객 개개인의 특화된 욕구를 충족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이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마케팅 비용 책정에 있어, 당장 수익이 발생하는 행위가 아니기에 투자를 꺼리고 마케팅비를 아끼려는 오류를 범한다. 어떻게 하면 기업의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면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에 대해서만 고민한다. 그러나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것은 당장 눈에 보이는 손실은 없어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브랜드력을 약화시키고, 수익을 감소시켜, 감소시킨 마케팅 비용 그 배의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본고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다양한 고객과 잠재 고객을 기업의 시장 세분화 구체적 범주에 맞게 분류함으로써 더 많은 판매 기회를 창출한다. 때문에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통합하고 분석하여 세분화된 타겟에게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시행하면 최소의 마케팅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단기간에 갖추어지고 달성되는 것이 아니다. 수차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기업에 적합한 고객을 발굴해내는 것이며, 그들에게 차별적 가치와 지위를 부여함으로써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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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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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이용자 경험(UX) 개선을 통한 전환율 극대화, A/B 테스트(A/B Test)

지난 5월 구글이 검색 결과 페이지의 파란색 문자열을 검정색으로 변경한 적 있다는 사실을 눈치챈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물론 이러한 변화를 인지한 사람도 있겠지만, 변경된 문자열을 보고도 인지하지 못했거나 혹은 변경되지 않은 파란색 문자열을 그대로 보았을 것이다. 이는 기존의 파란색 문자열과 새로운 검정색 문자열에 대한 변화된 환경에서의 이용자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구글의 테스트였다. 구글은 이전에도 동일한 방식의 테스트를 통해 검색 결과 페이지의 문자열을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변경했으며, 그 결과로 2억 달러(약 2,347억 원)의 광고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웹 또는 앱에서 색상, 문구, 버튼 등 사이트의 구성 요소 일부 또는 전체의 디자인을 변경한 후 테스트를 통해 이용자의 반응과 전환율을 분석하는 것을 ‘A/B 테스트(A/B Test)’라고 한다. 이용자의 전환율은 최적화된 웹 또는 앱에서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최적화는 A/B 테스트를 통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A/B 테스트가 전환율 상승에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A/B 테스트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 모바일 앱 최적화 기업 앱티마이즈(Apptimize)가 모바일 개발자와 전문가 약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이용자 피드백에 대한 앱 A/B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는 응답자는 52%로 나타났다. A/B 테스트는 사이트에서 색상, 버튼, 문구 등 한가지 구성 요소에 대해 두 가지 버전(A/B안)을 비교하여 사이트에 더 최적화된 디자인을 판별하는 기법이다. 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두 가지 버전 중 어떤 디자인이 이용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A/B 테스트는 기존 디자인과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과 전환율 등의 효과를 측정하고 비교하여 기업이 어떠한 디자인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판별하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웹 또는 앱 최적화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으며, 직관에 의한 추측이 아닌 측정을 통한 수치를 기반으로 어떠한 디자인을 적용할지 확실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옵티마이즐리(Optimizely)의 ‘A/B Testing’과 키스메트릭(Kissmetric)의 ‘How to Create a Winning A/B Testing Strategy’을 바탕으로 A/B 테스트란 무엇이며, 테스트 필요성 및 사이트 디자인 개선을 통해 전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A/B 테스트를 위한 전략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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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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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 2016 디지털 차트 : OOH/DOOH

2016년 디지털 차트, 'OOH/DOOH'편입니다. Mckinsey & Company의 Global Media Report 2015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OOH(Out-Of-Home) 광고비 지출 규모는 약 348억 달러, 오는 2019년에는 약 403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PwC와 Ovum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전세계 평균 OOH 내 DOOH 시장 비중은 39.7%로 전망되었습니다. 전세계 도시 국가의 OOH 내 DOOH 시장 비중은 싱가폴이 60.3%로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며, 다음으로 홍콩(55.5%), 영국(53.7%), 미국(미국43.5%)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본 보고서는 OOH 및 DOOH 광고 시장의 규모 및 이용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드리며 'OOH/DOOH 광고'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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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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