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미디어 빅데이터 허브의 필요성 및 실현방안

빅데이터라는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등장과 함께 미디어 산업 내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단순히 대용량의 데이터를 보유하는 것을 넘어서 그 안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정제할 수 있을지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의 가치는 부각되고 있으며, 빅데이터는 대세 키워드로 미디어가 빅데이터 생산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미디어 플랫폼별로 제각기 미디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상태로, 빅데이터임에도 불구하고 전체를 대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국내 전체 미디어 소비를 알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로로 이어지는 TV, 모바일, 인터넷, IoT 등 미디어 단말기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지원하는 통합 미디어 데이터 허브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미디어와 연관된 콘텐츠, 플랫폼, 단말기, 이용자 등이 모두 참여하여 4차 산업 시대에 맞춰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 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미디어 빅데이터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미디어 빅데이터 허브의 개념, 활용 사례, 실현방안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8/11/19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국내외 리테일 시장 배송 서비스 활용 현황 및 탐구

대형마트에 대한 규제, 주 52시간 근무 등 최근 국내 리테일 시장의 성장 문턱이 더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국내외 리테일 업체가 제품의 가격 경쟁력에 힘을 쏟기보다는 동일한 비용이지만 빠르고 정확한 배송하는 효율적인 서비스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며 타업체와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미 해외 시장의 경우, 아마존 및 월마트 등의 글로벌 업체가 물류 및 배송 서비스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해왔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도입하여 더욱 다양한 접점과 배송 방식을 통해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제고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일찍이 온·오프라인을 연결짓는 강력한 물류 경쟁력을 기반으로 배송 서비스 경험 전달에 집중해온 아마존 및 월마트의 주요 배송 서비스와 국내 배송 서비스를 비교하여 분석해봄으로써 현재 국내 리테일 업계가 추가적으로 고민해볼 수 있는 배송 옵션과 변경해야할 수정 사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8/08/13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개입과 참여의 양면성을 지닌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탐구

최근 여론 조작 드루킹 사태로 인해 정치권 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화제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바이럴 및 여론을 형성하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투명성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비용 고효과의 바이럴 마케팅은 많은 기업 및 브랜드의 디지털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특정 정당에 편향된 이익을 위해 여론을 조작한 이번 드루킹 사건처럼 기업의 매출 이익을 위해 제품 효과에 대한 과장된 리뷰 게시글을 퍼뜨린다거나, 거짓 평점 및 리뷰 댓글을 다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어, 소비자를 기만하는 마케팅이 아니냐는 질타를 받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바이럴 마케티의 장점 및 단점 그리고 해당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업계 마케터로 하여금 소비자의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반응의 온도차를 느끼고,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8/05/14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 및 사례

전 세계인의 관심이 대한민국을 향한 2018년 2월, 수천 대의 드론이 평창의 밤하늘을 밝게 빛냈다. 1,218대의 드론이 하나의 올림픽 오륜기를 그려내던 개막식 퍼포먼스는 올림픽 경기 못지않은 큰 감동을 선사했으며, 평창 올림픽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혔다. 세간의 관심을 사로잡은 이 ‘드론 군집 비행’ 퍼포먼스의 주인공은 놀랍게도 세계 최대의 반도체 기업 인텔(Intel)이었다. 최근 인텔은 성숙기에 접어든 PC용 반도체 시장을 넘어 360도 동영상, 드론, 가상현실 등 신규 테크놀로지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멀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올림픽 개막식 무대는 인텔이 자사 신규 테크놀로지의 상업적 기술력을 입증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그 결과는 충분히 성공적이었다. 개막식 외에도 올림픽 현장 곳곳에서 활약을 펼친 인텔은 삼성전자, 도요타와 더불어 이번 올림픽에서 가장 큰 마케팅 효과를 본 기업으로 손꼽힌다. 이처럼 인종, 성별, 언어 간 장벽을 뛰어넘어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는 스포츠 행사는 기업에 높은 마케팅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다. 이에 스포츠 행사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확대되고 있으며, 스포츠 구단과 협회 또한 관중 및 재원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스포츠 마케팅의 트렌드와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스포츠 마케팅의 기회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8/04/30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소비자의 자발적 공유를 유도하는 브랜디드 콘텐츠

주 시청 매체가 TV에서 디지털 디바이스로 이동하며, TV 광고의 영향력이 낮아지고, 인터넷 동영상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동영상을 스킵할 수 있는 권한이 오디언스에게 주어짐에 따라, 광고를 진성적으로 도달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워졌다. 이러한 가운데 브랜디드 콘텐츠는 재미와 문화적 요소가 결합된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며, 품질 높은 광고 콘텐츠나 흥미로운 콘텐츠에 대해 갈증을 느끼는 소비자의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다. 이미 많은 광고주 및 브랜드가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소셜 콘텐츠부터, 게임, 캐릭터 등에 이르는 다양한 포맷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자체의 인기와 파급력을 브랜드로 연계시킬 수 있어, 마케팅 전략으로써 그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 및 성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 및 브랜드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전달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8/04/02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광고 사기(Ad Fraud) 이슈 현황 및 전략적 대응 방안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정교한 타겟팅과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광고주가 인벤토리 구매를 위한 퍼블리셔와의 직접적인 협상, 인벤토리 주문, 트래킹 진행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한, DSP(Demand-Side Platform)와 SSP(Supply-Side Platform) 간의 실시간 매칭으로 광고 집행 규모와 효율성을 극대화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적시적소에 상황에 맞는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미디어 업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머지않아 전 세계 광고 시장의 주 거래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그러나,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이면에는 단점이 존재한다. 프로그래매틱 공급 체인에는 수많은 중개자가 연결되어 있어, 해당 필드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며, 부적절한 콘텐츠가 쉽고 빠르게 확산되는 디지털 광고 생태계 특성상, 마케터로 하여금 광고 사기(Ad Fraud), 인벤토리 품질, 뷰어빌리티(Viewability) 등의 이슈에 대해 상시적으로 예의주시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ANA와 BrightRoll의 광고 사기 관련 보고서를 바탕으로 광고 사기 유형 및 현황 그리고 대응 방안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래매틱 거래 시 광고주 및 브랜드 마케터가 광고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안정성(Brand Safety)까지 보장할 수 있는 전략적 대응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8/01/22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2018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알아야 할 주요 트렌드

지난해 Mckinsey & Company가 발표한 Global Media Report에 따르면, 올해 광고 미디어 시장 내 디지털 매출액 비중은 전년(47.5%) 대비 2.2%p 증가한 49.7%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광고주 및 브랜드의 디지털 부문에 대한 투자는 계속해서 증가하여 2018년 디지털 부문 비중은 전체의 51.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광고 미디어 시장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플랫폼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매년 빠른 속도로 트렌드 변화를 맞이하며 그 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소셜 미디어 및 테크놀로지 업계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중심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가장 빠르게 소개하며,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영감을 제시하고 있다. 2017년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해당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브랜드가 차기 년도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것은 물론, 적시 적소에 리드 생성 및 전환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와 테크놀로지 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2018년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시장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7/12/26
Global Issue > 글로벌 트랜드

아웃스트림 동영상 광고의 개념 및 효과 분석 보고서

인터넷 동영상 인기에 힘입어 동영상 광고 시장 역시 성장세를 타고 있는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광고 인벤토리 거래를 위한 퍼블리셔와 광고주 간의 절충점으로 ‘아웃스트림 동영상 광고(Out-Stream Video Ad)’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아웃스트림 동영상 광고는 빠르게 급성장한 동영상 및 동영상 광고 시장에서 이용자의 광고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동영상 광고의 노출 가능성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이용자의 사이트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준비책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랜딩 페이지 솔루션 인스타페이지(Instapage)의 원문 ‘Outstream Video and the Future of Digital Advertising’을 기반으로 아웃스트림 동영상에 대한 개념 및 효과를 살펴보고, 아웃스트림 동영상 광고의 실효성과 활용 시 캠페인 기대 효과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고자 한다.
TODAY ISSUE 바로가기
Update
2017/09/04
더 많은 자료보기 99 개의 자료가 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