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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e-Commerce 시장의 성장 요인과 2017 트렌드 전망

e-Commerce 시장의 범위가 점점 더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중국 시장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일찍이 스마트폰 결제의 보편화로 e-Commerce 시장 및 O2O 시장에 유리한 위치에 있던 중국은 2015년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면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경제 활성화에 불을 지피기 시작했다. 이같은 중국 정부의 새로운 시도는 e-Commerce 기업들의 시장 진입 장벽을 해소하고 이용자들에게 서비스 이용 편의를 제고하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했다. 결과적으로, 중국 e-Commerce 시장은 6.5%를 웃도는 높은 경제 성장률과 다양한 정부 지원에 힘입어 전세계 e-Commerce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국가로써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다양한 해외 자료를 바탕으로 전세계 e-Commerce 시장을 견인하는 중국의 e-Commerce 시장 성장 요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2017년 중국 e-Commerce 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해봄으로써, 국내 e-Commerce 시장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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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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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엔서 마케팅 2016 결산 및 2017 전망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인플루엔서가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인플루엔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미 다수의 사례를 통해 인플루엔서 마케팅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인플루엔서 마케팅에 대한 투자도 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산업은 그 어느 때 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산업의 성장 동력의 한 축을 인플루엔서 마케팅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검색엔진 전문가그룹 서치 엔진 와치(Search Engine Watch)의 ‘Influencer marketing: the strides we’ve made in 2016’과 ‘Influencer marketing: where we’re headed in 2017’를 통해 2016년 미국 인플루엔서 마케팅 주요 이슈와 성과를 살펴보고, 2017년 인플루엔서 마케팅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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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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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디지털 마케팅 전략 가이드라인

DMC리포트의 GLOBAL INSIGHTS는 해외의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최신 뉴스나 사례, 트렌드 등을 소개하는 시리즈 보고서이다. 매년 진화하는 테크놀러지와 새롭게 출시되는 서비스로 인해 디지털 플랫폼 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미래를 확실하게 전망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2016년이 저물어가는 이 시점에서 마케터가 해야 할 일은 2017년에 대한 완벽한 계획과 함께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미래에 대한 확답을 내리는 것이 아닌, 기존에 집행했던 캠페인 결과와 퍼포먼스를 토대로 개선점을 찾고,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계하는 것이다. 차기 년도 마케팅 전략에 대해 지금부터 고민하고 세부적인 계획안을 완성해나간다면, 예상하기 어려운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Amy Bishop의 ‘A step-by-step guide to developing your 2017 digital marketing strategy’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필수 요소들을 살펴보고, 2017년 마케팅 계획을 준비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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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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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 스펙트럼과 소비자 인식

DMC리포트의 GLOBAL INSIGHTS는 해외의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최신 뉴스나 사례, 트렌드 등을 소개하는 시리즈 보고서이다. 넘쳐나는 경쟁 제품들 속에서 자사의 브랜드 메시지를 확실히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터가 많아지고 있기에 광고마케팅 시장에서 개인화 콘텐츠의 보편화는 당연한 현실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정 개인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콘텐츠여야 하므로 그 종류와 접근방법 역시 다양하다. 따라서, 개인화 콘텐츠를 활용해 성공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마케터라면 개인화의 개념과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시적소에 적절한 콘텐츠를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개인화 마케팅의 개념과 배경을 살펴보고, 개인화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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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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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동향을 통해서 본 애드테크 시장현황

Technology Business Research projects 컨설팅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애드테크 시장은 2015년 300억 달러의 매출달성에 이어서 2020년에는 300% 가까이 상승하여 1,000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급속하게 발전한 애드테크 시장은 새로운 형식의 디지털광고에 대한 광고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광고 인벤토리를 self – serve 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 부상의 시대가 도래함을 보여준다. 애드테크 시장이 성장하면서 실시간으로 광고를 구입하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래매틱 광고형식이 특히 주목 받고 있다. RNTS Media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약 32%의 미국 마케터들이 프로그래매틱 형식으로 미디어를 구매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유럽의 엄격한 개인정보 보호법과 동부와 서부의 전 지역의 지속적인 경제 파동에도 불구하고 영국은 미국의 뒤를 이어 애드테크를 이용한 광고 지출이 많으며 2015년 프로그래매틱 형식의 광고비는 전체 광고비중은 32%로 20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애드테크 시장은 규모 면에서는 많이 성숙 되었지만 기술발전은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서 아직은 초기단계이다. 애드테크 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이나 유럽 등의 국가들과의 언어 및 물리적인 거리부분에서 장벽이 있기 때문에 활발하게 기술 교류가 진행되지 못했을 뿐 아니라 광고시장에서도 기능이나 개념 면에서 확실하게 안착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두시장에 비해 부족하다. 하지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애드테크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광고기술 또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애드테크는 광고시장의 큰 패러다임이며, 광고생태계를 발전시키고, 결과적으로 광고시장의 큰 축으로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글로벌 프로그래매틱 광고시장에 대한 자료를 중심으로 애드테크 시장 규모 및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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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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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공유의 의미와 소셜 공유 현황

위키피디아는 소셜 미디어를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웹 2.0시대의 도래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의 기반이 된 웹 2.0시대의 공통 가치는 ‘공유’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셜 미디어가 일상화된 오늘날, 소셜 미디어의 가치에 대해 논하는 것이 새삼 우습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소셜 미디어가 발전해감에 따라 핵심 가치인 공유가 내포하는 의미도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변화하는 공유의 의미를 알아보고, 소셜 공유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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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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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앱 구매(IAP)와 모바일 게임 그리고 앱 바닷속의 고래 게이머

증강 현실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Pokémon Go)’가 잠잠했던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열풍을 몰고 왔다. 포켓몬 고는 게임 출시 19일 만에 5천만 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모바일 게임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포켓몬 고의 대표적인 수익모델은 무엇일까? 바로 아이템 결제다. 포켓몬 고는 출시 3주 만에 인앱 결제로 1억 2,030만 달러(약 1,341억 원) 가량의 수익을 올렸다. 포켓몬 고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게임을 빠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포켓볼과 행운의 알, 향로, 알, 인큐베이터 등의 아이템을 구매해야 한다. 이같은 인앱(In-app) 형태의 수익 모델은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모바일 게임사들의 최대 수익원이 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앱구매 규모와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앱구매 규모는 2015년 140억 달러에서 2017년에는 3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앱 마케터의 예측과 LTV에 대한 측정을 돕기 위해, 인앱 구매에 대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아티클에서는 모바일 광고 어트리뷰션 제공업체 앱스플라이어(AppsFlyer)가 지난 6월 발표한 ‘The State of In App Spending’ 보고서를 바탕으로 인앱 구매(IAP), 그중에서도 모바일 게임 현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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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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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리우 올림픽, 브랜드와 스포츠 팬과의 커뮤니케이션

2016 리우 올림픽 개막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광고 플랫폼 업체 라디움원(RadiumOne)의 연구 조사에 따르면, 영국 국민 3명 중 1명이 올림픽 경기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이는 비단 영국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닐 것이다. 전 세계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은 말 그대로 전 세계인의 이목이 쏠리는 기간이다.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준비하는 기업 브랜드에게 있어 올림픽과 같은 특수 스포츠 이벤트와의 연계는 브랜딩 차원에서 그리고 수익 증대 차원에서 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리우 올림픽에 대한 열기가 점점 더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 브랜드는 스포츠 이벤트에서 어떠한 전략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까? ※ 국내 2016 리우 올림픽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내용은   DMC미디어 기획 조사 ‘2016 리우 올림픽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16.07.12 발행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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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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