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보고서_요약본

스마트폰은 보편화되고 있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 일상에 필수적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 또한 우리는 다양한 AI기기와 IoT기술을 바탕으로 사물과 인터넷을 연결하는 초연결 (hyper-connected, 超連結)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이제는 5G를 기반으로 한 초고속/동시적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문턱에 서있다. 인터넷 공간의 헤게모니가 스카트폰으로 넘어간 지금도 PC시대의 주역이던 '네이버', '다음', '구글'등의 포털(Portal)서비스는 PC 브라우저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여전히 인터넷 공간으로 향하는 첫 관문의 역할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Facebook)으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와 유튜브(Youtube)로 대표되는 동영상 미디어가 포털의 종합 서비스, 즉 검색, 뉴스, 콘텐츠 등의 영역을 위협하고 있지만, 아직도 포털 서비스들은 우리의 인터넷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대표 포털사들이 광고/마케팅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다음의 경우 카카오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광고 상품의 개편을 진행하였고, 네이버는 커머스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추세이다. 구글 역시 GDN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광고/마케팅 시장에서 이들의 영향력은 여전히 유효하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들에게 이들 포털 서비스의 이용자 행동 해턴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DMC미디어는 국내 포털 서비스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반응/활용도 등을 알아보고, 각 서비스들이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인터넷 댜표 미디어로서 포털의 현 위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보고서는 ‘2018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8월 17일부터 유료로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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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16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상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_요약본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소비자는 무수한 발자취를 남긴다. 그들이 남긴 한걸음 한걸음은 그들의 니즈를 간접적으로 대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며, 브랜드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푸시 마케팅(Push Marketing)은 더 이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대신, 소비자들은 그들의 니즈와 관심사가 반영된 개인화 마케팅(Personalized Marketing)에 열광한다. 실제로 마케팅 에이전시 앱실론(Epsilon)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8명(80%)이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그렇지 않은 브랜드에 비해 선호한다고 답했다.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와 함께 쏟아져 나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브랜드와 마케터로 하여금 개인화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브랜드와 마케터들이 적절한 데이터 활용법을 몰라 이 ‘최고의 기회’를 눈 앞에서 놓치고 있다. 소프트웨어 관련 컨설팅 및 개발 전문 업체 블루시프트(Blueshift)와 소비자 콘텐츠 제작 플랫폼 테크밸리데이트(TechValidate)가 최근 B2C 마케터 19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활용을 저해하는 방해 요인으로 절반이 넘는 56%의 마케터가 데이터 분석의 어려움을 꼽았다. 뿐만 아니라, 마케터의 과반(54%)은 보유한 데이터를 절반 이하로 활용하고 있다고 답해 매우 저조한 데이터 활용도를 보였다. 다이아몬드도 정교한 세공 없이는 가치 없는 돌덩이에 그치지 않듯 데이터 또한 적절한 활용법 없이는 그저 의미 없이 나열된 숫자들의 집합체에 불과하다. 즉, 효과적인 개인화 마케팅을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를 얼마큼 가졌는가가 아닌 손 안의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는 인터넷 쇼핑, O2O 서비스,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실제 소비자와 마케터의 의견을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마케터의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되짚어보고, 두 집단 간 발생하는 간극의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안과 나아가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 본 보고서는 ‘2018 상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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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2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_요약본

최근 이용자 정보 유출 및 유용 이슈 등과 같은 악재와 여론 악화에도 불구하고 올 페이스북 1분기 실적은 작년 12월에 비해 신규 가입이 3.4%나 늘어났으며, 광고 수익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0% 증가한 약 12조 9,0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잊을만하면 터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의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외형상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오고 있다. 이는 소셜 미디어가 우리 내 일상생활에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주요 매개체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말해준다. 실제적으로 이용자들은 개인정보 취득과 이용이 자신에게 직접적인 피해나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큰 거부감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용자들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콘텐츠와 정보를 접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로서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더욱 끊임없이 연구와 고민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만 하는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공하는 정보의 유용성과 가치는 증가한 반면, 과도한 게시물의 양이나 인게이지먼트가 떨어지는 이벤트/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방식이 오히려 소비자에게 피로도나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재고해볼 필요가 있게 한다. 대다수의 기업이 소셜 미디어를 기본적인 마케팅 채널로 운영하고 있지만, 기업과 소비자의 연결 고리가 되고 있기보다 기업의 일방적인 홍보나 소개하기에 그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소통(Communication)이라는 것이 중요한 아젠다로 떠오르는 오늘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수박 겉 핥기 차원에서 벗어나 더욱 심도 있게 접근해야 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 행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적 조사를 시행해 오고 있다. 올해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자 특성별 분석에서 더 나아가 오늘날 주 소비 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의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최전선에서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를 이해하고,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하는 데 명확하고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얻길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8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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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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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_요약본

2018년은 ‘Year of Video’라고 불릴 만큼 인터넷 동영상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가득 찬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콘텐츠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대중에게 고정된 화면 속 단편적 이미지는 더 이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대신, 오늘날의 대중은 연속적 움직임이 있는 동영상 콘텐츠에 점점 더 매료되어 가고 있다. 실제로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 업체 시스코(Cisco)가 내놓은 전망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77.0%가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 평균 31%라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오는 2021년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1.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 동영상 수요의 증가는 유기적 관계에 있는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의 부흥을 이끌고 있다.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업체 매그나글로벌(Magnaglobal)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29% 성장한 290억 달러 규모로 이후에도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며 오는 2022년 6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살펴본 몇몇의 통계 수치들로도 알 수 있듯이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더 이상 브랜드와 마케터에게 있어 ‘선택적’ 수단이 아닌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필수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그저 ‘남들이 다 하는’ 진부한 전략으로는 승산을 거둘 수 없다. 과열되는 경쟁 속 우위 선점을 위한 필승전략은 실제 오디언스의 시청 행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추적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집행 방안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오고 있다. 본고는 인터넷 동영상은 물론 VOD을 포괄하는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의 디바이스별, 매체별, 서비스별 그리고 뷰어 그룹별 시청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는 물론 Multi-Screen 이용자의 시청 행태에 대한 분석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본고를 통해 타겟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 광고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기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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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30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Target Audience Report - 50s

50대 소비자는 타 연령대 대비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쇼핑, 소셜 미디어 이용이 상대적으로 많아, 아직까지 모바일보다 데스크탑PC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세대인 것으로 확인된다. 5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는 디지털 전략 수립 시, 데스크탑PC 채널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50대 소비자의 모바일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는 향후 유사 캠페인 집행 시 50대의 모바일 인게지먼트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전반적인 모바일 채널 인지도 및 입지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바일을 포함한 다양한 채널에서 50대 소비자와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50대 소비자의 채널 및 디바이스별 이용 행태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5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5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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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19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Target Audience Report - 40s

40대 소비자는 구매 제품에 대한 만족감보다는 지식, 요령이나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에 따라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20-30대 대비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은 낮으나, 전통적인 디지털 채널인 이메일 이용 시간은 가장 길게 나타났다. 이처럼 전통적이고 명확한 디지털 이용 행태와 소비 습관을 보이는 40대를 20-30대의 이용이 활발한 소셜 미디어나 모바일 메신저 등의 신규 채널에서 효과적으로 타겟팅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4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4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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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19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Target Audience Report - 30s

30대 소비자는 좋아하는 상품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자신의 만족감 충족을 위해서라면 제품 구매에 주저하지 않는 세대이다. 또한, 20대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높은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브랜드 및 에이전시가 캠페인 집행 시 도달 및 커뮤니케이션하길 원하는 ‘디지털 소비자’에 가까운 연령대라고 볼 수 있다. 적정 수준의 구매력을 갖춘 30대 소비자를 공략할 경우, 디지털 시장 내 인지도 및 영향력을 확대하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출 증가에도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위해 30대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 행태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3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3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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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19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Target Audience Report - 20s

DMC미디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시대의 시작과 함께 성장한 20대 소비자의 인터넷 미디어 이용률 및 소셜 미디어 이용은 타 연령대 대비 두드러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20대 소비자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소비가 활발하다 하더라도 플랫폼 및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불분명한 것은 아니다. DMC미디어의 조사 결과, 20대는 ‘단 1개’의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비중이 타 연령대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20대의 디지털 콘텐츠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뚜렷함을 방증한다. 이처럼 디지털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나감과 동시에 명확한 디지털 채널 및 서비스 이용 행태를 보이는 20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20대의 주 이용 디지털 채널 및 행태를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2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라이프스타일’, ‘인터넷 이용’, ‘인터넷 쇼핑’,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의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환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채널들 가운데 타 연령대와 구별된 방법으로 20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마케터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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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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