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9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_요약본

세계적인 마케팅 컨설팅기업 We Are Social과 소셜 미디어 관리 플랫폼 Hootsuite가 공동으로 발표한 ‘Digital In 2019‘ 2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는 직전 분기 대비 0.4%,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4억 9,9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 세계 인구의 45%를 차지한다. 이러한 증가세에 힘입어 올 한해 전 세계 소셜 미디어 광고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23% 증가한 4,7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Statista, 2019.06), 실제로 페이스북은 이번 1분기에만 작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150억 7,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 같은 소셜 미디어 시장 동향은 국내에서도 마찬가지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업체 와이즈앱이 올해 5월 한 달간 국내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7개(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카페, 밴드, 트위터, 다음 카페, 카카오스토리)의 모바일 앱 이용 시간을 분석한 결과, 총 146억 분으로 조사되어 전년 동기(118억 분) 대비 23.7%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셜 미디어 시장의 양적 성장을 뒤쫓는 것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 행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지난 2016년부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소셜 미디어의 일반적인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 오고 있다. 올해는 이와 더불어 최근 소셜 미디어의 핵심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정보 검색 채널 및 콘텐츠 소비 채널로써 소셜 미디어 행태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 인식상에서 자리한 주요 플랫폼별 주요 효익과 정보, 콘텐츠 차원에서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 상황에 대한 마케터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했다. 이에 본고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 관계자 및 마케터가 소셜 미디어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 운영에 있어, 더욱 정치(精緻)한 전략을 구사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 ※ 본 보고서는 ‘2019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 (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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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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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인터넷 쇼핑 행태 및 구매 여정별 접점 분석 보고서_요약본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13조 7,297억 원으로 전년(91조 3,000억 원) 대비 25% 가량 증가하여 사상 최초로 100조 원대 규모를 달성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절대적인 거래 규모 외 전체 소매거래액 대비 비중에서도 뚜렷이 관찰되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월 전체 소매판매액의 21.7%가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에서 발생해, 전년도 동기(18.9%) 및 전전년도 동기(15.8%) 대비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모두가 알다시피, 이러한 온라인 쇼핑 성장세의 Key driver로는 모바일이 손꼽히고 있다. 모바일이 명실공히 First Digital device로 자리잡으면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쇼핑 채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했고, 이에 모바일 시장의 성장이 곧 전체 이커머스의 확대와 크게 다르지 않게 되었음을 누구나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상황이 실제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있어서 어떤 변화를 야기하는지, 또 구체적으로 어떤 채널과 매체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있어 가장 깊게 관여하는지 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마케터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나아가, 모바일의 강세 속에서 아직까지 PC 인터넷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의 영향력이 얼마나 유효하며, 또 이들 채널들이 최근 소비자 인식상에서 어떻게 리포지셔닝되고 있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작업 또한 결코 녹록치 않다. 이러한 배경하에 DMC미디어는 매년 인터넷 쇼핑 행태 조사를 시행하여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추적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와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인터넷 쇼핑 U&A 일반에서부터 구매 단계별 접점 채널 및 각 채널/매체별 영향력, 주요 쇼핑몰 업태/사이트별 경쟁력과 개선 영역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 행태 전반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또한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새벽(샛별) 배송 등의 신속 배송 서비스, 단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넘어 리테일 채널로 진화하는 인스타그램 등 최신 마케팅 이슈 및 온라인 광고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여론도 가감 없이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이에 본고가 유통업계 관계자 및 마케터가 느끼는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갈증을 해소하고, 나아가 새로운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시도함에 있어 시장의 성숙도를 조망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모쪼록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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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3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_요약본

새로운 일 년을 맞이하는 세초(歲初)의 길목에서 마케터들은 그간의 마케팅 성과를 되짚어보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더욱이 지난해는 디지털 미디어의 진정성과 신뢰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디지털 마케터의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이 가운데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동시에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기업의 고민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몇 년 사이, 금융권을 비롯해 그간 전통 매체 마케팅에 주력했던 기업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 수용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활발한 고객 마케팅을 펼침에 따라 디지털 광고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점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집행한 광고 마케팅 효과, 그리고 소비자의 실제 의견과 마케터의 견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기 전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될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주제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와 마케터가 예상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고에서는 소비자와 마케터의 실제 의견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집단 간 발생하는 간극의 차이를 좁혀 나갈 수 있는 방안은 물론, 보다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 본 보고서는 ‘2018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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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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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 _요약본

DMC미디어는 한국인의 디지털 디바이스 및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디지털화 수준 그리고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수용도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디지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의 디지털 미디어와 디바이스에 대한 태도와 이용 행태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DMC미디어가 정의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인간의 생활 양식, 행동 양식, 사고 양식 등 문화적·심리적 현상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환경과 변화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한 이 조사를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좀 더 구체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디지털화되고 있는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인지,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본고를 통해 2018년 디지털 소비자 특성과 라이프스타일별 디지털 이용 행태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2019년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관련 업계 기업 실무자, 광고주,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8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 (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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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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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C K-SDM 2018 :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_요약본

2018년에도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는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데이터에 근거한 개인화마케팅이 꾸준한 인기를 끄는 와중에 기업의 부실한 개인정보 관리 이슈가 연초부터 연신 도마 위에 올랐고, 모바일 기반의 동영상 마케팅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존 동영상 전문 매체 외 소셜 미디어의 동영상 플랫폼화가 두드러졌다. 또한, 고객 경험에 대한 마케터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강조되어,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최신 ICT 기술(VR/AR, 음성비서, 생체인식 등)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 및 지형을 파악하는 것은 마케터로써 브랜드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선행작업일 것이다. 특히나,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매체사, 렙사 등 여러 층위의 가치사슬로 연결된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라면, 다양한 관점에서 시장의 동향을 두루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성공적인 마케팅 협업 전략에서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올해 9월과 10월,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 309명을 대상으로 2018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현황과 2019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계획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아울러, 다가오는 2019년 디지털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10대 키워드를 선정하여, 내년 한 해 가장 트렌디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에 참고할만한 이정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보고서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 및 마케팅 트렌드를 이해하고, 향후 어떠한 시각과 인식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야 할지 고민함에 있어, 모쪼록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DMC K-SDM 2018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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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24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DMC 업종별(18종) 소비자 분석 보고서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6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본 조사는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광고 접촉 매체 및 유형, 구매 영향 채널과 구매 장소 그리고 경험 공유 채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19-59세의 인터넷 이용자(총 2,000명)를 대상으로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총 7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조사 표본은 주민등록통계상 성별*연령대별 분포에 비례하여 설계/추출하였다. [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 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총 18개의 업종별로 세분화 되어 있다. ──────────────────────────────────────────────────────────── ※ 본 보고서는 유료로 판매되고 있으며 보고서 내용 및 구매안내는 아래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8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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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9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6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본 조사는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광고 접촉 매체 및 유형, 구매 영향 채널과 구매 장소 그리고 경험 공유 채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19-59세의 인터넷 이용자(총 2,000명)를 대상으로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총 7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조사 표본은 주민등록통계상 성별*연령대별 분포에 비례하여 설계/추출하였다. ※ 본 보고서는 전 조사 업종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각 업종별(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18개 업종) 보고서는 10월 15일과 22일에 총 2차에 걸쳐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정식 발매 됩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8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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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15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보고서_요약본

스마트폰은 보편화되고 있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 일상에 필수적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 또한 우리는 다양한 AI기기와 IoT기술을 바탕으로 사물과 인터넷을 연결하는 초연결 (hyper-connected, 超連結)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이제는 5G를 기반으로 한 초고속/동시적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문턱에 서있다. 인터넷 공간의 헤게모니가 스카트폰으로 넘어간 지금도 PC시대의 주역이던 '네이버', '다음', '구글'등의 포털(Portal)서비스는 PC 브라우저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여전히 인터넷 공간으로 향하는 첫 관문의 역할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Facebook)으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와 유튜브(Youtube)로 대표되는 동영상 미디어가 포털의 종합 서비스, 즉 검색, 뉴스, 콘텐츠 등의 영역을 위협하고 있지만, 아직도 포털 서비스들은 우리의 인터넷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대표 포털사들이 광고/마케팅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다음의 경우 카카오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광고 상품의 개편을 진행하였고, 네이버는 커머스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추세이다. 구글 역시 GDN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광고/마케팅 시장에서 이들의 영향력은 여전히 유효하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들에게 이들 포털 서비스의 이용자 행동 해턴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DMC미디어는 국내 포털 서비스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반응/활용도 등을 알아보고, 각 서비스들이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인터넷 댜표 미디어로서 포털의 현 위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보고서는 ‘2018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8월 17일부터 유료로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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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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